[교육학] 면목고등학교와 이우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 개발 집단의 관점에 따른 분석과 비교

2. 교육목적의 설정에 따른 분석과 비교

3. 교육과정의 편성에 따른 분석과 비교

4. 교육과정의 운영상 특징에 따른 분석과 비교

5. 두 학교 교육과정의 통합적 분석과 비교


본문내용
➂ 특별활동
- 교과 활동 이외의 분야에서 학생의 적응을 돕고, 자주성과 자율성을 함양하며, 적성 과 소질을 계발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 자치활동 : 학급회의, 학년별 총회
- 적응활동 : 상담, 진로 특강, 진로 적성 검사, 기본생활 습관 형성, 축하 위로 활동, 심신 단련(명상), 반별 단합대회 등
- 계발활동 (동아리 활동)
- 봉사활동 : 자원 활동, 각종 캠페인, 환경 보전 활동
- 행사활동 : 다양한 발표회(영화제작 및 상영, 교과 발표회, 연극 뮤지컬 발표회, 동 아리 발표회), 체육 활동(교내 체육대회), 야외 활동(야영 및 수련회, 배낭여행 및 국토순례, 탐사 및 탐방), 교류 활동(교환학생제도, 대안학교 방문)

















(3) 두 학교의 공통점 혹은 차이점 비교 분석

면목고등학교
이우학교
교육과정 편성
- 교과활동 :보통교과 + 재량활동
- 창의적 재량활동(2단위)
- 특별활동(6단위)
= 총 210단위 매 학기 평균 35단위
- 교과활동 : 보통교과 + 특성화교과
- 재량활동 (12단위)
- 특별활동 (12단위)
= 총 216단위 매 학기 평균 36 단위
나라를 사랑하는 애국인, 소질 적성을 계발하는 창조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주인, 근면하고 봉사하는 협동인 이라는 교육의 4가지 기초를 바탕으로 선정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사는 삶을 익히는 교육, 다양한 삶의 체험을 통한 교육, 학생중심의 열린 교육, 마음의 착한 싹을 틔우는 교육의 4가지 기초를 바탕으로 선정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었다.
- 면목고등학교와 같은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구분지어진 교과 수업이 이우학교에서는 연계 통합 교과목을 통해(음악+미술, 일반사회+역사+지리) 학생들이 통합적인 사고를 기르고, 다른 학문과의 연관성 속에서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다.
- 이우학교는 보통교과 이외에 특성화 교육에도 힘을 실어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개성과 창의력을 살리고, 세상에 대한 견문을 넓히며, 장래를 설계하는 데 구체적 영감과 자신감을 불어넣고자 하였다. 면목 고등학교 역시 상대적으로 수는 적지만 몇몇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체험을 권장하고 있다.
- 면목고등학교와 같은 일반 고등학교의 경우, 재량활동을 마련하여 교과외의 인성, 창의성 등 정의적인 측면을 보강하려는 움직임이 보이나, 여전히 교과 중심으로 치우쳐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재량활동도 학년이 올라갈수록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면목고등학교도 일반 고등학교 범주 안에서는, 여러 재량활동이나 봉사활동, 특별활동을 통해 다양한 면에서 아이들이 미래에 대비할 준비를 시키려는 의지가 보인다.
- 이우학교는 기존 일반 고등학교에는 없는 ‘철학’ 수업을 선택하여 대화와 토론, 글짓기 등을 통해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도덕적 가치와 깊이 있는 성찰 등 자율적 판단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을 편성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체제의 다양화-자율, 특성화, 특수목적 학교
  • 교육과정(2009개정교육 과정기준)․필수이수단위 116단위․필수이수단위 72단위․전문교과 80단위 이상․필수이수단위 72단위․전문교과 80단위 이상․필수이수단위 72단위․전문교과 80단위 이상․필수이수단위 72단위․전문교과 80단위 이상․필수이수 단위 72단위(시‧도지침으로조정가능)․필수 이수단위 58단위 이상․교과군별 이수 단위 준수의무 없음․필수 이수단위 72단위․교과군별 이수 단위의 50% 증감

  • [교육사회] 대안교육은 진정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 ◆목차Ⅰ.연구의 필요성 대안학교의 역사와 유형Ⅰ.대안 학교의 역사Ⅱ.대안학교의 유형Ⅲ.초등 대안학교Ⅳ.통합형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성격 및 교육과정Ⅰ.대안교육의 성격Ⅱ.대안학교 교육과정Ⅲ.대안학교 교사교육대안교육 사례 및 분석Ⅰ.대안교육을 선택하는 부모와 아이들Ⅱ.대안교육에 관한 인터뷰 및 학교방문 사례 분석 대안학교

  • [윤리강령] 일반교원윤리강령과 학교의특성별 교원윤리강령의 비교
  • 비교하는 것은 단순히 각 학교별 윤리강령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조사의 취지는 교사를 꿈꾸는 미래의 교사들에게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윤리에 대해 다시 한번 일깨워 주고 생각하게 만드는 기회를 갖게 할 것이다. 여기서는 일반교사집단과 전교조로, 그리고 크게 일반 고등학교와 대안학교, 특수학교로 나누어 그 속에서의 교원윤리의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교육목표와 교사상의 측면

  • 혁신학교 해외 사례 연구
  • 학교 혁신의 개념에 따라, 우리 나라의 공교육이 대대적인 재구조화를 거침으로써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관료제식, 정부 주도의 수직적 교육개혁을 탈피하고 지금껏 분석해온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이 생겼고, 혁신 학교 건립에 교육자들이 주목하게 되었다. 교육계는 이번에야말로 당면한 문제들을 하나하나 풀어가야 할 것이고, 이렇게 풀어나가기 위한 과정에 대한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혁신 학교에 대해 살펴볼

  • 경험과 교육-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연구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경험과 교육;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Ⅱ.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이론 Ⅲ.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오해와 진실Ⅳ.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문학수업 - 듀이의 교과발달 3단계를 중심으로Ⅴ.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사례 1) 한국의 이우학교 2) 일본의 키노쿠니학교Ⅵ.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견해Ⅶ. 결론Ⅷ. 참고문헌Ⅰ. 서론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쟁점 중 빼놓을 수 없는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