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교육계획서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지역 교육 기본체계 및 학교교육목표

Ⅲ. 학교 소개

Ⅳ. 학교별 주요사업
1. 학교별 유사 사업
2. 학교별 특색 사업

Ⅴ. 경기여고와 정발고의
<부서별 교육목표 구현 계획> 비교·분석

Ⅵ. 학교 교육 계획서의 비판적 분석
1. 지역교육청의 시책과 관련성
2. 교육여건 고려여부
3. 교육계획과 교육목표의 적합성&합목적성
4. 현실성, 실현가능성
5. 계획과정에 관련 인사나 집단의 참여도
6. 미래지향성
7. 평가 및 피드백

Ⅶ.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지식기반사회의 학교에서는 어떤 학생을 기르기 위하여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학교에서 어떤 학생을 기를 것인가 하는 것은 결국 학교의 경영계획에서 비롯한다. 따라서 학교경영계획은 목표에 따라 실천되어 그 결과가 평가되고,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전문적 참여와 합리적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밀도 높은 교육지도 활동이 전개되며, 교육재정의 효율성이 보다 높게 나타나도록 설계․추진되어야 한다.
우리는 교육경영계획서를 분석하기위해서 거제시의 거제고등학교, 서울시의 경기여자 고등학교, 경기도 일산의 정발고등학교의 각 지역별 교육청의 교육 기본체계와 학교의 교육목표를 비교해 보고, 또 교육목표와 학교별 주요사업을 연결시켜 보기로 하였다. 그 주요 사업 중 학교 별로 공통된 유사사업과 이것 이외의 지역이나 학교의 특색을 반영한 사업들을 알아보면서 좀 더 세부적으로 각 부서별 구체적인 구현 계획을 아울러 연결시켜 보았다. 이러한 과정 중에 교육경영계획서를 분석할 준거들을 정립하고, 그 준거를 기준으로 비판적인 분석을 해 보기로 한다.



Ⅱ. 지역 교육 기본체계 및 학교교육목표

시·도 교육청 교육 기본체계
학교교육목표
거제고
경상남도교육청
경남교육 지표
능력 있고 창의적인 세계시민 육성, 학생이 행복한 교육

경남교육 시책
사랑과 존경이 넘치는 인간교육, 소질과 적성을 살리는 인재교육, 지식강국 기반을 다지는 정보화 교육, 도민이 참여하고 만족하는 교육행정

경남교육 역점과제
인격을 존중하는 생활지도, 체험중심의 친환경교육, 독서 교육 강화, 창의성 교육 강화, 무상교육 지원확대
학교 교육목표
자주, 성실, 창조를 교훈으로 삼아 사회의 균형 발전에 적극 기여하는 도덕적이고 실력을 갖춘 21세기의 주인공 육성

1. 자주 학습 - 스스로 공부하고 자신을 생각하며 책임을 지는 자율적인 삶
2. 인성학습 - 언행의 됨됨이가 깨끗하고 예절바른 사람
3. 탐구학습 - 꾸준한 인내와 노력으로 탐구하는 적극적이 고 창의적인 사람
경기여고
서울시교육청
교육지표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

정책방향
학력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인성ㆍ진로교육 내실화 추진, 학교의 자율성ㆍ책무성 제고, 교육복지의 선진화 구현

역점 과제
독서ㆍ토론ㆍ논술 교육 내실화,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 활성화, 예방중심의 생활지도 강화,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지원 확대, 쾌적하고 공부하기 좋은 교실 환경 조성
학교 교육목표
목표가 뚜렷한 인재 육성

추진과제
맞춤식 진로지도 강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 남을 배려하는 인성교육 실천, 학교 공동체와 함께 하는 학교 교육구현



역점과제
특성화된 논술교실 운영, 동문과 함께하는 실용영어교실 운영, 효행 중심의 인성 교육 강화, 커리어코치를 활용한 전문적 진로교육, 셔틀 런을 활용한 건강 체력 증진
정발고
경기도교육청
경기교육 지표
희망 경기교육 실현으로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

경기교육 기본 방향
도덕성 함양, 창의력 신장, 글로벌 시민 자질 함양

경기교육 3대 시책
인성 함양과 창의력 신장 교육 충실, 변화를 지향하는 신바람 나는 교육 풍토 조성,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지원행정 구현
학교 교육 목표
정도(正道)의 이념 아래 민주(民主)인, 지성(知性)인, 창조(創造)인, 건강(健康)인을 육성한다.

1. 민주인
나라와 겨레를 사랑하고 공동체 의식을 갖는 민주인을 기른다.

2. 지성인
책임감 있고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지성인을 기른다.

3. 창조인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지닌 창조인을 기른다.

4. 건강인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로 건전한 생활을 하는 건강인을 기른다.



Ⅲ. 학교 소개

1. 거제고등학교
(1) 학교 경영 방침
1. 교사는 끊임없는 자기 혁신을 통해 전문성을 높여 사랑과 이해로 학생을 인도하고 고매한 인격과 높은 긍지를 가지고 사도를 실천한다.
2. 교육 과정을 충실히 운영하여 학력을 신장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생활화한다.
3. 민주 시민 교육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기르며 다가올 통일 시대에 대비하는 교육에 힘쓴다.
4. 착하고 예절 바른 생활과 가정과 나라 살림을 걱정하는 교육을 통해 올바른 인성 교육과 나라 사랑 교육에 힘쓴다.
5. 학업, 생활습관, 예절 등 기본 생활에 중점을 둔 전인적인 인간 육성을 위한 교육에 힘쓴다.
(2)추구하는 학교상
학생상
교사상
학교상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
⊙착하고 예절바른 학생
⊙깨끗하고 건강한 학생
⊙가정, 학교, 나라를 걱정하는 학생
⊙열과 성으로 잘 가르치는 교사
⊙날로 새롭고 산 지식을 찾는 교사
⊙서로 돕고 이해하는 교사
⊙직분에 최선을 다하는 교사
⊙실력있는 학교
⊙즐거운 학교
⊙깨끗한 학교
⊙환경 좋은 학교


2. 경기여자고등학교

‘개교 100주년’을 맞은 경기여자 고등학교는 21세기에 주역이 될 인재 육성이라는 미래지향적인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맞춤형 진학지도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업 부적응 학생에게는 학습동기 유발과 목표가 뚜렷한 직업인으로 양성하기 위해 커리어 코치를 활용한 전문적인 진로지도를 병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식기반 사회에서 단순 지식의 재생보다는 글로벌 시대에 알맞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진취적인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하는 새로운 교육목표를 실행하고 있다. 또한 사회 윤리를 존중하고 인간답게 살아가는 인성 교육의 근저를 백행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효행 교육’에 두고 실력과 예의를 겸비하게 하여 명문 경기여고의 전통을 이어가는 자랑스런 여성상 확립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3. 정발고등학교

(1) 학교 경영 방침
1. 집단 사고와 민주적 합의 과정을 중시하는 학교 경영
2. 지식 생성 교실로의 전환을 통한 교실 경쟁력의 재고
3. 교과 교실 중심의 활성화로 자기 주도적 학습 분위기 조성
4. 꿈과 희망·신뢰와 존경의 교실풍토 조성

꿈과 희망이 있는 학교
질서와 예절이 있는 학교
청결하고 아름다운 학교
◉ 학습자 중심의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
◉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교육
◉ 자기주도의 학습 기회를 부여하는 교육
◉ 국민적 예절 생활의 기초와 기본이 선 학교
◉ 상냥한 미소가 있는 학교
◉ 기본적 개념에 대한 공고한 기초를 다지는 교육
◉ 학교 조경의 공원화
◉ 정서적 안정감을 도와주는 환경
◉ 자기 주변을 스스로 정리 정돈하는 학교
(2) 추구하는 학교상
교 사 상
학 생 상
학 부 모 상
학 교 상
▪ 열과 성으로 가르침을 다하는 스승
▪ 목표를 가지고 정도를 걷는 학생
▪ 자기 주도 학습으로 실력을 기르는 학생
▪ 기본이 바로 된 학생
▪ 협조적 동반자
▪ 학교 교육활동 및 자원 봉사활동 참에 기회 확대
▪ 꿈과 희망이 있는 학교
▪ 질서와 예절이 있는 학교
▪ 청결하고 아름다운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事:고토와 교육
  • 학교 청소, 학교에 의한 건강진단이나 예방주사, 졸업식, 시업식, 책받침의 사용, 실내화 넣는 현관 공간 등 (한국 사례: 교실의 태극기, 애국조회, 2006년 초등생 화장실 청소 해방, 2016년 초등 1-2년생 교실청소 해방, 술만 마시는 MT 문화 등)* 비교: 유사성 vs. 차이, 국(國)인(人)물(物)사(事)의 비교 등. 예: 유학생이나 해외시찰(인), 석판, 양피지, 교육방법 등의 교육정보의 전파와 모방 등. 이문화 접촉이나 알력, 갈등, 수용의 모습 분석5. 학습도구의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목 차I. 서 론II. 노인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2. 인생주기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3. 상실에서 오는 고독을 극복하기 위한 노인교육4. 노년사회학적 측면에서의 노인교육III. 노인교육의 역사 및 목표1. 노인교육의 역사2. 노인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1. 미국 노인교육의 현황2. 영국 노인교육의 현황3. 일본 노인교육의 현황Ⅴ.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1. 노인교육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학교별 교내 자율장학 계획서 및 결과를 수합, 분석, 지도한다① 우수사례 일반화 홍보 및 미흡한 학교에 대한 특별장학 실시(임장지도)② 학교별 수업장학 우수 교사 표창 및 연구 부가점 부여참고문헌김혜숙,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동국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류영옥, 수준별 자율장학 지원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전국현장교육연구보고서, 2002마인드맵 배우기, 영교 브레인 파워배제현, 쉽게 풀어 쓴 교육학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교육6. 현실적이면서 미래지향적인 통일 교육7.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통일 교육8. 합리적인 통일 교육9. 남북한의 화해 의식을 심어주는 교육Ⅳ. 학교통일교육과 북한이해교육Ⅴ. 학교통일교육과 음악교육1. 성격2. 목표Ⅵ. 학교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Ⅶ.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집단 탐구 수업 모형1) 목적2) 탐구활동을 자극시킬 수 있는 적절한 문제상황3) 기대되는 효과2. 개념 수업 모형3. 비교 분석 모형4. 가치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실태 3.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Ⅳ.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기간 및 절차 3. 자료의 처리 Ⅴ. 설문조사 자료분석 Ⅵ.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요약 결론 및 제언 791. 요약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특성화고등학교별 교육과정 이수단위 비교(2000학년도) 한빛고등학교 특성화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