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3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의 교육과정평가 분석
- [초등학교 교육과정]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의 방향, 초등학교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초등학교 2학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초등학교 2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의 교육성격
Ⅲ. 초등학교의 교육편제와 시간배당
1. 편제
2. 시간 배당 기준
Ⅳ.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1. 목표
2. 편성․운영 방침
3. 내용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4. 평가
Ⅴ.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1.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
2. 특별활동 운영의 실제
1) 편제
2) 영역별 지도 내용의 선정
3) 특별활동 평가
Ⅵ.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1. 학년(급) 목표 설정
2. 교육 중점 설정
3. 지도 영역 선정
4. 지도 내용 선정
5. 지도 영역별 시간 배당
6. 지도 방법
7. 평가 방법
Ⅶ. 초등학교의 현장체험학습
1. 현장체험학습의 의의
2. 현장체험학습의 특징
Ⅷ.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평가
1. 목적
2. 방침
3. 세부 추진 계획
1) 평가 시기 및 방법
2) 교과 학습 발달 상황 평가
3) 특별 활동 상황 평가
4) 행동 발달 상황 평가
5) 재량 활동 상황 평가
Ⅸ. 향후 초등학교의 발전 방안
1. 질 향상
1) 교육여건의 개선 및 상향 균질화
2) 평가와 행 재정지원 연계로 교육의 질 향상
2. 학생 선발 방식 개선
1) 초등학교 입학 연령 탄력적 운영
2) 중학교 선택권 부여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화 사회는 거역할 수 없는 커다란 시대적 흐름이며, 정보의 생활화가 불가피한 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지금 인간이 주체가 되는 바람직한 정보사회의 실현을 위한 교육 개혁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의 성패는 교육에 달려있다. 기존의 경직. 획일. 경쟁. 폐쇄적 자세에서 벗어나고도 정보화 시대의 요구에 맞는 새로운 틀을 만들어 모든 국민 개개인에게 필요한 학습 기회가 효과적으로 제공 될 수 있도록 하여 미래사회에 창의적으로 적응하고 발전시키는데 초등교육이 제 몫을 다하여야 한다.
첫째,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정보화 사회의 인간 주체는 자아정체감의 변화와 주체성의 위기로 인한 새로운 소외에 직면해 있다. 인간 관계적인 측면에서는 가상 공간의 등장과 인간이 아닌 컴퓨터를 매개로 한 의사소통 방식으로 인해 기존의 인간관계는 그 의미가 약화되며, 익명성과 낮은 신뢰감으로 인한 유대감의 약화를 가져온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종래의 학교교육구조의 경직성을 탈피하여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수업에 적극 반영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집단의 조직 등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아동들이 다양한 현장 체험을 할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정보화 시대에 황폐해지기 쉬운 아동의 인성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제7차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 교육인적자원부(200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정책과 교육과정지원센터
○ 교육인적자원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 총론·재량 활동
○ 경상남도 함안 칠원초등학교(1995), 학교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 서울시교육청(2001), 방과 후 특별활동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 충북덕벌초등학교(1999),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초등교육)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특별활동교육과정과 방과후특별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 지향 방향 분석
- 초등학교1학년 재량활동, 초등학교1학년 특별활동, 초등학교1학년 체험활동,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강화, 초등학교1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배경,영역,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교육적의의,기반조성,절차,운영,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재편성,주안점,평가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진로상담의 효과성 증진에 관한 연구 서울시 중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