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교육,독서교육,네티켓,민주주의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에너지절약,정보통신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교육 사례
1. 순결과 미혼모 문제
1) 청소년기의 순결의 필요성
2) 순결에서 오는 긍정적인 결과
3) 혼전 성교의 문제점
4) 성관계 후 대처 방안
5) 미혼모 문제
2. 성폭력 예방
1) 성폭력이란
2) 성폭력의 유형
3) 성폭력이 일어나는 원인
4) 성폭력 피해
5) 성폭력 예방법
3. 양성 평등
1) 양성 평등 교육의 목표
2) 성문화의 역사적 변천
4. 성병과 예방
1) 성병이란
2) 성병의 종류
3) 성병의 예방
5. 성적 문제 행동의 원인과 치료
1) 성적 문제 행동이란?
2) 성적 문제 행동(성도착증)의 유형

Ⅲ.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독서교육 사례
1. 7차 교육과정과 독서 교육
2.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1) 교과 관련 지도를 통한 독서 교육
2) 재량활동의 특별활동을 통한 독서 교육
3)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독서 교육
4) 재량활동시간의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

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네티켓교육 사례

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민주주의교육 사례
1. 성격
2. 목표
3. 내용
1) 인간의 존엄성
2) 가정 생활과 예절
3) 합리적 의사 결정
4) 공공 질서
5) 자유 사회의 절차
4. 교수․학습 방법
5. 지도 내용
1) 1학기
2) 2학기

Ⅵ.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에너지절약교육 사례
1. 에너지 절약 환경 구성
1) 에너지 환경관 조성
2) 교실에서의 환경판 활용
2. 에너지 절약 지도내용
1) 태양을 만나요
2) 태양열 바람개비
3) 돌아라! 바람개비
4) 우리에게 필요한 에너지
5) 풍선에서 전기가 생겨요
6) 과일전지
7) 필름통 전지
3. 에너지 절약 지도 전략
1) 에너지 절약 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2) 에너지 절약 교육의 평가

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정보통신교육 사례
1. 기초 조사
1) 수준별 학습에 대한 의견
2) 컴퓨터 활용 능력 파악
2. 교재 선정 및 개발
1) 논의
2) 해결
3. 학습 집단 편성, 교재 선정, 담당 교사 배정
1) 논의 1
2) 해결
3) 논의 2
4) 해결
5) 논의 3
6) 해결
4. 시간 운영
5. 컴퓨터실 배정
6. 도우미 교사 활용
1) 논의 1
2) 해결
3) 논의 2
4) 해결

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법
1. 재량 활동의 편성․운영
2. 기본 지침
3.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관한 지침
4.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절차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재량 활동은 크게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구분된다. 「교과 재량 활동」은 중등학교의 선택 과목 학습과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것이며, 「창의적 재량 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 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이다.
초등학교의 재량 활동은 연간 68시간의 수업시간수가 학년별로 배당되어 있으며(1학년은 60시간), 학교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배정할 수 있으나,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보다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재량 활동에 중점을 두도록 되어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재량 활동의 운영은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편성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다.
특히,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편성, 운영할 경우에는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의 수업시간수가 배정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교과에서 주당 평균 1시간 이내의 시수를 감축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에 따른 창의적 재량 활동에 증배, 활용하되, 감축된 교과의 학습 활동과 관련되는 직접적인 체험활동 등으로 통합 운영하도록 되어있는 기본 지침에 유의하여야 하겠다.
Ⅱ.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교육 사례
사람은 누구나 남자 혹은 여자로 태어나, 남자로서 그리고 여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게 되는데, 이러한 인간의 삶의 과정에서 ‘성’이 차지하는 자리는 매우 크다.
사춘기가 되면 성에 눈을 뜨고, 성인이 되어서는 적극적으로 사랑하는 이성을 찾으며,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함으로써 정신적인 안정과 함께 성적 긴장도 해소하고 안락함을 추구한다. 또, 이러한 가운데 사랑하는 ‘우리 자식’을 낳고, 부모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함으로써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기쁨을 누리게 된다.
이렇듯 인생에서 중요한 성에 대해, 사춘기의 많은 학생들은 성을 수치스러운 것으로 보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성에 대한 편견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이 세상의 반은 남자이고 반은 여자이다. 남자가 여자를, 그리고 여자가 남자를 서로 잘 알고 이해하며 존중할 때, 보다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이룩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2000
교육부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 기술 교육 운영지침, 2000
교육인적자원부 /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통한 사이버 예절교육, 교육마당21, 통권 247호, 서울 : 신생보훈복지인쇄조합, 2002
교육인적자원부 /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1
김완기 / 독서교육 실무 백과, 서울 : 한국교육출판사, 1982
박준희 외 / 성교육, 서울 : 교육출판사, 1978
안창선·김현옥·편역 / 학교 성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초등교육)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특별활동교육과정과 방과후특별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 지향 방향 분석
  •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재량활동교육과정1. 재량활동의 성격과 의의1) 재량활동의 성격2) 재량활동의 의의2. 재량활동의 실천1) 편성․운영 지침2) 편성․운영상의 유의점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특별활동교육과정1. 목표1) 자치활동2) 적응활동3) 계발활동4) 봉사활동5) 행사활동2. 편성3. 운영4. 지도 내용1) 내용 선정 원칙2) 내용 체계5. 평가1) 기본 방침2) 평가 관점 및 방법Ⅶ. 초등학교(초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과 실제
  • 재량 활동 이론 1. 재량 활동의 의의와 내용 1) 재량활동의 의의2) 재량활동의 내용3. 재량 활동의 편성 ․ 운영 1) 재량 활동 운영의 편성 ․ 운영 지침2) 재량 활동 운영의 편성 ․ 운영 가. 기본방향나. 절차다. 고려사항4. 재량 활동 편성 ․ 운영의 예시 1) 범교과 학습 중심형2) 자기 주도적 학습 중심형3) 범교과 ․ 자기주도적 학습 통합형5. 재량 활동의 평가 1) 재량 활동 평가의 기본 방향2) 학생평가3)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의 평가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 7차교육과정분석
  • 재량활동 & 특별활동 25- ♥ 재량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재량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특별활동 설문조사 항목 ♥ 3- ♥ 특별활동 설문조사 결과 ♥ 4- ♥ 덕천여중 7차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학생 - 덕천여중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과정 1.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997년 12월 30일 개정, 고시된 제7차 초․중등 학교의 교육 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④ 지역 및 학교의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