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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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이다
2. 고교 2, 3학년에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
3.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다
4.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이다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이다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이다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이다

Ⅱ.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
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성격
2) 목표
3.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

Ⅲ.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1.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2.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제7차 교육과정의 편제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이다

즉 초1~고1까지 10년간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을 설정한 것이다. 학교 급별 개념이 아니라 학년제 또는 단계 개념에 의해 일관성․체계성을 유지하고자 한 것이다.

2. 고교 2, 3학년에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

학생의 적성, 장래 진로에 따른 학생의 선택 폭 확대이다. 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하는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한 것이다.

3.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다

학생의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과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자 한 것이다.

4.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이다

학생들이 자기 주도 능력 신장을 위한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지역 및 학교 실정에 알맞은 자율․재량의 권한을 부여한 것이다.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이다

최소 필수 학습 요소 중심의 교과별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교육 내용의 재구성과 탄력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였다.
참고문헌
1. 교육부(1998), 제7차 교육 과정 자체 연수
2. 교육개혁위원회(1995),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Ⅱ)
3.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김내윤(1999), 제7차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및 장학자료 개발 연구
4. 김정규(199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형설출판사
5. 정범모(1974), 교육과 교육학, 서울 : 배영사
6. 한국교육개발원·장석민(1996),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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