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배경,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2.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
3.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4.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5.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6.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Ⅲ.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Ⅳ. 제7차교육과정의 지원장학협의단
1. 목적
2. 교육과정지원센터
1) 목적
2) 기능
3) 위치
3. 주요사업내용
1) 웍샵을 통한 중앙․지방요원 자체 연찬 강화
2) 교원연수 프로그램 및 연수교재 개발․보급 확대
3) 교육과정 연수 프로그램 참여 및 장학활동 전개
4) 대국민 교육과정 홍보 강화

Ⅴ. 제7차교육과정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ICT 활용 교육
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

Ⅵ.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Ⅶ. 제7차교육과정의 방향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 재량 권한의 확대
2. 수준별 교육과정
3.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Ⅷ. 제7차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래는 자율 경쟁 사회가 될 것이며, 개방된 세계 각국은 국경 없는 무한 경쟁 사회가 될 것은 예측된 사실이다. 이러한 사회에 적응력 있는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고자 우리의 교육은 지금 진통을 겪고 있다. 이름하여 교육개혁을 하여 교육의 틀을 새롭게 바꾸어야 한다는 일성이 높아가고 있다. 그러나 사실 교육개혁의 목소리는 높아간 만큼 일선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교육행정가들의 현명한 교육개혁의 행정적 지원이 아쉬운 때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점에서 제7차 교육과정은 종전의 교육과정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탈피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에 알맞은 학교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도록 한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하겠다. 교육부에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기준이 되도록 하였고, 시도에서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하여 각급 학교에 제시하였으며, 각급학교에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기준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도록 되어있다.
제7차 교육과정은 급변하는 사회적 요청에 의해 제7차 교육과정 개정 작업이 들어가고 있으며, 시행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도래하고 있다. 1997학년도부터 영어 교과의 신설과,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한 학교 재량시간이 문제가 되어 부분 개정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고 말았다.
교육은 교육과정에 의해서 교사의 계획에 의해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제7차교육과정지원장학협의단 시·도 교과요원 워크숍 자료, 교육부교육과정지원센터, 2000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실 수업 개선 자료집, 영남사, 2000
부산광역시 교육청 - ICT 활용교육 장학지원요원 연수교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소경희 -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활용의 문제와 활성화 방안 탐색, 교육학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이미숙 - 학교 교육과정 탐구를 위한 제7차 교육과정 총론분석, 교육과정연구제10집, 한국교육과정학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차 산업혁명시대 학교교육에서의 음악교육 발전방향
  • 정보 통신 기술(ICT) 기반의 새로운 산업 시대를 대표하는 용어가 되었다. 컴퓨터,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제3차 산업혁명(정보 혁명)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혁명으로도 일컬어진다.18세기 말부터 시작된 산업혁명은 발전을 거듭하며 오늘날 4차 산업혁명에 이르고 있는데, 18세기 영국에서 증기기관 발명을 계기로 시작된 1차 산업혁명, 20세기 초 전기동력을 이용한 대량 생산이 시작된 2차 산업혁명, 1970년대 이후 컴퓨터를 활용하기 시작한 3차 산업혁명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분석유병서 : 농업경제연구 : 1989: 30(”89.12):81-10157 경제개혁공약은 끝내 실종됐는가;경제기획원장관에게주종환 : 신동아 : 1990: 373(”90.10):242-24858 정부도 무릎꿇은 세계 최고의 지하 경제 왕국;한국경제 고발진단강영철: 다리: 1990: 31(”90.5):250-25759 정부정책의 신뢰에 관한 연구;제5공화국하의 경제사회지역 및교육정책의 전개과정을 중심으로이성복 : 건국대학술지(인문사회과학) : 1990: 34(”90.5):173-18860 90년 정부 경제부처 및 부산직할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과정⦁⦁⦁⦁⦁⦁⦁⦁⦁⦁⦁⦁⦁⦁⦁⦁10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Ⅳ. 도덕과 평가⦁⦁⦁⦁⦁⦁⦁⦁⦁⦁⦁⦁⦁⦁⦁⦁⦁⦁122- 3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Ⅰ. 동양윤리⦁⦁⦁⦁⦁⦁⦁⦁⦁⦁⦁⦁⦁⦁⦁⦁130Ⅰ. 공자⦁⦁⦁⦁⦁⦁⦁⦁⦁⦁⦁⦁⦁⦁⦁⦁⦁⦁⦁⦁⦁⦁⦁⦁⦁⦁⦁⦁⦁⦁1302. 맹자⦁⦁⦁⦁⦁⦁⦁⦁⦁⦁⦁⦁⦁⦁⦁⦁⦁⦁⦁⦁⦁⦁⦁⦁⦁⦁⦁⦁⦁⦁1333. 순자⦁⦁⦁⦁⦁⦁⦁⦁⦁⦁⦁⦁⦁⦁⦁⦁⦁⦁⦁⦁⦁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배경1. ICT 활용 교육의 정의2. ICT 활용 학습의 유형3. 해외 및 국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 사례와 시사점 분석 Ⅲ.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설계 및 구현1. 웹기반 수업자료 설계2. 내용 설계3. 구조 설계4. 문서 설계5. 상호작용 설계6. 교사 및 학습자 역할 설계Ⅳ. 실제 ICT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구현1. 소개2. 수업자료 체제 설계 모형3. 화면소개Ⅴ. 결론 및 제언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사업은 교육의 국가 경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징,목적,구성방향, 제7차교육과정의 주요개정내용,교사양성정책,주5일수업제, 제7차교육과정의 개선방안
  •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Ⅲ. 제7차교육과정의 목적Ⅳ. 제7차교육과정의 구성 방향Ⅴ. 제7차교육과정의 주요개정내용1.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기초교육의 충실2. 재량시간의 확대와 열린교육 체제의 확립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Ⅵ. 제7차교육과정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Ⅶ. 제7차교육과정과 교사양성정책Ⅷ. 제7차교육과정과 주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