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7차교육과정에 관한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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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받은 대학원 교직 레포트입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7차 교육과정 개정 전반"에 관한 핵심내용 및 주요 개정사항들을, 여러 자료들과 교수님의 부연설명을 종합해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관련 레포트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ⅰ)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1) 교육과정의 개념
(2) 제7차 교육과정의 목적
(3) 제7차 교육과정의 성격
(4)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ⅱ)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사항
(1)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사항
(2) 제7차 교육과정 단위학교 재량시간 관련개정 중점 사항
(3) 제7차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사항
(4)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주요 개정사항

2. 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교과는 어떻게 편성되었는지 기술하시오.
ⅰ) 고등학교 교육목표
(1) 기본목표
(2)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ⅱ)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지침
ⅲ) 선택중심 교육과정...<표4-6>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ⅳ) 제7차 교육과정

3. 7차 교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공통기본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정당화하시오.
(ⅰ)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표 4-4>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ⅱ)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정당화

4. 7차 교육과정에 의거해, 21세기에 필요한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1) 학습자 중심 교육
2) 자기주도적 학습
◎ Guglielmino의 자기주도적 학습특성요인
◎ 자기주도적 학습촉진을 위한 교육과정
3) 열린교육
4) 창의성 교육
(1) 창의성이 높은 사람의 특징
(2) 창의성 교육의 기본 조건
(3) 창의성 교육의 실제
5) 수준별 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6) ICT 교육
(1) 개념(ㅡㅡㅡ>표 이용)
(2) ICT교육에 따른 효과(ㅡㅡㅡ>그림 이용)
(3) ICT 교수-학습 활동 유형

본문내용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ⅰ)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1) 교육과정의 개념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국가수준에서 정해 놓은 공통적 기준’을 말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1997년 12월30일 고시된 것으로, 2000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사회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은 이러한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할 경쟁력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교육부, 1997)
제7차 교육과정은 2000년 3월1일부터 초등학교 1, 2학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하여 초등학교 3, 4학년과 중학교 1학년은 2001년 3월1일부터 적용되였으며, 초등학교 5,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학년은 2002년 3월1일부터,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은 2003년 3월1일부터, 그리고 고등학교 3학년은 2004년 3월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2) 제7차 교육과정의 목적
① 목표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기본교육의 충실
② 내용 :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③ 운영 : 학습자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실천
④ 제도 : 지역 및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확대
(3) 제7차 교육과정의 성격
①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 정이다.
②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중심 교육과정이다.
③ 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④ 학교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⑤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4)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①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②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③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④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⑤ 민주 시민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ⅱ)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사항
(1)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사항
...
참고문헌

-「수준별 교육과정의 쟁점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최영윤 (2002.2)
-「제 7차 교육과정에 내제된 불평등 요소 연구」
한국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사회전공 유미용 (2003.2)
-「능력형 수준별 교수, 학습자료 적용이 아동의 학업성취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이은영 (2003.8)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전진숙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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