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운영방침,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연간운영계획,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영역별 내용,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 실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의 정의

Ⅲ.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의 운영방침

Ⅳ.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의 연간운영계획

Ⅴ.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의 영역별 내용
1. 의식 행사 활동
2. 학예 행사 활동
3. 보건 체육 행사 활동
4. 수련 활동
5. 안전 구호 활동
6. 교류 활동

Ⅵ. 특별활동 행사활동영역의 실제
1. 체육
2. 국어, 사회
3. 음악, 미술
4. 도덕, 바른생활
5. 기타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는 지식과 정보의 홍수 시대에 올바른 인간됨보다는 능력 있는 인재를 기르는 지식과 기술 교육에 편중되어 인간 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학교교육 현실을 극복하고 바람직하고 조화로운 인간을 기르기 위해서는 특별활동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보고, 지식 중심의 교육에 대한 반성에서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는 인성 교육의 취지에 맞도록 특별활동을 실행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특별활동의 의의로써,
첫째, 학생들의 특별활동은 획일적이며 지식 중심의 교실 수업을 벗어나 체험 위주의 실천 활동으로 이루어져야만 개성과 창의력, 자율과 협동, 사랑과 봉사 정신을 배양할 수 있다.
둘째, 제도적이고 조직적인 행사 활동으로 독서에 대한 내․외적 동기가 잘 유발되고, 자율적인 양습관이 형성되었으며 간접적인 생활 경험의 폭을 넓혀 주어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넷째, 소집단 협동 활동 중심의 학급행사 활동 프로그램 구안․적용은 학급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제도되었으며, 학생들에게 올바른 사고력과 공동체 의식을 길러주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다섯째, 다양한 발표와 체험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성취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원동력이 됨은 물론 교사와 학생간의 일체감 형성과 매사에 자신감을 갖게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특별활동(행사활동), 대한교과서(주), 2000
- 박성규, 365일 열린 교실을 위한 학급 경영, 우리교육, 1995
- 서울특별시 강남교육청, 인성교육 실천 우수 사례집, 1996
- 신안교육청, 학교 특색 실천 사례집, 1996
- 인천광역시 남부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특별활동 편성·운영 도움 자료, 2001
- 전남교육청, 인성교육, 다함께 실천합시다,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