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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가치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다양성

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방침

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지도과정
1. 재량 활동 교육과정 영역
1) 교과 재량활동
2) 창의적 재량 활동
2. 재량활동 편성․운영 시 고려할 관련 변인
1) 상황변인
2) 내용변인
3) 방법 변인

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지도시 고려점

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별 선택학습방법

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쟁점
1. 󰡐활동`과 󰡐시간`의 개념 혼동
2. 특별활동과의 관계
3. 󰡐학습자 주도` 이념에서의 교사의 위상
4. 학습 부담 증대
5. 교육적 요구의 조정
6. 학력관의 개선
1) 교사, 학생, 학부모의 재량 활동 이해를 통하여 재량 활동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2)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시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3)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특성․학교 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운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4)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평가 통지의 적절성, 평가 결과의 재투입 등으로 재량 활동을 활성화해야 한다
5) 학습자료 제공,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위한 정보 제공 등의 지원을 통하여 재량 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꾀한다

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평가
1. 개인별 재량활동 평가
2.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영국은 1988년, 교육 개혁법(Education Reform Act)을 공포하고 이 법에 따라 국가 공통 교육과정(National Curriculum)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연방 정부의 교육에 대한 지나친 개입을 경계해 온 미국은 1994년, 미국 교육법(The Goals 2000 : Educate America Act)을 공포하고 이 법에 의거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다. 중앙 집권형 교육과정 제도를 고수해 온 프랑스가 교육과정 개선에 지방 자치 단체, 학교, 학부모, 학생의 참여를 확대하였다. 중앙 집권형 교육과정 체제를 오랫동안 고수해 온 일본이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가능한 한 간략화하는 한편 선택 과목과 단위 학교의 자율 재량을 확대하여 교육의 다양화, 개성화를 강하게 추구하고 있으며, 주 5일제 수업 실시를 전제로 개정하고 있는 차기 학습 지도 요령에 우리나라의 ‘재량 활동’과 같은 성격의 ‘총합적 학습 시간’을 초․중등학교에 처음으로 설정하기로 하였다. 각국의 이러한 개혁 동향은 모두 위에서 지적한 세계적인 교육과정 개선 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두 줄기의 큰 흐름을 배경으로 하여 표출된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인 교육과정 개선 동향과 맥락을 같이 하여 그 동안 획일화, 경직화 쪽으로 기울어져 있던 교육과정을 개성화, 다양화, 지역화, 특성화 쪽으로 일으켜 세우려고 시도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습자 존중의 열린 교육과정 지향의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사상 처음으로 그 낯선 모습을 드러낸 것이 바로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제에 제시된 ‘학교 재량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갈마초등학교(2000),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경상남도 교육청(1996),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Ⅰ)(Ⅱ)
교육부(1999),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인쇄주식회사
박순경 외(1998), 초등학교 재량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보고
한국교원대학교(1998),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
함평초등학교편(2000), 창의적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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