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재량활동 가치,다양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지도과정,고려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영역별선택학습방법, 초등학교 재량활동 쟁점,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의, 특징, 도입, 발달, 기본원칙, 영역별편제, 위원회구성, 교과서,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과 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과 평가 분석
- 재량활동 의의,편성, 재량활동 인성교육사례,예절교육사례, 재량활동 독서토론교육사례,통일교육사례, 재량활동 컴퓨터교육사례,환경교육사례,기타사례
-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 변천 교육과정 OECD국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 교육철학 학생인권
- 목차
-
Ⅰ. 개요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가치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다양성
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방침
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지도과정
1. 재량 활동 교육과정 영역
1) 교과 재량활동
2) 창의적 재량 활동
2. 재량활동 편성․운영 시 고려할 관련 변인
1) 상황변인
2) 내용변인
3) 방법 변인
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지도시 고려점
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별 선택학습방법
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쟁점
1. 활동`과 시간`의 개념 혼동
2. 특별활동과의 관계
3. 학습자 주도` 이념에서의 교사의 위상
4. 학습 부담 증대
5. 교육적 요구의 조정
6. 학력관의 개선
1) 교사, 학생, 학부모의 재량 활동 이해를 통하여 재량 활동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2)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시 지역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3)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는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특성․학교 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운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4)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평가 통지의 적절성, 평가 결과의 재투입 등으로 재량 활동을 활성화해야 한다
5) 학습자료 제공,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위한 정보 제공 등의 지원을 통하여 재량 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꾀한다
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평가
1. 개인별 재량활동 평가
2.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영국은 1988년, 교육 개혁법(Education Reform Act)을 공포하고 이 법에 따라 국가 공통 교육과정(National Curriculum)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연방 정부의 교육에 대한 지나친 개입을 경계해 온 미국은 1994년, 미국 교육법(The Goals 2000 : Educate America Act)을 공포하고 이 법에 의거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다. 중앙 집권형 교육과정 제도를 고수해 온 프랑스가 교육과정 개선에 지방 자치 단체, 학교, 학부모, 학생의 참여를 확대하였다. 중앙 집권형 교육과정 체제를 오랫동안 고수해 온 일본이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가능한 한 간략화하는 한편 선택 과목과 단위 학교의 자율 재량을 확대하여 교육의 다양화, 개성화를 강하게 추구하고 있으며, 주 5일제 수업 실시를 전제로 개정하고 있는 차기 학습 지도 요령에 우리나라의 ‘재량 활동’과 같은 성격의 ‘총합적 학습 시간’을 초․중등학교에 처음으로 설정하기로 하였다. 각국의 이러한 개혁 동향은 모두 위에서 지적한 세계적인 교육과정 개선 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두 줄기의 큰 흐름을 배경으로 하여 표출된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인 교육과정 개선 동향과 맥락을 같이 하여 그 동안 획일화, 경직화 쪽으로 기울어져 있던 교육과정을 개성화, 다양화, 지역화, 특성화 쪽으로 일으켜 세우려고 시도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습자 존중의 열린 교육과정 지향의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사상 처음으로 그 낯선 모습을 드러낸 것이 바로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제에 제시된 ‘학교 재량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갈마초등학교(2000),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경상남도 교육청(1996),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Ⅰ)(Ⅱ)
교육부(1999),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인쇄주식회사
박순경 외(1998), 초등학교 재량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보고
한국교원대학교(1998),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
함평초등학교편(2000), 창의적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