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의의,기본방향,영역별내용, 학교생활지도의 언어지도,이성교제지도,대입수능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생활지도의 의의

Ⅲ. 학교생활지도의 비행이론
1. 일반이론
2. 하위문화이론
1) 범죄하위문화
2) 갈등하위문화
3) 도피하위문화
3. 낙인이론
4. 비행친구선행론과 비행선행론

Ⅳ. 학교생활지도의 기본방향
1. 전환기의 생활지도
2. 구성적 생활지도(constructive guidance)

Ⅴ. 학교생활지도의 영역별 내용

Ⅵ. 학교생활지도의 언어지도
1. 말하는 자세
1) 고운 말, 쉬운 말을 쓴다
2) 부드럽고 차분하게 말한다
3) 자연스럽고 알맞은 화제로 대화한다
4) 진지하고 꾸밈없는 태도로 말한다
5) 말조심
2. 멋진 대화 요령
3. 훌륭한 듣기 요령

Ⅶ. 학교생활지도의 이성교제지도
1. 이성친구가 없을 때 지도방법
2. 이성친구가 있을 때 지도방법

Ⅷ. 학교생활지도의 대입수능지도
1. 대학수학능력(고교입시)시험 전후 예상되는 문제점
2. 대학수학능력시험 전․후 교육과정 운영 및 생활 지도 방침
3. 수능 전․후 지도 계획
1) 지역교육청 생활지도담당장학사 및 학생부장 회의
2) 전․후반기 특별생활지도 점검 계획
3) 생활지도 실적 점검
4) 고등학교 교감 및 3학년 부장회의
5) 생활지도 담당자 회의
6) 수능 수험생 비행․탈선 예방을 위한 유해업소 특별 단속
7) 지역별 학생 생활지도 대책 협의회
8) 지역별 동아리 종합 발표
9) 학생선도학부모교실 학부모 대표 및 진로상담부장 회의
10) 연말․연시 특별 연합교외 생활지도

Ⅸ.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

Ⅹ.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개선 과제
1. 학업성취를 위한 생활지도
2. 정신건강을 위한 생활지도
3. 성격적 부적응 학생의 지도

Ⅺ.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중등교육 현장에 생활지도 및 학교상담의 개념이 소개된지 어느덧 반세기가 되었지만, 그 동안 거듭된 교육개혁에도 불구하고 학교상담의 형식과 내용 면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하기가 어려웠다. 1950년대 후반 서울시 교육청 산하의 일선학교에서 학생상담 프로그램을 시작한 이래, 상담교사들의 과중한 수업시수 부담, 상담실 시설 미비, 과다한 행정보고서 작성, 높은 학생수 비율, 상담자질에 대한 자신감 결여, 상담기법에 대한 훈련 부족 등으로 인해 효과적인 학교상담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물론 오늘날 생활지도가 학교교육 안에서 자리 매김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데에는 교육계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경제적 여건들이 성숙되지 못한 탓도 있을 것이다. 최근 초ㆍ중등 교육법이 개정되고 그에 수반한 교원자격증 검정령과 시행규칙이 각각 개정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전문상담교사 양성제도가 실시되고 있다. 그 동안 단기 연수형태로 상담교사들을 양성하고 배치해 왔지만 상담교사 양성과정이 본질과는 동떨어진 목적으로 이용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학교 생활지도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서는 제도적인 뒷받침과 전문상담교사 양성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상담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생활지도 모형이 정립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준호 외, 청소년비행론, 청목출판사, 2003
김충기, 생활지도 상담 진로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조신송,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한석웅, 중학교 학생의 생활지도 방법에 관한 분석 연구, 연세대 관리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한겨레, 청소년비행 원인 남 불안탈출 여 자기불신, 2004
학지사, 학교 상담과 생활지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내용 - 우한용 교수 발표: 가독성의 문제- 황규호 교수 발표: 작품 리스트의 문제⑺ 7차 회의 ㅇ 일시 및 장소: 1998년 8월 7일, 호암 교수회관 ㅇ 참석자: 김남두, 박낙규, 허경철, 강충렬, 황규호, 박인기, 구학봉, 김진수ㅇ 내용 - 박인기 교수 발표: 아동용 독서 자료의 적합성 검토- 구학봉 장학관 발표: 교육부의 정책 방향- 우한용 교수 발표: 고등학교 국어생활 과목 관련 독서 자료⑻ 8차 회의 ㅇ 일시 및 장소: 1998년 9월 4일, 호암 교수회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개선방향이종혁 : 상공경제 : 1979: 173(′79.9):39128 정부 의 무역진흥시책서울신탁은행 편: 경제리뷰: 1979: 145(′79.2):4-6129 1979연도 정부경제운용계획 의 주요내용한국은행 편: 주간내외경제 : 1979: 889(′79.1):1-8130 정부 의 하반기 경제운용 계획수정내용상공경제사 편 : 상공경제 : 1979: 172(′79.8):32-36131 정부 의 80연대 전략비전김동천 : 상공경제 : 1979: 167(′79.3):34-36132 79년 하반기 의 한국경제 , 정부 의 경제운용과제 와 대책 을 중심으로 ,79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내용 - 우한용 교수 발표: 가독성의 문제- 황규호 교수 발표: 작품 리스트의 문제⑺ 7차 회의 ㅇ 일시 및 장소: 1998년 8월 7일, 호암 교수회관 ㅇ 참석자: 김남두, 박낙규, 허경철, 강충렬, 황규호, 박인기, 구학봉, 김진수ㅇ 내용 - 박인기 교수 발표: 아동용 독서 자료의 적합성 검토- 구학봉 장학관 발표: 교육부의 정책 방향- 우한용 교수 발표: 고등학교 국어생활 과목 관련 독서 자료⑻ 8차 회의 ㅇ 일시 및 장소: 1998년 9월 4일, 호암 교수회관

  • 북한-사회문화,교육체제,남북교류,새터민
  • 학교 1∼4학년 교과서의 총 161개 단원 가운데 64개 단원(40%)이, 중학교 1~3학년 교과서의 총 75개 단원 가운데 32개 단원(43%)이 김일성 부자를 주인공으로 한 것이다. ② 음악 : 음악교과서의 경우도 노래가사 가운데 김일성부자 우상화 내용이 많다. 인민학교는 57%, 중학교는 48%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위의 도표 가운데 국어 교과서에 단원의 주제가 읽기쓰기문법 등의언어생활로 분류된 영역의 문장에서도 김일성 우상화 구절이 빠짐없이 포함되어 있

  • [북한의 교육 분석] 북한의 교육 체제와 교육의 특징 및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과 통일 후의 과제
  • 학교 1∼4학년 교과서의 총 161개 단원 가운데 64개 단원(40%)이, 중학교 1~3학년 교과서의 총 75개 단원 가운데 32개 단원(43%)이 김일성 부자를 주인공으로 한 것이다. ② 음악 : 음악교과서의 경우도 노래가사 가운데 김일성부자 우상화 내용이 많다. 인민학교는 57%, 중학교는 48%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위의 도표 가운데 국어 교과서에 단원의 주제가 읽기쓰기문법 등의언어생활로 분류된 영역의 문장에서도 김일성 우상화 구절이 빠짐없이 포함되어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