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성격,방침,주제선정, 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문제점,편성모형,보완방안,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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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의의
1.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8.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

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성격

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방침

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주제 선정

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내용

Ⅶ. 교과재량활동
1. 선택 과목
2.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Ⅷ. 창의적재량활동

Ⅸ.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

Ⅹ.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모형

Ⅺ.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보완 방안
1. 재량권 남용의 우려(교사의 재량이 학교장의 재량으로 왜곡)
2. 교과수업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여건조성과 운영결과에 대한 평가
3. 연수강화와 학교 간 협력 및 지역사회의 연계 강조

Ⅻ.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재량활동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강화를 위한 활동으로 초등은 확대되고 중등은 신설된다. 재량활동을 통해 교과를 심화 보충할 수 있고, 학교와 교사는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성을 확대하며, 학생들은 학습활동에서 계획-과정-평가에 이르기까지 보다 자기주도적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 그 도입 취지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재량활동이 교과활동과 창의적 활동으로 구분된다.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만큼 학생의 창의성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지침이나 원칙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학부모들의 요구이다.
중학교는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적합한 활동내용을 선정하여 학교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즉 시간운영, 장소활용, 교사조직, 활동집단편성 등 융통성을 갖도록 하였다. 또한 재량활동은 교사가 자기의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편성, 운영하여 교육적 신념과 철학을 담을 수 있는 것으로 초등의 운영형태를 볼 때 형식적인 운영이라는 지적이 있지만 학교실정에 따라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은 수업시수 감축과 교과내용의 축소는 심도 있는 교과내용을 학생중심으로 불필요한 수업부담을 줄이고 교사의 진도부담을 덜 수 있도록 편성되었다. 그러나 재량활동이 교사의 교과수업에 맞게 학교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음에도 수업시수의 감축과 교과내용의 대폭축소라는 7차 교육과정의 의도와는 다르게 창의적 재량활동은 또 다른 과목으로 인식될 수 있을 만큼 년 34시간으로 정해놓았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지만 ‘학교실정에 따라’라고 했음에도 시간과 과목을 따로 배정해놓음으로써 불필요한 재량활동시간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충분한 연구개발자료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형식적인 교과수업의 연장으로 진행될 수 있다.
참고문헌
대전갈마초등학교 편(2000),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중간 보고서
대구광역시교육청(2000),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한 중·고등학교 창의적 재량 활동 편성·운영의 실제, 장학자료 중등 115
서외순(2001), 실태 조사 분석을 통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공모 제21회 교육연구논문
서울특별시교육청(2002),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자료
진도서초등학교(2000), 범교과 학습 중심의 재량 활동 운영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신장, 진도교육청지정 교육과정 시범 연구학교 운영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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