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 실태, 특별활동교육과정 편성,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교육과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특별활동 특성,목표,현황, 특별활동 편성,시간배당,주요내용,운영과정,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의,교육적위치,실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프로그램,편성,운영방법,평가
- [학급경영][학급교육과정]학급경영의 의의,원리, 학급교육과정의 성격,편제,개발절차, 학급교육과정의 편성운영원칙,교과지도,제언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교생실습] 중학교 특별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 경신중학교 참여관찰
- 목차
-
Ⅰ. 개요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의미
Ⅲ.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역할
Ⅳ.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실태
1. 학생 실태
2. 교사 실태
3. 학부모 실태
Ⅴ.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지도내용
1. 편제
2. 세부 지도 계획
Ⅵ.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자치활동
1. 편성․운영의 기본 방침
2. 활동 내용별 시간 편성
3. 연간 운영 계획
1) 연간 운영 계획
2) 세부 운영 계획
Ⅶ.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적응활동
1. 기본방향
2. 적용방법
1) 학생 활동 학습지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2) 교사․학생․학부모와 함께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 하였다
3) 다양한 체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운영 하였다
Ⅷ. 특별활동교육과정의 계발활동
1. 목표
2. 내용
3. 지도
1) 운영 모형
2) 지도 단계
3) 운영 방법
Ⅸ.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봉사활동
1. 편성․운영의 기본 방침
2. 내용별 시간 편성
3. 연간 운영 계획
1) 연간 운영 계획
2) 세부 운영 계획
Ⅹ.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행사활동
1. 운영 방침
2. 운영의 실제
3. 행사 활동을 통한 발표기회 제공
Ⅺ.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평가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특별활동은 교과와 상호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들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특별활동의 목표는 ‘바람직한 집단 활동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는 동시에,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신장하고 건전한 취미를 가지게 하여 자아실현을 돕는가 하면, 여가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육활동’이라고 제시되고 있다.
특별활동은 교과활동이 학생들에게 간접경험을 제공하는데 반해 직접경험을 쌓게는 지도방법이다. 특별활동은 다분히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과 자율성 및 창의성도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의 5개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5개영역의 교육활동을 통해서 우리는 모든 학생들이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 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의미
과거 학교교육은 지식 전달의 유일한 장으로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여 왔다. 그러나 오늘날 교육 수요자는 미래 지향적이며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는 학교교육을 기대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 역시 학생 개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존중하고, 집단 속에서 개인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개인의 미래를 밝혀주기 위한 학교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특별히 관심을 갖고 실시해야 할 교육이 특별활동 교육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에서 종래의 특별활동 교육에 대한 선입견이 여전히 남아 있어 특별활동은 꼭 성취해야하는 교과 외의 특별한 교과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채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 참고문헌
-
김기태(1987), 특별활동 지도의 실제, 서울 : 배영사
이문규(2001), 특별활동 다섯 가지 활동영역별 실천과제를 통한 기본이 준비된 어린이 기르기, 현장연구논문
윤팔중(1988), 인간형성을 위한 특별활동, 서울 : 교육과학사
전라남도교육위원회(1982), 초등학교 특별활동 지도자료, 광주 : 광신인쇄사
최순배(2001), 특별활동 중 자치활동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함종규(1991), 인간형성을 위한 특별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특성,편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주제,내용,운영,교수학습방법,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문제점,개선방안,평가
- 특별활동 자치활동, 특별활동 적응활동, 특별활동 계발활동, 특별활동 봉사활동, 특별활동 행사활동, 특별활동 교수학습방법과 발전과제, 평가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중요성,편성운영,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영역별중점내용,영역별지도내용,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지도방법,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