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교육과정 사례,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 실태, 특별활동교육과정 편성,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교육과정 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 편성,운영,중점지도내용,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운영,평가방법,비교
-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평가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기본방향,교육중점,편제,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평가,지도방법,제고방안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목표,연간지도계획,지도핵심,편성운영,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필요성
Ⅲ.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목적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Ⅳ.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편성
1. 영역별 시간 편성
2. 영역별 시간 배정
Ⅴ.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자치활동
1. 학급 활동
2. 학교 활동
3. 어린이회 조직(전교, 학급)
Ⅵ.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적응활동
1. 운영 방침
2. 운영의 실제
1) 학교 및 학급 규칙
2) 하루 생활 규칙
Ⅶ. 특별활동교육과정의 계발활동
1. 편성․운영의 기본 방침
2. 계발 활동의 개관
3. 연간 운영 계획
Ⅷ.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봉사활동과 행사활동
1. 봉사 활동
1) 목표
2) 내용
3) 지도
2. 행사 활동
1) 목표
2) 내용
3) 지도
Ⅸ.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사례
1. 편제와 시간 배당
1) 편제
2) 시간 배당
2. 영역별 지도 내용의 선정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Ⅹ.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영역별 지도방법
1. 자치활동
2. 계발활동
3. 봉사활동
1) 준비단계
2) 실행단계
3) 반성단계
4) 행사활동
Ⅺ.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별 활동을 ‘학생들의 과외 활동’이라는 의미로 사용한 것은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사적 구분에 의하면 ‘교수 요목기’ 시절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이 시기에는 교육 과정을 협의로 해석하여, 가르쳐야 할 각 교과 내용의 목록, 즉 교수요목을 바로 교육 과정이라고 보았고, 교육 과정이라는 용어 대신에 교과 과정 또는 학과 과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특별 활동을 정규 교과가 아닌, 즉 학교가 교육적으로 의도적인 목적을 가지고 수행하는 정규 교육 활동으로 보지 않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에 의한 정규 교과 과정 이외의 활동’으로 보았다.
그 후 1954년 제 1차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 과정은 바로 교과 과정이라는, ‘교육 과정 = 교과 과정(또는 학과 과정)’이라는 등식을 탈피하고, 교과 과정은 ‘학교의 지도 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라고 규정함으로써 폭넓은 의미로서 교육 과정이라는 용어를 해석하게 되었다. 이러한 개념 변화에 따라, 1954년에 공포된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에 의하면, 특별 활동은 더 이상 ‘학생들에 의한 과외 활동’이 아니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유목적적인 교육 활동 중에서 교과 활동 또는 교과 과정을 제외한 기타 모든 활동 또는 과정’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 정의는 1954년 이래 우리나라에서 공식으로 채택되어 오늘날까지 특별 활동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일반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 규정에도 문제가 있는데, ‘교과 이외의 기타 교육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범위와 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즉,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 활동 중에서 교과 활동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특별 활동 속에 포함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구체적인 예로, ‘생활 지도’나 ‘상담 활동’과 같은 활동도 특별 활동에 포함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 특별활동 중학교 교사용 지도서, 2003
경남밀양 수산초등학교, 학생중심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운영, 교육부지정 교육과정연구학교 보고서, 2001
문관룡, 특별활동 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수일중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중심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특별활동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2002
유광찬·홍광식, 특별활동 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 특별활동 지도자료, 광주 : 세기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념,목표,교육중점,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편제,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방법,운영지원,운영방안
-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성격,목표,내용,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과 안전교육,창의력,평가,교수학습방법
- [초등학교][초등교육]초등학교(초등교육)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특별활동교육과정과 방과후특별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 지향 방향 분석
- 초등학교1학년 재량활동, 초등학교1학년 특별활동, 초등학교1학년 체험활동,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강화, 초등학교1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특별활동 정의,목적,활동별 목표, 특별활동 영역구분,시간배당,편성,운영절차, 특별활동 편성,운영방법, 특별활동 성과, 특별활동 평가,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