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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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의의

Ⅲ. 제7차교육과정의 배경
1.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2. 과학∙기술과 학문의 발달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도록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3. 산업경제와 취업구조는 평생교육체제로 전환되고 있다
4. 교육체제, 환경, 수요의 변화가 폭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Ⅳ.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
2.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
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Ⅴ.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사상
1.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 이 교육과정의 성격
2. 홍익인간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3.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방침
4.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의 고등학교의 교육

Ⅵ.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안
1. 초등학교
1) 기본 생활습관 형성과 기초 교육의 충실
2) 재량활동의 확대와 자율․재량권의 부여
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
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5) 교과 및 영역의 명칭 변경
6) 통합교과 개념의 재정립
2. 중학교
1) 재량 활동의 신설
2)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성 함양
3) 세계화․개방화에 대응하는 외국어 교육의 강화
4)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5) 특별 활동의 내실있는 운영
6) 교과 명칭의 변경, 통합
3. 고등학교
1) 능력, 흥미, 적성,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교과목 개설
2)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체제 도입
3) 다양한 유형의 학생 개인별 교육과정 운영
4)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부담 경감
5) 교육 내용의 사회적, 개인적 적합성 제고
6) 특별 활동 운영의 자율화
7) 동일 선택 과목의 이수 단위 차등 증감 운영제 도입
8) 재량 활동 시간의 최대한 확보
9) 교육과정 편제에 교과군 단위 개념 도입

Ⅶ. 제7차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
1. 「학교교육과정 위원회」조직․운영
2. 교원 연수 계획 수립․시행
3. 학부모 홍보 및 연수

Ⅷ.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의 비교
1. 능력, 흥미, 적성,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교과목 개설
1) 6차
2) 7차
2.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체제 도입
1) 6차
2) 7차
3. 다양한 유형의 학생개인별 교육과정 운영
1) 6차
2) 7차
4.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부담 경감
1) 6차
2) 7차
5. 교육내용의 사회적, 개인적 적합성 제고
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체제 도입
2) 선택과목의 2원화 제시
3) 예‧체능 정서 교육의 강화
4) 제 2외국어 교육의 다양화
5) 실업‧가정 교과 명칭 변경 및 공통필수화
6. 특별활동 운영의 자율화
7. 동일 선택과목의 이수단위 차등 증감 운영제 도입
1) 일반계 고교
2) 실업계와 기타계 고교
8. 재량시간의 최대한 확보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통령 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구상하여 발표하였다. 정부 수립 후 제7차의 개정으로 기록되는 이번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요인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교육적 요청에 부응하여 교육부에서는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개정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과정 체제․구조개선 기초 연구, 교원․학생․학부모의 개정 요구 조사,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등을 통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개정 업무를 추진하였다. 개정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의미의 교육과정에 대한 사고와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첫째, 교과서 중심, 공급자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가 교육과정 중심,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둘째, 학교의 경영책임자인 교장과 수업 실천자인 교사가 교육 내용과 방법의 주인이 되고 전문가의 위치를 확보하게 됨을 의미한다.
셋째,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결국,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틀에 안주해 있기보다는 교육 실천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흐름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여 나가는 인식과 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Ⅱ. 교육과정의 의의

교육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국가수준의 공통적․일반적 기준이다.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라고
참고문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창의력 신장 교수, 학습자료, 2003
경상남도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연수 자료, 2001
김명준,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 공모 제21회 교육연구논문, 2001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제7차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및 장학자료 개발 연구, 2000
도계고등학교, 제7차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2000
제주도교육청, 제7차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이수 모형 개발, 교육과정 연수자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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