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지도사례,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활용방법, 수학교구 패턴블록(패턴블럭)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의 정의와 의의

Ⅱ.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의 지도사례
1. 패턴 블록의 자료의 탐색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2. 도형 덮기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3. 선대칭 도형 만들기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4. 나만의 독특한 생각으로 꾸며요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4) 체험의 평가

Ⅲ.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의 활용방법
1. 길 만들기
1) 목표
2) 방법
2. 촉감으로 블록 찾기
1) 목표
2) 방법
3. 합 구하기
1) 목표
2) 방법
4. 의사소통(copycat 놀이)
1) 목표
2) 목표

Ⅳ.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의 정의와 의의

패턴블록은 1960년대 초에 미국의 초등과학연구회(Elemetary Science Study)가 평면 패턴 탐구를 위해 개발한 학습 자료이다. 기본적으로 패턴블록은 6가지색으로 구분된 6가지 도형들을 모아 놓은 것이다. 한 세트에는 녹색 삼각형 50개, 주황색 정사각형 25개, 파란색 평행사변형 50개, 회색 마름모 50개, 빨간색 사다리꼴 50개, 그리고 노란색 육각형 25개가 들어 있어 총250개의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블록은 1cm 높이에 각 변의 길이가 1인치(2.54cm)로 모두 동일하게 만들어졌는데 다만 사다리꼴의 밑변은 다른 변 길이의 두 배, 즉 2인치(5.08cm)이다. 즉 패턴블록은 기하학적 기본 도형 6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섯 가지 모양 블록 중 정삼각형, 평행사변형, 사다리꼴, 그리고 정육각형은 모두 정삼각형의 합성 또는 정육각형의 분해에 의해 생성되는 것들이다. 또 정사각형을 제외한 나머지 블록들의 내각의 크기는 모두 30도 또는 그 배수에 해당하는 각의 크기로 되어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탐구해 보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수학수업을 조직하고 문제를 제시하여야 한다. 이것은 곧 학생들이 조작하고 탐구 해볼 좋은 자료와 그에 상응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도전감을 유발하여 수학을 행 할 수 있는 좋은 문제를 필요로 한다. 아동들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수학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구체물 중 모든 분야에 융통성 있게 쓰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패턴블록일 것이다. 패턴블록과 같이 여러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자료는 아동들로 하여금 수학의 각가지 분야들의 개념들을 탐구해보게 하는데 유용하게 쓰인다.

Ⅱ.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의 지도사례

1. 패턴 블록의 자료의 탐색
참고문헌
강시중(1981), 수학교육론, 서울 : 교육출판사
권오남·김정효(1997),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초등교육연구 11
송락호(1985), 수학교재론, 동명사
원봉희(2002), 평면도형의 넓이를 관계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지도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조석희(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현동희(2000),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패턴 블록 활용 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공간디자인] 코하우징의 공동육아환경
  • 학습 장소로 계획한다. 또한 아동이 쓰기를 배울 때 필요한 교구와 다양한 필기도구의 선택 기회를 제공해준다. 낱말카드가 보이게 진열하고 다양한 종류의 도서류를 준비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며 아동이 편안하게 앉아서도 활동할 수 있도록 카펫과 쿠션을 갖추어 둔다.- 디자인 지침밝고 소음이 없는 조용한 공간을 제공한다. 개인이나 소집단 활동에 쓰일, 글로 적힌 표현들을 제공한다.교구장은 아동들의 물리적 접근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용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습경험에 직결된 내용과 교육활동이 설정된 교육목표에 의해서 통제되어야 하겠고, 평가 또한 분명히 의식되고 설명된 교육목표를 기준으로 그 성취를 평가하여야 한다는 뜻이다.그러나 이러한 순환적 일관성만으로 교육과정의 사고체계가 완비될 수는 없다. 각 요소들은 순환적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한편으로 제요소들간에 긴밀한 상호작용적 관계에 놓이게 된다. 교육과정의 출발점인 교육목표는 내용결정과 지도방법 및 과정과 평가활동에 계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학습은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유아들 간 또는 교사와 유아 간의 협력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 속에서 그리기, 읽기, 쓰기와 같은 사고의 도구를 활용함으로서 심리 과정을 통제하고 숙달하게 한다.5)가드너의 다지능 이론과 상징적 발달가드너에 의하면 지능이란 최소한 하나의 문화 또는 사회에서 가치 있게 여겨지는 문제해결 능력 또는 산물을 강조하는 능력을 말한다. 지능은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능력으로 구분되었으며(언어, 논리․수학,

  •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의,규칙,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이론적 배경, 학습사례, 시사점 분석
  • 패턴블럭(패턴블록)의 이론적 배경,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 학습사례, 수학학습도구 패턴블럭 관련 시사점 분석Ⅰ.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 교육적 의의와 규칙Ⅱ.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 이론적 배경Ⅲ.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 학습 사례1. 제재설정의 이유2. 전개 의도 3. 학습 목표4. 준비물5. 교수-학습 전개안6. 교재의 발전적 고찰7. 패턴블록을 활용

  •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배경,의의,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특징, 수학과 교구활용학습 패턴블럭,퀴즈네르막대,단추,TP활용
  •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패턴블럭(패턴블록),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단추, TP활용 분석Ⅰ.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교육배경과 의의1. 개인의 능력수준이나 진로를 고려한 수학교육 2. 수학의 기본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3.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 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5. 계산기․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도구로 활용하는 수학교육 6.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