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지도사례,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활용방법, 수학교구 패턴블록(패턴블럭)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의 정의와 의의
Ⅱ.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의 지도사례
1. 패턴 블록의 자료의 탐색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2. 도형 덮기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3. 선대칭 도형 만들기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4. 나만의 독특한 생각으로 꾸며요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4) 체험의 평가
Ⅲ.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의 활용방법
1. 길 만들기
1) 목표
2) 방법
2. 촉감으로 블록 찾기
1) 목표
2) 방법
3. 합 구하기
1) 목표
2) 방법
4. 의사소통(copycat 놀이)
1) 목표
2) 목표
Ⅳ.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의 정의와 의의
패턴블록은 1960년대 초에 미국의 초등과학연구회(Elemetary Science Study)가 평면 패턴 탐구를 위해 개발한 학습 자료이다. 기본적으로 패턴블록은 6가지색으로 구분된 6가지 도형들을 모아 놓은 것이다. 한 세트에는 녹색 삼각형 50개, 주황색 정사각형 25개, 파란색 평행사변형 50개, 회색 마름모 50개, 빨간색 사다리꼴 50개, 그리고 노란색 육각형 25개가 들어 있어 총250개의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블록은 1cm 높이에 각 변의 길이가 1인치(2.54cm)로 모두 동일하게 만들어졌는데 다만 사다리꼴의 밑변은 다른 변 길이의 두 배, 즉 2인치(5.08cm)이다. 즉 패턴블록은 기하학적 기본 도형 6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섯 가지 모양 블록 중 정삼각형, 평행사변형, 사다리꼴, 그리고 정육각형은 모두 정삼각형의 합성 또는 정육각형의 분해에 의해 생성되는 것들이다. 또 정사각형을 제외한 나머지 블록들의 내각의 크기는 모두 30도 또는 그 배수에 해당하는 각의 크기로 되어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탐구해 보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수학수업을 조직하고 문제를 제시하여야 한다. 이것은 곧 학생들이 조작하고 탐구 해볼 좋은 자료와 그에 상응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도전감을 유발하여 수학을 행 할 수 있는 좋은 문제를 필요로 한다. 아동들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수학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구체물 중 모든 분야에 융통성 있게 쓰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패턴블록일 것이다. 패턴블록과 같이 여러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자료는 아동들로 하여금 수학의 각가지 분야들의 개념들을 탐구해보게 하는데 유용하게 쓰인다.
Ⅱ. 수학교구(수학학습도구) 패턴블록(패턴블럭)의 지도사례
1. 패턴 블록의 자료의 탐색
- 참고문헌
-
강시중(1981), 수학교육론, 서울 : 교육출판사
권오남·김정효(1997),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초등교육연구 11
송락호(1985), 수학교재론, 동명사
원봉희(2002), 평면도형의 넓이를 관계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지도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조석희(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현동희(2000),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패턴 블록 활용 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