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학습)퍼즐 변형,창조, 수학교육(수학학습)펜토미노, 수학교육(수학학습)소마큐브, 수학교육 패턴블록(패턴블럭), 수학교육 퍼즐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교육(수학학습) 퍼즐의 교육적 의미
Ⅲ. 수학교육(수학학습) 퍼즐의 도입 목적
Ⅳ. 수학교육(수학학습) 퍼즐의 변형과 창조
Ⅴ. 수학교육(수학학습) 펜토미노
1. 직사각형 만들기
2. 합동인 도형 만들기
3. 넓이와 둘레의 길이 구하기
Ⅵ. 수학교육(수학학습) 소마큐브
1. 소마큐브 만들기
2. 소마큐브(Soma Cube)의 구조
Ⅶ. 수학교육(수학학습) 패턴블록(패턴블럭)
1. 패턴 블록의 자료의 탐색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2. 도형 덮기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3. 선대칭 도형 만들기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4. 나만의 독특한 생각으로 꾸며요
1) 지도 목표
2) 체험의 과정
3) 체험의 결과
4) 체험의 평가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퍼즐은 과연 수학수업에 효과를 보일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누구나 퍼즐이 수학적으로 연관이 있으며, 고등수학으로 발전한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퍼즐이 학생들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구체적으로 연구한 내용들은 몇 개의 논문을 통하여 알게 되었으나, 직접 수업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가 하는 구체적인 내용에 대하여 개발한 경우는 있는지 없는지 아직까지 확인하지 못했다. 다음 송교식 선생님의 글(수학사랑 17호)로써 퍼즐의 효과에 대해 말해본다.
퍼즐, 그것은 교사로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시작되었다. 지금까지 많은 퍼즐을 알게 되었고 창의력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비교적 효과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여러 선생님들이 이러한 질문을 한다. 퍼즐이 수학인가? 그에 대한 대답은 자신이 없다. 그러나 영재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서서히 확신할 수 있었고, 민족사관고등학교 학생선발을 위한 수학캠프(96.8)에서 여러 수학시험점수와 퍼즐풀이와의 상관관계가 상당히 높게 나왔기에 보다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물론 그 당시에 시행한 한 두 번의 필기시험으로 어떤 학생의 수학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수학 캠프에서 악마라는 직사각형을 만드는 퍼즐을 출제하였는데 이것은 무리수의 상등을 이용해야 풀 수 있는 문제다. 그리고 다른 여러 가지 퍼즐도 수학적 근거를 둔 것이 많이 있다. 정확하게 그 퍼즐이 어떤 능력을 요구하는가를 말하기는 힘들지만 소위 수리퍼즐이라는 것은 수학학습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구광조·오병승·전평국,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 교우사, 1995
류성림,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도형 영역의 교수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 수학교육연구 제 23권, 2000
이용걸, 학습의 기초, 서울 : 배영사, 1972
이은혜·지혜련·이숙재 편역, 놀이 이론, 서울 : 창지사, 1998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수준별 도형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 2001
황선욱,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구재 활용 방안, 학교수학학회 뉴스레터 제2권 제2호, 2000
http://lina.infobank.net/sung/(박부성의 퍼즐사이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형으로 하는 퍼즐
- [교육심리학] 디지털 논리회로를 잘 가르치는 방법 및 공부 법 찾기
- 아동수학학습에서 교구 활용의 필요성과 다양한 교구의 종류와 활용방법을 알아봅시다.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목표와 대상자,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운영실태,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수학프로그램과 과학프로그램,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과 집단상담, 향후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개선방안
- 유아수학교육(중간)_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 프뢰벨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의의와 비판점을 기술하시오 3 정보처리이론의 기본 입장, 수학교육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 4 유아 공간교육 내용,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