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배경,의의,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특징, 수학과 교구활용학습 패턴블럭,퀴즈네르막대,단추,TP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방법] 초등학교수학교구의 활용방안 모색 및 창의적인 교구개발 -속성블럭을 중심으로
-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기하판활용수업, 칠교판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패턴블록활용수업, 소마큐브활용수업
- [수학과교육][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정의,유형, 수학과 교구활용학습 딘즈십진블록,주사위,우드락,실천과제
- [교육학] 초등3학년 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 목차
-
Ⅰ.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교육배경과 의의
1. 개인의 능력수준이나 진로를 고려한 수학교육
2. 수학의 기본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3.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
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5. 계산기․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도구로 활용하는 수학교육
6.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을 활용하는 수학교육
Ⅱ.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특징
Ⅲ.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패턴블럭(패턴블록)활용
Ⅳ.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활용
Ⅴ.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단추활용
1. 단추를 활용한 규칙성 탐구
1) 분류 활동
2) 규칙성 탐구하기
2. 단추를 활용한 연산 관련 활동
3. 단추를 활용한 그래프 관련 활동
1) 여러 종류의 그래프로 나타내기
2) x축과 y축의 변인을 바꿈으로 다양하게 그려보는 그래프
3) 그래프 해석 활동
4) 20명의 자료의 그래프를 활용한 평균 구하기
5) 단추를 활용한 무게 측정활동
4. 기타 단추를 활용한 수학적 내용 및 게임활동
1) 단추를 이용한 확률
2) 단추 달기
3) 단추 알아 맞추기
Ⅵ.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TP활용
1. TP자료의 장점
1) 투명하여 겹치는 효과를 내기에 적합하다
2) 제작이 간단하고 제작비가 저렴하다
3) 사용 방법이 다양하여 역동적인 수업을 할 수도 있다
4)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5) 조작이 간단하다
6) 자료관리가 간편하다
2. 수학 수업에서 활용한 몇 가지 예
1) 접기와 도형의 성질
2) 직육면체와 최단거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교육배경과 의의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은 수학적 힘의 신장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실천적인 항목들로, 개인의 능력수준과 진로의 고려, 수학적 기본 지식의 습득,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 수학적 흥미와 자신감의 고양, 계산기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 활용,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의 활용을 선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의 능력수준이나 진로를 고려한 수학교육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을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동안 수학과는 10개의 단계(기본적으로는 10개의 단계이나 각 단계는 2개의 하위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하위단계를 기준으로 보면 20개)를 설정한 단계형 수분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기본취지는 학생들의 능력수준에 부응하는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자는 것이다.
2. 수학의 기본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학교수학은 수학적 사실들의 단순한 암기나 문제풀이 기능숙달에 국한되어서는 안되며,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 즉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계산기능을 익히게 하여야 한다. 교육과정은 수학적 사실의 단 순한 암기나 계산기능 숙달을 지양하고 수학의 기본지식을 중시한다.
3.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
- 참고문헌
-
박영훈 : 원리를 찾아라, 실천문학사, 1994
안병곤 : 교과서에서의 계산기 활용 방안, 한국초등수학학회지 제3집,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1998
이용률 : 수학 지도의 기초·기본, 서울 : 경문사, 1998
전평국 : 초등 수학 교육 - 이론과 실제, 서울 : (주)교학사, 1998
팬더북 : 즐거운 365일 수학, 팬더북편집부 1992
학교수학교육학회 : 수학교육워크샵,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