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의,규칙,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이론적 배경, 학습사례,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 교육적 의의와 규칙

Ⅱ.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 이론적 배경

Ⅲ.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 학습 사례
1. 제재설정의 이유
2. 전개 의도
3. 학습 목표
4. 준비물
5. 교수-학습 전개안
6. 교재의 발전적 고찰
7. 패턴블록을 활용한 문제유형 소개

Ⅳ.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학습도구(수학교구) 패턴블럭(패턴블록)의 교육적 의의와 규칙
기본적으로 패턴블록은 6가지 색으로 구분된 6가지 도형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한 세트에는 녹색 삼각형 50개, 주황색 정사각형 25개, 파란색 평행사변형 50개, 회색 마름모 50개, 빨간색 사다리꼴 50개, 그리고 노란색 육각형 25개가 들어있어 총 250개의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도형들의 변의 길이가 같거나 두 배라는 점은 블록들을 서로 맞추어 배열할 수 있게 해 주고 도형들 간의 관계를 탐구해 보는데 유리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특성은 패턴블록 활동을 공간 추론, 도형 관계, 패턴 등 영역지도에 훌륭히 쓰일 수 있게 해 준다. 패턴블록은 6가지 기본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어 활용하기가 쉽다. 아동들은 패턴블록을 조합해서 문양을 만들거나, 사물의 모양을 표현할 수 있다.
패턴블록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도형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주어진 육각형을 덮는 게임을 함으로써 공간추론, 논리적 추론 능력을 길러준다
도형의 넓이와 둘레의 관계를 탐구한다.
주어진 블록들을 사용해서 지시된 개수만큼의 대칭선을 가지는 문양을 만든다.
삼각형 블록의 수와 평행사변형 블록의 수간의 비가 항상 일정함을 안다.
참고문헌
ⅰ. 강석우, 산수사전, 서울 : 한국고시원, 1980
ⅱ. 교육부, 수학과 교육 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ⅲ. 김정효·권오남,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 초등학교수준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000
ⅳ. 이용걸, 학습의 기초, 서울 : 배영사, 1972
ⅴ.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평면도형 및 공간감각 형성을 위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2003
ⅵ. 현동희,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패턴 블록 활용 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배경,의의,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특징, 수학과 교구활용학습 패턴블럭,퀴즈네르막대,단추,TP활용
  •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특징,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패턴블럭(패턴블록),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단추, TP활용 분석Ⅰ. 수학과 교구활용학습(교구활용수업)의 교육배경과 의의1. 개인의 능력수준이나 진로를 고려한 수학교육 2. 수학의 기본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3.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 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 5. 계산기․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도구로

  • [유아교육, 놀이이론] 놀이 활동별 과련이론과 현장관찰에 근거한 놀이유형 사례발표-쌓기놀이
  • 수학적 지식을 습득 하 게 된다. 뿐만 아니라 쌓기 놀이는 유아의 사회적 지식의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유아는 블록으로 건물의 구성을 계획함으로써 실제 지도제작의 원리에 대한 기초 경험을 갖게 되며, 구성물에서의 집, 다리, 계단, 터널 등의 표현은 공간, 거리, 방향, 패턴, 지형 등 의 사회적 지리적 개념과도 통하게 된다.▹유아의 조형능력의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유아들은 블록을 가지고 단순한 형태, 복잡한 형태의 구조물을 만들면서 대칭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블록놀이, 목공놀이음악 및 율동노래, 춤, 악기 연주를 통해 음악을 즐기고 만드는 활동자발적인 음악성 기름도서관교사와 함께 도서관을 방문하여 듣기, 토론, 책 선택 등의 기술 키움체육 및 동작신체적 능력 탐색과 확정의 기회를 모든 일과 중에 경험하게 함다양한 게임을 통해 체육활동이 사회적 학습에 중요한 역할 담당(3) 일과- 영유아의 연령, 흥미, 발달수준에 따라 융통성 있게 조정할 수 있으며, 개별 및 집단학습과 상호작용을 촉진하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학습은 언어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감각적 실학주의에 기초를 두는 학습이다. 즉, 학습에 있어서 언어보다 먼저, 또는 언어와 병행하여 실물 모형 표본 회화 사진 지도 도표 등을 직관시킴으로써 학습의 구체성을 살리고 학습효과를 높이려는 것이다. 유아에게는 감각적이고 운동적인 영역을 통한 학습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전체 학습에서 경험학습이 차지하는 지위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따라서 행동주의의 연장선에서 관찰학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각 학습 경험에서 다양한 내용 영역을 포함하는 것이 통합적 교육과정 구성에서의 핵심이다. 예를 들어 사회, 언어, 읽기, 쓰기, 수학 또는 표현적 영역에서 끌어낸 활동은 통합적 학습 실행을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우체국, 수퍼마켓, 근처 공장, 공원, 건설 현장의 방문 활동으로 유아가 읽기, 쓰기, 수학 그리고 탐구의 기술을 학습하고 자신의 흥미를 따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사회를 활용할 수 있다. 광범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