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연구] 사회 도덕적 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교육공학 쟁점 발표 E Learning이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 [영유아교수학습] 유치원의 사회도덕적 분위기 관찰 분석
- 영유아발달4)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토대로 아동권리를 고려하고자 하는 보육교사의 역할 수행 방법
-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2. 구성주의 관점 및 교수학습의 원리
1)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 관점
2) 교수학습의 원리
3.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교실의 4가지 유형
1) A유형 교실
2) B유형 교실
3) C유형 교실
4) D유형 교실
5. 사회 도덕적 분위기 및 사회적 조망 협응
1) 사회 도덕적 교실 분위기
2) 사회적 조망 협응
Ⅲ.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1. 유치원 관찰
1) 첫째 날
2) 둘째 날
2. 교실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란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간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이정숙, 2000). 상호작용은 진공 속에서는 일어날 수 없으며, 상호작용을 유지하기 위하여 상호작용자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무엇인가가 필요하다. 또한 상호작용이 참여자에게 관련 있고 생생하며 흥미를 끌고, 중요하고 의미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즉 교육활동이 곧 상호작용 활동이라 가정하고 보면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촉발하며 유지하는 일이야말로 교육활동의 중요한 부분이며 교사의 교수활동의 중요 부분이다(김 재만, 1999).
Belsky와 MacKinnon(1994), Pianta와 Walsh(1966)는 유아 학급 내 교사- 유아간 상호작용의 질은 교사-유아간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며, 특히 아동 초기의 관계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하는 때이기 때문에 이 시기 관계를 통하는 사회화의 경험은 아동 발달의 여러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Elicker와 Fortner-Wood(1995)도 아동 초기 성인관의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교사-유아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아동 발달을 촉진 시키는 관계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하였다.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유아들에게 적절하고 민감한 반응을 해주는 교사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전반적인 성장.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하고 있다. 박혜정은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방법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교수. 힉습 과정 중에 이루어지는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방법이나 그 정도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한 것이라고 하였다(박혜정, 강혜원, 장영림, 1987).
Hestense와 그의 동료들(1993)은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이 유아의 정서 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는데 교사가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는 긍정적인 정서 표현을 많이 하였고, 상호작용의 수준이 낮을수록 부정적인 정서 표현을 많이 하였다고 보고 하고 있다, 또한 Vandell과 그의 동료들(1988)은 유아 교육의 질에 따른 경험의 차이를 4세와 8세 때에 종단적으로 조사한 결과 4세 때 교사
- 참고문헌
-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김지언(2003). 유아 음악개념 교육의 실태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효진(2000).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이 음악적 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성경(2000). PIAGET의 인지발달론에 의한 유아음악교육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경민(2000). J.Piaget의 인지발달론에 의한 유아의 음악지도 방안 고찰. 부산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은화, 이 경우, 곽향림 역(2001). 유아를 위한 사회 도덕성 교육
황은혜(1997). 유아기 음악교육에 관한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황성숙(1998). 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음악지도 방법.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DeVries, R., Zan, b., Hidebrandt, c., Edumiaxton, r., & SALES, C.(2002).
Developing constructive early childhood curriculum: Practical and activitie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Duffy, T. M & Jonassen, D. H(1991). Constructivism New implication for instuctional technology? Eduational Technology. May, 7-12.
Glastersfeld, Von, E.,(1995) Radical constructivism: A way of knowing and learning,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Series: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마케팅] `위즈아일랜드` 감성놀이 교육의 영원한 선두주자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과 목표,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사의 역할, 장애인통합교육과 수준별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또래교수법, 장애인통합교육과 교수적 수정, 장애인통합교육의 현안, 장애인통합교육의 대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