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성격, 협동학습의 전제조건,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의 모형, 협동학습과 소집단, 협동학습과 실천적 추론, 협동학습과 도덕적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협동학습의 성격
Ⅲ. 협동학습의 전제조건
1. 긍정적인 상호의존성
1) 자원상호의존성
2) 정보상호의존성
3) 역할상호의존성
2. 대면적 상호작용
3. 개인적인 책임
4. 소모둠 활동기술
5. 모둠활동 점검
Ⅳ. 협동학습의 효과
Ⅴ. 협동학습의 모형
Ⅵ. 협동학습과 소집단
1. 소집단의 위치
2. 소집단의 편성 방법
3. 소집단 내에 협의와 발표 기회의 부여
Ⅶ. 협동학습과 실천적 추론
Ⅷ. 협동학습과 도덕적 사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협동학습은 개별적이며 경쟁적인 학습활동에 비해 학생들이 과제에 대해 토론하고 상호 작용하게 함으로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적극 활용하게 한다. 각 학생들은 능력, 적성, 흥미가 다른 동료들과 상호 작용을 통해서 다양한 과제 해결 방법을 알게 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활용하게 됨으로 융통성을 갖게 된다. 그룹 활동에서 각 개인의 역할을 분담하게 하는 협동학습은 공동체 의식과 자신이 완수해야 할 역할에 대한 책임감도 길러주는 학습 방법이다. 소집단 협동학습은 학습자가 교실 환경 내에서 동료간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학습 형태이다. 이러한 형태의 수업에서는 학습자 서로에 대한 태도와 책임감,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바탕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또한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학습 방식(Slavin, 1983)이기도 하다. 웹기반 수업에서 극복해야 할 점 중의 하나가 `정보획득의 불균형 현상`인데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도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기도 하다. 지금까지의 획일적 문답, 설명, 판서와 같은 일련의 고착된 방법이나 개별화가 무시된 집단주입식 학습, 학생의 선택적 학습 활동이 무시된 교사 중심적 학습이 아니라, 아동들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일반적 학습으로, 교재와 단원의 특이성에 따라 학습 단위 시간에 대집단, 개별, 소집단별 형태의 혼합학습이 융합적으로 적용된다. 한 단원 중에서 또는 단위 시간 중에서 대집단 학습의 효과적인 부분(학습 핵심 요소)과 능력별 개별학습의 효과적인 부분(나머지 자기가 학습할 내용)을 찾아내어 지도하고, 소집단 지도의 효과적인 부분(공통 학습 내용, 문제 해결 과제)을 구분하여 소집단 활동 시간의 비율을 높여 효율성 있는 지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체는 개인을
- 참고문헌
-
◎ 김선희,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교수-학습 방법 연구, 자하어문논집 16집, 2001
◎ 박수민, 협동학습과 전통 학습의 아동의 인지 양식에 따라 학업 성취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이동원,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1995
◎ 오기열,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 존슨 데이비드, 학생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백의, 2001
◎ 허순범, 과제 분담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교수 학습 방법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