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성격, 협동학습의 전제조건,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의 모형, 협동학습과 소집단, 협동학습과 실천적 추론, 협동학습과 도덕적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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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협동학습의 성격

Ⅲ. 협동학습의 전제조건
1. 긍정적인 상호의존성
1) 자원상호의존성
2) 정보상호의존성
3) 역할상호의존성
2. 대면적 상호작용
3. 개인적인 책임
4. 소모둠 활동기술
5. 모둠활동 점검

Ⅳ. 협동학습의 효과

Ⅴ. 협동학습의 모형

Ⅵ. 협동학습과 소집단
1. 소집단의 위치
2. 소집단의 편성 방법
3. 소집단 내에 협의와 발표 기회의 부여

Ⅶ. 협동학습과 실천적 추론

Ⅷ. 협동학습과 도덕적 사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협동학습은 개별적이며 경쟁적인 학습활동에 비해 학생들이 과제에 대해 토론하고 상호 작용하게 함으로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적극 활용하게 한다. 각 학생들은 능력, 적성, 흥미가 다른 동료들과 상호 작용을 통해서 다양한 과제 해결 방법을 알게 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활용하게 됨으로 융통성을 갖게 된다. 그룹 활동에서 각 개인의 역할을 분담하게 하는 협동학습은 공동체 의식과 자신이 완수해야 할 역할에 대한 책임감도 길러주는 학습 방법이다. 소집단 협동학습은 학습자가 교실 환경 내에서 동료간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학습 형태이다. 이러한 형태의 수업에서는 학습자 서로에 대한 태도와 책임감, 타인에 대한 존경심을 바탕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또한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학습 방식(Slavin, 1983)이기도 하다. 웹기반 수업에서 극복해야 할 점 중의 하나가 `정보획득의 불균형 현상`인데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도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기도 하다. 지금까지의 획일적 문답, 설명, 판서와 같은 일련의 고착된 방법이나 개별화가 무시된 집단주입식 학습, 학생의 선택적 학습 활동이 무시된 교사 중심적 학습이 아니라, 아동들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일반적 학습으로, 교재와 단원의 특이성에 따라 학습 단위 시간에 대집단, 개별, 소집단별 형태의 혼합학습이 융합적으로 적용된다. 한 단원 중에서 또는 단위 시간 중에서 대집단 학습의 효과적인 부분(학습 핵심 요소)과 능력별 개별학습의 효과적인 부분(나머지 자기가 학습할 내용)을 찾아내어 지도하고, 소집단 지도의 효과적인 부분(공통 학습 내용, 문제 해결 과제)을 구분하여 소집단 활동 시간의 비율을 높여 효율성 있는 지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체는 개인을
참고문헌
◎ 김선희,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교수-학습 방법 연구, 자하어문논집 16집, 2001
◎ 박수민, 협동학습과 전통 학습의 아동의 인지 양식에 따라 학업 성취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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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기열,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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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순범, 과제 분담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교수 학습 방법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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