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 비교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나름대로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날림으로 대충대충 작성하지 않습니다.
사이트내 다른 분들보다 가격은 낮지만 질은 더 높다고 믿습니다.
목차부분에 세부적인 목차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될 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적 관점의 비교정리

가. 학습이론
나. 인지이론
다. 정신분석이론

3.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

가.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나.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다. Eisenberg의 친사회적 도덕성발달

4.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

Ⅲ. 유아기의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1. 도덕성 발달교육의 필요성

2.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도덕성발달을 위한 지도원리 및 활동

도덕은 인간의 사회적 관계를 전제로 한 것이며 사회적 관계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행위에 의해서 구성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의 모습은 결국 도덕적 행위에 와서 마지막 완성을 기한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도덕성의 실천적 측면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들은 교육활동 속에서 지속적으로 행동에 옮기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 학습 훈련을 통한 손쉬운 도덕성 형성 교육

교육기관 수업에서 학습의 기초훈련은 학습의 효과를 높게 함은 물론 학습 훈련을 통한 학급 또는 학교 공동체 생활의 기초를 튼튼히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하여 사회생활의 기본습관을 튼튼히 다질 수 있기 때문에 학습훈련은 교육활동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전 교과 활동을 통하여 수업의 매우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학생의 발표와 듣기 훈련은 학생들의 도덕성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러한 학생의 발표요령에 따라서 역지사지, 조망수용, 남 배려하기, 다른 사람의 의견 존중하기 등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기초 학습 훈련이 비교적 잘된 학급의 경우 선생님이 지명후 “네 선생님! 제가 발표해보겠습니다. ~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응답하게 된다. 그런 후 선생님은 곧장 “또 누가 발표해 볼까요?” 라고
참고문헌
1. 김민남, , 교육과학사, 1988
2. 남국달화,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3. 서강식,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서울:양서원, 1999.
4. 이택휘외 4,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98.
5. 유효순ㆍ홍순정,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6. 문용린 역,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서울; 학지사,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촘스키에 대한 자료에
    필요하여 구입 했는데 ..
    뭐 괜찮았습니다
  • tl***
    (2009.11.27 01:36: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asda
  • shdms***
    (2006.10.12 03:11:35)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
  • 발달에서 매우 중요하며 자신의 삶이나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성장과 발달과정에 있어서 다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도덕성이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본 과제물에서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살펴본 후,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비교해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B형 유아(사회)교육2Ⅰ. 서 론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형성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발달 이론
  • 발달에 있어서 어떠한 교육을 행하여야 할 것 인가는 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고 본다. ꡐ도덕성ꡑ이 유아기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기에, 이제부터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그 이론들 중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비교, 아동의 지도원리 및 활동
  •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성장과 발달과정에 있어서 다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업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이러한 도덕성이 어린이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따라서, 본 과제물에서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살펴본 후, Piaget와 Kohlberg의 이론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비교해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Ⅱ.

  • [유아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비교, 아동의 지도원리 및 활동
  •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성장과 발달과정에 있어서 다른 어떤 특성보다 중요한 과업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이러한 도덕성이 어린이의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형성되어지고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따라서, 본 과제물에서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을 살펴본 후, Piaget와 Kohlberg의 이론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의 단계를 비교해보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