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개념분석학습,역할놀이학습,가상체험학습,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가치명료화학습,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

Ⅱ. 도덕과교육 개념분석학습
1. 개념 분석 학습의 이론적 배경
1) 개념 분석 학습이란
2) 개념 분석 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 개념 분석 학습의 안내
1) 개념 분석 학습의 일반적인 절차
2) 개념 분석 학습의 단계
3) 적용 교과

Ⅲ.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 놀이 학습의 이론적 기초
1) 개념
2) 역할 놀이학습 기능
3) 적용 적합 제재(영역)
2. 역할 놀이 학습의 과정
1) 상황 설정하기
2) 준비 및 연습
3) 실연하기
4) 평가하기

Ⅳ. 도덕과교육 가상체험학습
1. 가상 체험 학습의 이론적 배경
1) 가상 체험 학습이란
2) 가상 체험 학습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2. 가상 체험 학습의 안내
1) 가상 체험 학습의 일반적 절차
2) 주요 적용 교과
3) 가상 체험 학습의 단계
3. 가상 체험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

Ⅴ.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
1. 미디어 활용 학습의 의의
2. 미디어 활용 학습의 유의점

Ⅵ. 도덕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1. 가치명료화로서의 도덕과 교육
2. 가치 명료화 과정
1) 자유롭게 선택하기
2) 대안들 중에서 선택하기
3) 결과를 고려한 후에 선택하기
4) 자랑하고 소중히 여기기
5) 확인하기
6) 선택한 대로 행동하기
7) 반복하기
3. 가치명료화 수업의 특성
4.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의 흐름
5. 가치명료화 수업모형 적용 시 교사의 역할

Ⅶ. 도덕과교육 협동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

정의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에서는 규범과 관련된 도덕적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과 타인의 도덕적 정서를 공유하며, 도덕적 규범에 비추어 자신을 반성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정의적 측면 중심 교수․학습에서의 주된 수행 평가 요소로는 도덕적 관심정도, 자신의 도덕적 가치를 느끼고 타인의 도덕적 가치를 공유하는 정도, 도덕적으로 반성하는 정도, 규범과 관련된 자신의 태도나 경향성 평가 등을 들 수 있다.
도덕적 관련 사례 제시/관련된 경험 환기하기→도덕적 감정을 표현하고 공유하기→본받을 점을 찾고, 자신을 반성하기
일반적인 절차의 모형을 좀더 상세화 하면 다음과 같다.

도덕성의 정의적 요소의 함양을 위한 2차시 수업은 주로 도덕적 감정, 도덕적 열정, 의지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도덕적 감정이란 도덕적 문제에 대한 민감성과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감정을 의미한다. 도덕적 열정은 선을 좋아하여 적극적으로 이를 추구하는 것과 악을 미워하고 피하는 것이다. 도덕적 의지란 도덕적 선과 의무를 추구함에 있어 유혹에 굴하지 않고 모든 어려움을 극복해 가면서 마땅히 행해야 할 바를 행하고자 하는 내적 정신력이다. 정의적 영역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2차시 수업에서는 도덕적 감정표현, 자신과 관련지어 반성하고 평가하기 등의 활동에 치중하게 된다.
이성적으로 가치를 알고 합리적인 추론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사람이더라도 도덕적으로 감정을 공감할 수 없는 사람은 합리적이기는 하지만, 도덕적으로 좋은 사람은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아무리 남을 돕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더라도 감정적으로 그렇게 하고 싶은 마음이 발동하지 않으면 남을 도울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해 우리가 어떤 것이 좋은지를 알고 있으면서도 그것에 대해 관심이나 이끌림이 없다면, 그리고 그것을 하고 싶어 하는 간절한 열망이나 욕구가 없다면 그저 머리 속에서만 아는 것에 그쳐 공허한 채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일상적 삶에서 큰 감동과 감화를 주는 모범적 사례에 많이 접할수록 그러한 생활을 하고자 하는 강한 의식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가치 규범에 해당되는 모범적인 사례가 제시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보면서 반성할
참고문헌
* 김연희,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협동학습 지도 방안,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멀티미디어지원센타,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http://multi.keris.or.kr
* 박효종(1994), 정의의 원리와 개인주의적 합리성의 연계의 적실성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한국정치학회보
* 옥광석(1996), 가치명료화로서의 도덕 교육, 대전광역시교원연수원 연수 교재
* 이근철·림용경·고대혁·오기성 공저(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 Navroff Nicholas, 이상헌 역(1995), 가상현실, 김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제 1 장 :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열린교육은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교육 과정의 수준과 위상 53. 유치원 교육 과정의 관련 법규 94. 유치원 교육 과정의 변천 15Ⅱ. 유치원 교육 과정의 개정 중점과 구성 방향 201. 개정의 배경 202. 추구하는 인간상 243. 개정의 중점 274. 영역별 개정의 중점 325. 구성 방침 366. 교육 목표 39Ⅲ. 유치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411. 지역 및 유치원에서의 편성운영 412. 교육 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46Ⅳ. 유치원 교육 과정의 영역 481. 영역별 목표 및 내용 482. 교수학습 방법 1453. 평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의도와 계획 밖의 요인과 세력들이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Ⅰ. 독서의 개념노명완(고려대학교)1. 독서와 생활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