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
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
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

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징과 문제의 유형
1.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2. 문제의 유형

Ⅳ. 문제중심학습의 장 ․ 단점과 중요성
1. 문제중심학습의 장점
2. 문제중심학습의 단점
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Ⅴ.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실천적 난관
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관

Ⅵ.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
1. 문제개발절차
2. 개발한 문제의 평가와 수정

Ⅶ.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
1. 문제 제시단계
2.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3. 탐색 및 재탐색하기
4. 해결책 고안하기
5. 발표 및 평가하기

Ⅷ. 문제중심학습의 실제적용사례

Ⅸ.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결과 평가
1. 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
2.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4. 협동능력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Ⅰ.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초 ∙ 중등교육이나 의과교육을 포함한 고등교육에서 문제중심학습은 다양하게 정의된다. Barrow와 Tamblyn(1980)은 문제중심학습은 “문제에 대한 이해나 해결책을 향한 활동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정의한다. Schmidt(1993)는 문제중심학습을 “학생들이 조교의 관리하에 소집단으로 문제를 다루는 교수-학습 접근”이라고 정의한다. 이와 같이 문제중심학습은 대체로 교육과정으로 보는 입장과 교수방법으로 보는 입장으로 나뉠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을 ‘교수방법’으로 정의하는 입장으로 Alvanese와 Mitchell(1992)은 의과대학에서 “학생들이 문제해결 기술, 기초과학, 임상과학에 대한 지식을 배우도록 하는 맥락에서 환자문제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수방법”이라 정의한다. 이들과 유사하게 Levin(2001)은 “학습자가 실세계의 문제와 이슈에 대한 내용지식,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기술을 적용하도록 장려하는 교수방법”이라고 정의한다. Eggen과 Kauchak(2001)은 이를 “문제해결 기술과 내용을 가르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게 하기 위하여 설계된 교수전략” 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단순한 한의 교수전략이 아니라 문제해결, 탐구, 프로젝트중심 교수(project-based teaching). 사례중심 수업(case-based)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교수전략군이라고 진술한다. Evensen과 Hmelo(2000)는 문제중심학습을 ‘교수설계’로써 정의하는데, “학습은 문제중심 환경에서 인지적,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라는 가정에 기반을 둔 구성주의 교수법 설계의 한 가지 예”라고 설명한다.
한편, 문제중심학습을 ‘교육과정’ 측면으로 보는 입장으로 Fogarty(1997)는 “비구조화되어 있고 뒤가 트이거나 모호한 실생활 문제로 설계된 교육과정 모델”이라고 정의한다. Finkle과 Torp(1995)는 ‘교육과정’과 더불어 ‘교육체제’의 측면에서 문제중심학습을 설명하며, “학생이 문제해결 전략과 학문의 지적 기반 그리고 실세계의 문제를 반영한 비구조화된 문제에 직면하여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교육과정이며 교육제체”라고 한다. Torp와 Sage(2002)도 문제중심학습을 “복잡한 실세계 문제에 대한 연구와 해결에 초점을 맞추는 경험학습”이라고 정의하면서, 교육과정 조직과 교수전략이라는 두 가지 상보적 과정이 결합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참고문헌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조연순 / 학지사, 2006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백영균, 박주성, 한승록 공저 / 학지사, 2006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 강인애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공저 / 교육과학사, 2003
PBL에서 학생평가는 신뢰할 수 있는가? / 채수진 / 한국학술정보,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이론
  • 문제에 대한 해결안이며, 이 학습에서의 학습목표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 학생들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제시하고 설명함으로써 관련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문제해결 과정을 습득할 수 있다. PBL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통해 자주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인으로서의 체질화에 두고 있는 만큼,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분명한인식이 다른 어느 객관적 평가방법에 앞서 중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할 교육방법 중 하나인 문제중심학습의 다음 사항에 대해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할 교육방법 중 하나인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다음 사항에 대해 정리하여 제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특징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2. 문제 개발시 고려할 점3. 교수자(교수설계자, 학습촉진자, 평가자)와 학습자의 역할1) 교수자(교수설계자, 학습촉진자, 평가자)의 역할2) 학습자의 역할4. 문제중심학습의 절차1) 문제 만나기2) 문제 해결 계획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 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ARCS 모형 문제중심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목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2. ARCS 모형문제중심학습(PBL)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배경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3. 문제중심학습의 절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이론적 배경학습자의 학습 능력은 그들의 동기 수준과 밀접한 관련을 지님과목에 대한 선호도와 성취도는 정비례 관계이며, 학업의 결과가 다시 동기 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번 흥미를 잃어버린 과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법(PBL)
  • Report제 목: PBL 문제중심학습법과 목 명: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월3,4)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2005년 6월 3일 (금)담당교수:PBL(Problem 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정의 : 실제상황을 중심으로 간학문적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하는 교과과정인 동시에 높은 단계의 사고력과 실무대처능력을 촉진적으로 발전시키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원 칙특 징․ 현장의 실제 상황이 사용되어야 하며, ․ 문제해결, 분석,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등의 사고력에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PBL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차례1. PBL 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2. PBL 의 학습목표3. PBL 의 특성4. PBL 의 전개5. PBL 에 의한 수업 진행 과정 안의 예6. PBL 의 장단점1. 문제중심학습 (PBL) 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1) PBL의 개념구성주의적 원칙을 적용한 학습설계모형 중의 하나로서, 학습촉진자에 의해 제시된 문제를 협동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5-6명 사이의 소그룹으로 편성되어 그룹 토론과 같은 협동학습을 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