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도덕과교육][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가상체험학습,의사결정학습,미디어활용학습,영상활용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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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1.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특성
2.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수업 활동의 유형
1) 정보 탐색
2) 정보 비교․분류․분석
3) 정보 안내
4) 웹 설문조사
5) 웹 토론
6) 전문가 교류
7) E-PALS
8) 정보 저작(웹 출판)
3. 도덕 교과 ICT 활용 교육의 예시

Ⅱ. 도덕과(교육, 수업) 역할놀이학습

Ⅲ. 도덕과(교육, 수업) 협동학습

Ⅳ. 도덕과(교육, 수업) 가상체험학습
1. 가상 체험 학습의 이론적 배경
1) 가상 체험 학습이란
2) 가상 체험 학습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2. 가상 체험 학습의 안내
1) 가상 체험 학습의 일반적 절차
2) 주요 적용 교과
3) 가상 체험 학습의 단계
4) 가상 체험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

Ⅴ. 도덕과(교육, 수업) 의사결정학습
1. 의사 결정 학습의 이론적 배경
1) 의사 결정 학습이란
2) 의사 결정 학습의 목표
3) 의사 결정 학습 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조건
4) 의사 결정 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 의사 결정 학습의 안내
1) 의사 결정 학습의 일반적인 절차
2) 주요 적용 교과
3) 의사 결정 학습의 단계

Ⅵ. 도덕과(교육, 수업) 미디어활용학습
1. 미디어 활용 학습의 의의
2. 미디어 활용 학습의 유의점

Ⅶ. 도덕과(교육, 수업) 영상활용학습(MIE)
1. 개념
2. 사례
3. 효과
1) 도덕 수업의 질적 향상
2) 도덕 교육 효과의 극대화
3) 도덕 교과 멀티 자료의 다양화
4) 교단 선진화 장비의 효율적 활용
5) 도덕 교과의 전문성 확보
6) “인물 학습”단원의 방향 제시
7) 평가 방법의 다양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1.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특성

도덕과에서는 ICT 자료 개발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역점을 둔다.
첫째, 도덕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자료 개발이 가능하도록 구상한다.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개발의 주된 초점은 종래의 인지적 접근을 넘어서서 도덕과의 ‘통합적 접근’을 지향함으로써 학생들이 도덕적으로 알고, 느끼고, 실천해 나가도록 지도함에 있다. 따라서 ICT 자료를 개발함에 있어서도 이러한 도덕성의 세 가지 측면을 지도함에 있어서 교사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도록 노력한다.
둘째, 도덕과 수업의 흐름과 ICT 자료의 형태를 적절히 조화시켜 활용한다. 특히 ICT 활용의 다양한 유형 - 정보 탐색, 정보 비교․분류․분석, 정보 안내, 웹 설문조사, 웹 토론 학습, 공동 협동 연구, 전문가 교류, E-PALS, 정보 저작 등 - 을 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최근 정보화의 진전에 따라 학생들의 인터넷 활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그런데 인터넷 활용은 직접적인 대면적 접촉과는 달리 어느 정도 익명성이 보장되므로 인터넷 활용 시 학생들은 부도덕한 행위 유혹을 강하게 받기 쉽다. 이에 따라 성에 대한 그릇된 정보 수용, 성과 폭력성이 짙은 광고에의 노출 등 많은 도덕적인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도덕과에서는 ICT 자료의 개발 시 이를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참고문헌
서울초당초등학교 / 초등 도덕·사회과의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2002
이미경 / NIE를 통한 도덕과 학습지도 방법 연구, 2004
조성태 / 좋은 미디어 수업
추병완 / 역할채택의 도덕교육적 함의, 민주문화논총, 민주문화아카데미, 통권 제 23 호, 1992
추병완 / 협동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 사회와 사상 제16호, 1997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가상현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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