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2 / 2019.02.22
- 5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다양한 강좌와 기본서들을 두루 보며 2년 동안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중등교원임용시험의 도덕윤리를 준비하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 본문내용
-
교수학습 방법론
인지적 접근
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
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
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
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
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한 연구(도덕성은 무엇인가, 인간은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등의 물음들)
벡, 가치교육에 대한 반성적 접근
1. 소개: 보편적 가치를 반성적으로 이해시키고자 하는 시도
`도덕이 아니라 가치: 대상을 확장시키기 위함- 도덕문제는 고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 아동에게 더 필요하기 때문
`비판이 아니라 반성: 정의적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음을 함축 -시도는 좋았지만, 그의 의도와는 달리 인지적 차원의 활동에 그침
2. 도덕적 딜레마 접근, 가치명료화 접근 등 가치교육에 대한 기존의 접근법들을 비판하고 차별화함
3. 다원주의 사회에서도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기본적 가치들의 발견
↳생존, 건강, 행복, 존경, 완성, 자유, 자기존중, 타인존중, 동료애, 삶에 대한 의미감
4. 반성적 접근이 학교에서 실행되기 위한 네 가지 방법
①조직과 분위기를 통한 방법
②가치문제가 야기될 때마다 다루는 부수적 방법
③가치논제들을 다른 교과 속에서 통합하여 다루는 방법
④가치에 대한 독립교과를 통한 방법 →가장 강조하는 방법
5. 비판: 숙고를 안내해 주는 기준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제시하지 못함→ 가치분석이론에 이르러 극복
.
.
.
참고
▷발달과 사회화의 균형 맞추기
1. 문제제기: 미국의 합리적 도덕교육 방법을 맹목적으로 수용- 우리의 도덕교육 방법에 대한 전통이 무너짐- 효과적인 도덕교육x
2. 과제: 발달적 입장에 있는 서구의 합리적 도덕교육과 사회화적 입장에 있는 우리의 전통 도덕교육의 균형 찾기
but, 현재 발달적 입장의 교육이 팽배해 있는 상태- 균형을 찾기 위해 상대적으로 사회화적 입장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
→그런 맥락에서 발달적 접근의 단점과 이를 보완하는 사회화적 접근의 장점을 발견하려는 노력은 나름의 의미를 가질 수 있음
3. 발달적 접근의 문제점
①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모형에 대한 비판
추상화/단순화되어 현실의 다양한 맥락과 가능성을 고려하지 못함- 학생으로 하여금 제한된 경험과 사고를 하게 할 위험성
도덕판단에 있어 동기만큼 결과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추론의 이유에만 초점을 두고 있음
②발달적 접근의 기본 가정(보편적 가치의 부재- 합의의 불가능성- 가치의 개인적 차원 강조) 비판
민주주의 사회가 자유와 평등에 대한 합의에 기초하고 있듯이, 다원화된 사회일지라도 가치의 합의가 불가능한 것은 아님
③(도덕적 논의를 통해서 도덕적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등장한)'모르는 사람으로서의 교사상' 비판
내용 보다 절차적 측면의 기술을 지닌 교사: 교사의 역할을 제한된 의미로 해석- 부작용 가능(동기, 배려 등 정서적 요인 고려x)
실제로는 알고 있으면서 모르는 척 하는 교사: 방법의 비도덕성- 부작용 가능(장기적 측면에서 신뢰감 저해)
4. 사회화적 접근의 재조명
①도덕적 이야기는 교화가 아님
교화의 의미: 정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않거나 비판적 평가기회를 주지 않는 가운데 신념을 주입하려는 시도
그러나 도덕적 이야기들은 관련 학자 및 교사들의 오랜 연구를 통해 선정된 숙고의 산물이므로 나름의 정당화 논리를 가짐
교실 상황에서도 교사는 그것을 무조건 따르라고 강요하지 않으며, 학생 또한 나름의 의미부여를 통해 그것을 이해함
②가치의 주입은 근본적인 하나의 교육과정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의 가치의 전수는 주입의 형태에 의해 이루어져야 할 필수적인 과정
스스로의 사고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규범 파악은 주로 직접적 주입에 의해 이루어질 수 밖에 없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COVID-19포함 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족보 Part.1 첫번째 퀴즈 문제 해석 및 정리 1/3
- [A+] 인체안의 전쟁 중간+기말 범위 총 요약 및 정리본
- 정리-간호학개론
- 일반기계기사필답형 과년도 기출문제(2023년도 2회차)
- 사회복지대학원 학업계획서 사회복지대학원 연구계획서 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 팁과 그 예시 대학원 연구계획서 사회복지대학원 학업계획서 사회복지대학원
- 대기환경기사 실기(필답형) 2024년판 기출문제 7년 풀이-R.7
- 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족보 Part.2(기말 마지막 퀴즈)
- VDA 63 터틀다이어그램
- 음악과 학업계획서 예문
- 음악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