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2 / 2019.02.22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강좌와 기본서들을 두루 보며 2년 동안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중등교원임용시험의 도덕윤리를 준비하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교수학습 방법론

인지적 접근
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
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
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
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
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한 연구(도덕성은 무엇인가, 인간은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등의 물음들)

벡, 가치교육에 대한 반성적 접근
1. 소개: 보편적 가치를 반성적으로 이해시키고자 하는 시도
`도덕이 아니라 가치: 대상을 확장시키기 위함- 도덕문제는 고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 아동에게 더 필요하기 때문
`비판이 아니라 반성: 정의적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음을 함축 -시도는 좋았지만, 그의 의도와는 달리 인지적 차원의 활동에 그침
2. 도덕적 딜레마 접근, 가치명료화 접근 등 가치교육에 대한 기존의 접근법들을 비판하고 차별화함
3. 다원주의 사회에서도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기본적 가치들의 발견
↳생존, 건강, 행복, 존경, 완성, 자유, 자기존중, 타인존중, 동료애, 삶에 대한 의미감
4. 반성적 접근이 학교에서 실행되기 위한 네 가지 방법
①조직과 분위기를 통한 방법
②가치문제가 야기될 때마다 다루는 부수적 방법
③가치논제들을 다른 교과 속에서 통합하여 다루는 방법
④가치에 대한 독립교과를 통한 방법 →가장 강조하는 방법
5. 비판: 숙고를 안내해 주는 기준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제시하지 못함→ 가치분석이론에 이르러 극복
.
.
.
참고
▷발달과 사회화의 균형 맞추기
1. 문제제기: 미국의 합리적 도덕교육 방법을 맹목적으로 수용- 우리의 도덕교육 방법에 대한 전통이 무너짐- 효과적인 도덕교육x
2. 과제: 발달적 입장에 있는 서구의 합리적 도덕교육과 사회화적 입장에 있는 우리의 전통 도덕교육의 균형 찾기
but, 현재 발달적 입장의 교육이 팽배해 있는 상태- 균형을 찾기 위해 상대적으로 사회화적 입장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
→그런 맥락에서 발달적 접근의 단점과 이를 보완하는 사회화적 접근의 장점을 발견하려는 노력은 나름의 의미를 가질 수 있음
3. 발달적 접근의 문제점
①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모형에 대한 비판
추상화/단순화되어 현실의 다양한 맥락과 가능성을 고려하지 못함- 학생으로 하여금 제한된 경험과 사고를 하게 할 위험성
도덕판단에 있어 동기만큼 결과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추론의 이유에만 초점을 두고 있음
②발달적 접근의 기본 가정(보편적 가치의 부재- 합의의 불가능성- 가치의 개인적 차원 강조) 비판
민주주의 사회가 자유와 평등에 대한 합의에 기초하고 있듯이, 다원화된 사회일지라도 가치의 합의가 불가능한 것은 아님
③(도덕적 논의를 통해서 도덕적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등장한)'모르는 사람으로서의 교사상' 비판
내용 보다 절차적 측면의 기술을 지닌 교사: 교사의 역할을 제한된 의미로 해석- 부작용 가능(동기, 배려 등 정서적 요인 고려x)
실제로는 알고 있으면서 모르는 척 하는 교사: 방법의 비도덕성- 부작용 가능(장기적 측면에서 신뢰감 저해)
4. 사회화적 접근의 재조명
①도덕적 이야기는 교화가 아님
교화의 의미: 정당한 증거를 제시하지 않거나 비판적 평가기회를 주지 않는 가운데 신념을 주입하려는 시도
그러나 도덕적 이야기들은 관련 학자 및 교사들의 오랜 연구를 통해 선정된 숙고의 산물이므로 나름의 정당화 논리를 가짐
교실 상황에서도 교사는 그것을 무조건 따르라고 강요하지 않으며, 학생 또한 나름의 의미부여를 통해 그것을 이해함
②가치의 주입은 근본적인 하나의 교육과정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의 가치의 전수는 주입의 형태에 의해 이루어져야 할 필수적인 과정
스스로의 사고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규범 파악은 주로 직접적 주입에 의해 이루어질 수 밖에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정치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시험에 통과한 철학적 지성을 갖춘 자- 가족제도와 사유재산을 금지- 사리사욕의 해방통치자가 될 수 있는 자격은 오직 본인의 능력으로, 남․녀․신분 간에는 차별을 두지 않음③후기 저작인 정치국가론과 법률론에서 대중의 중요성을 어느 정도 인정공권력을 맡은 사람의 정당한 권력범위를 규정하는 양식으로서의 법(중지를 모아 만든)의 지배성을 인정↳군주제+민주제=혼합국가→ 권력분립사상의 시초- 이후 많은 사상가들에게 영향④이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한국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한국 윤리사상의 연원1. 원시신앙(토테미즘,애니미즘,샤머니즘), 경천사상(주재자,시혜자,심판자로서의 하늘을 경외) ↓2. 단군신화의 윤리적 의의 -한국 윤리사상의 원형으로 작용하는 양상①인본주의 ←천신 환웅이 인간세상에 살기를 원함(탐구인세), 곰과 호랑이가 인간이 되기를 원함(원화위인)②천인합일(자연친화적 경향의 극대화) ←천신 환웅과 땅의 웅녀 사이에 인간인 단군이 태어남↳이때 환웅과 웅녀는 모두 자연이라는 천의 개념으로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초등교사 임용시험가이드
  • 교육과정 암기 Start!!적당한 휴식 필요솔직히 공부할 시간이 없다.4학년 2학기본격적인 암기 시즌 무작정 외우지 말자!친구들과의 의견교환정보 습득이 중요문제풀이 시작최종 마무리 단계외울게 너무 많다 ㅡ,.ㅡ죽어라 외운다!문제 풀이 및 약점 보완친구는 가장 소중한 잣대자신감! 자신감!시험 당일 날솔직히 떨린다.ㅡ,.ㅡ시험 시작 전까지 외운다. 답을 맞추지 않는다.볼펜으로 바로 쓴다.자신감! 자신감!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교원 임명권자 190 교육권기의 교육공무원법 및 교육공무원임용령상의 임용권 변천 199 훌륭한 교사의 자격 요건(기대된 교사관) 211 인격에 있어서 교사의 자질 평가(실재한 교사관) 211 강조되어야 할 교직의 성격(기대된 교직관) 213 한국 초 중등학교 교직의 성격(실재한 교직관) 213 교직특성별 교직관 214 교육기본법 개편안 중 교원사항 비교 242 교원지위에 관한 기본법 시안구성 비교 24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