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
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
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

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징과 문제의 유형
1.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2. 문제의 유형

Ⅳ. 문제중심학습의 장 ․ 단점과 중요성
1. 문제중심학습의 장점
2. 문제중심학습의 단점
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Ⅴ.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실천적 난관
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관

Ⅵ.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
1. 문제개발절차
2. 개발한 문제의 평가와 수정

Ⅶ.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
1. 문제 제시단계
2.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3. 탐색 및 재탐색하기
4. 해결책 고안하기
5. 발표 및 평가하기

Ⅷ. 문제중심학습의 실제적용사례

Ⅸ.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결과 평가
1. 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
2.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
4. 협동능력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2) 구조화된 정도에 따른 문제의 유형

사람들이 접하게 되는 문제상황은 매우 다양하여 어떤 문제상황은 매우 구조화되어 있고, 어떤 문제상황은 개방적이거나 전혀 구조화되어 있지 않다. 다음은 문제가 구조화된 정도에 따라 문제의 유형을 구분한 것이다.

[표Ⅲ-2] 구조화된 문제와 비구조화된 문제의 비교(조영환, 2005)
구 분
구조화된 문제
비구조화된 문제
문제의 명확성
․ 문제의 모든 요소가 명확하게 제
시된다
․ 문제해결에 필요한 변인들이 명확
하다
․ 문제의 요소 중 일부가 제시되지
않거나 불명확하다
․ 문제해결에 필요한 개념, 규칙, 원
리들이 불명확하다
문제해결과정
․ 제한된 수의 잘 정의된 규칙과 원
리가 문제해결에 적용된다
․ 미리 정해진 문제해결 과정이 있

․ 문제 상황이 변하더라도 동일한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
․ 문제해결 과정과 방법이 다양하다
․ 문제해결자의 의견이나 신념이 반
영된다
․ 문제상황과 맥락에 따라서 문제해
결 방식이 달라진다
해결책의
평가기준
․ 정확하고 수렴적인 답이 있다
․ 해결책을 평가하는 기준이 다양하
며, 해결책이 없을 수도 있다


구조화되거나 잘 정의된 문제상황일수록 문제가 분명하게 진술되어 있고, 문제해결을 위한 표준화된 절차나 방법이 알려져 있거나 주어지며, 문제해결책을 검증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이 존재한다. 즉, 구조화된 문제는 교과서의 연습문제에 나오는 문제처럼 교육현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로, 학습자가 무엇이 문제고 어떠한 조건들이 만족되어야 하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반면에 비구조화되거나 잘 정의되지 않는 문제상황일수록 문제가 분명하게 형성되어 있지 않고, 올바른 해결책을 보장하는 절차와 평가하는 방법이 부족하다. 즉, 문제를 처음 보고 무엇이 문제며 어떠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지를 파악하기가 어렵다. 또 문제가 다양한 방식으로 해결될 수 있으며, 어떠한 일반적인 원리와 규칙이 적용되어야 하는지, 어떠한 수단과 단계로 해결할 수 있는지가 불명확하다.
문제중심학습에서 사용되는 특징 가운데 하나는 문제가 ‘비구조적’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교과서의 연습문제나 퀴즈문제와 같이 즉시, 쉽게,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문제중심학습의 문제로는 적절하지 않다.

참고문헌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조연순 / 학지사, 2006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백영균, 박주성, 한승록 공저 / 학지사, 2006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 강인애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공저 / 교육과학사, 2003
PBL에서 학생평가는 신뢰할 수 있는가? / 채수진 / 한국학술정보,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이론
  • 문제에 대한 해결안이며, 이 학습에서의 학습목표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 학생들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제시하고 설명함으로써 관련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문제해결 과정을 습득할 수 있다. PBL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통해 자주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인으로서의 체질화에 두고 있는 만큼,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분명한인식이 다른 어느 객관적 평가방법에 앞서 중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할 교육방법 중 하나인 문제중심학습의 다음 사항에 대해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할 교육방법 중 하나인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다음 사항에 대해 정리하여 제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특징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2. 문제 개발시 고려할 점3. 교수자(교수설계자, 학습촉진자, 평가자)와 학습자의 역할1) 교수자(교수설계자, 학습촉진자, 평가자)의 역할2) 학습자의 역할4. 문제중심학습의 절차1) 문제 만나기2) 문제 해결 계획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 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ARCS 모형 문제중심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목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2. ARCS 모형문제중심학습(PBL)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배경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3. 문제중심학습의 절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이론적 배경학습자의 학습 능력은 그들의 동기 수준과 밀접한 관련을 지님과목에 대한 선호도와 성취도는 정비례 관계이며, 학업의 결과가 다시 동기 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번 흥미를 잃어버린 과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법(PBL)
  • Report제 목: PBL 문제중심학습법과 목 명: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월3,4)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2005년 6월 3일 (금)담당교수:PBL(Problem 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정의 : 실제상황을 중심으로 간학문적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하는 교과과정인 동시에 높은 단계의 사고력과 실무대처능력을 촉진적으로 발전시키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원 칙특 징․ 현장의 실제 상황이 사용되어야 하며, ․ 문제해결, 분석,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등의 사고력에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PBL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차례1. PBL 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2. PBL 의 학습목표3. PBL 의 특성4. PBL 의 전개5. PBL 에 의한 수업 진행 과정 안의 예6. PBL 의 장단점1. 문제중심학습 (PBL) 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1) PBL의 개념구성주의적 원칙을 적용한 학습설계모형 중의 하나로서, 학습촉진자에 의해 제시된 문제를 협동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5-6명 사이의 소그룹으로 편성되어 그룹 토론과 같은 협동학습을 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