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도덕교육) 지도내용과 지도과정,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도덕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도덕교육)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목표
1. 일반 목표
2. 4학년 목표
Ⅲ.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영역목표
1. 개인 생활
2. 가정․ 이웃․ 학교 생활
3. 사회 생활
4. 국가․민족 생활
Ⅳ.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내용
1. 4학년 1학기 지도내용
2. 4학년 2학기 도덕과 지도 내용
Ⅴ.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과정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 연습
5. 실천 동기 강화
Ⅵ.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
Ⅶ.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수행평가
1. 초등학교 도덕과에서 수행평가의 중요성
2.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의 수행평가 적용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찬반 토론법
4) 면접법
5) 관찰법
6) 연구 보고서
7) 포트폴리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에 있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도덕교육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이 ‘홍익인간’이라고 내세워진 것만 보아도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가 도덕교육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대에 와서는 사람은 무엇을 할 수 있느냐, 즉 어떤 기능을 가졌느냐 하는 것이 중요하게 생각되었으며 어떤 사람이냐 하는 도덕적인 면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 듯 하다. 기술산업시대를 살아가면서 갖추어야 할 많은 기능을 전달하기에 바쁜 학교에서도 인간성을 바르게 인도하는 도덕교육을 소홀히 다루게 되고 말았다.
도덕성을 분석하면 지적인 도덕성과 행위적인 도덕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적인 도덕성은 인지적 도덕성이라고 하며 어떤 행위를 해야 할 이유를 알고 행동의 규범이 나오게 된 배경까지도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위적인 도덕성은 반드시 실천에 옮겨야 한다는 점과 여러 차례 습관화되도록 되풀이되어야 함을 강조하여 도덕적 도덕성이라고도 한다.
이론적으로 옳은 행위를 알고 덕이 무엇인가를 안 뒤에 도덕적 행동을 하는 것이 순서라 하겠으나 모든 행동의 실천에 인지적인 것이 선행되지는 않는다. 피터스가 합리성과 습관을 하나의 역설이라고 한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지적인 덕을 지칭하는 합리성을 강조하면 실천적인 측면을 경시하게 되고 실천적인 측면을 강조하면 지적인 합리성이 경시되기 마련이므로 이 양자의 조화를 어떻게 이루어야 할 것인지가 도덕교육에서 중요하다 하겠다.
도덕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건전한 도덕성을 함양하도록 도와주는 교과이다. 도덕과 교육은 교과 통합적 기능과 가치 통합적 기능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격과 생활에 영향을 끼친다는
- 참고문헌
-
* 권혁내 외(1993), 도덕교육론, 서울 보경문화사
* 남궁달화(1996), 도덕교육론, 서울 철학과 현실사
* 이돈희(1986), 도덕교육 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이영문(1997), 초등 도덕과 학습평가 모형 개발, 학생생활연구, 춘천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 이구재․강민석 옮김(1990), 현대 도덕교육방법론, 서울 법문사
* 유병열(2004), 도덕교육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도덕과교육(바른생활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5, 6학년 도덕과교육평가 분석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교육에의 적용
- 독후감 - 교사의 사랑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 도덕과 교육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