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소개


가. 대상학년


나. 단원명


다. 단원개관


라. 단원목표


마. 단원의 지도계획



Ⅱ. 단원 재구성


가. 단원 선정이유


나.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다. 적용한 수업모형 및 수업기법



Ⅲ. 단원 재구성


가. 단원명


나. 단원의 개관


다. 단원의 학습목표


라. 단원의 지도계획


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Ⅳ. 교수학습과정안(중단원)


가. 전체 차시 계획(약안)


나. 한 차시의 세안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단원 재구성
1. 단원 선정 이유

세계 각국은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앞 다투어 경제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들어 경제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18개 민·관 단체가 참여하는 ‘경제교육협의회’가 출범하여 경제교육 활성화 노력이 전개되고 있으나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한·미·일 고등학생의 경제이해력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경제이해력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부터 국가적으로 경제교육을 강화해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준다.
한국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사회과 외에 도덕과와 실과 등의 교과에 경제교육 관련 지도요소들이 제시되어 수업에 적용되어 있다. 도덕과는 경제생활에서의 올바른 경제 윤리의식 형성에 주안을 두고 있으며, 실과에서는 직업의 중요성과 진로지도의 참고자료로서 경제교육의 활용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교육 지도요소가 가장 중요하게 제시되어 수업 현장에서 지도하도록 요구되는 교과는 사회과 교과일 것이다. 아래의 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사회과의 경제영역관련 내용요소를 학년별로 정리한 것이다.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나. 고장 생활의 중심지
①시장과 물자 이동 ②터미널과 교통
가. 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
지역의 자원과 생산 활동
③물자의 유통과 상호의존
다. 세계 속의 우리 경제
①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②정보화 시대의 산업 활동
라. 함께 살아가는 세계
①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

3학년에서는 <나. 고장 생활의 중심지>에서 시장과 물자 이동, 터미널과 교통의 기능에 대한 학습을 통해 고장사회의 경제를 이해하는 기초를 마련하도록 하고 있다. 4학년에서는 <가. 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에서 시․도 단위의 경제 활동과 물자의 유통과정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경제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5학년에서는 <다. 세계 속의 우리 경제>에서 ‘경제’라는 용어가 직접적으로 쓰이지만 경제의 원리나 개념에 대한 학습은 이루어 지지 않고 있으며, 6학년의 <라. 함께 살아가는 세계>에서는 우리나라와 무역을 하는 나라들에 대해 살펴보면서 세계경제의 모습을 다루지만, 경제적인 관점보다는 지리적․문화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교육에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정리하자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경제교육을 가장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학년은 4학년이며, 그 중에서 <2. 우리 시․도의 발전하는 경제>단원이 경제에 대한 원리와 개념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가르치고 있음을 위 표를 통해 유추해 낼 수 있다.
최근, 핵가족의 증가와 가정 내 자녀수의 감소로 자녀의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초등학교 학생들도 독립된 소비자로서의 그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경제교육이 개인의 행복추구는 물론 국가적 경제발전과 사회 안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올바른 경제교육이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져야할 중요한 과제라는 사실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조원들과 토의과정을 통해 초등학교에서 경제교육을 가장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4학년의 <2. 우리 시․도의 발전하는 경제>단원을 선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효과적인 수업전개를 위해 본 단원을 다양한 방법으로 재구성해 보았다.

나.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이 단원을 조원들과 분석하는 과정에서 소단원 간의 내용에 연계성이 부족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2. 우리 시․도의 발전하는 경제>의 첫 번째 중단원 < 우리 시․도의 자원과 생산활동>은 세 가지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자원을 이용하는 생산활동]에서는 시․도의 주요 산업의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 특산물과 자원관계를 파악하는 활동을 한다. [ 세계로 열린 경제]에서는 지역 기업의 해외 진출 활동을 찾아보는 활동을 한다. [ 공공시설을 내 것처럼]에서는 공공재의 종류와 개념을 알고 공공재의 바른 사용태도를 갖는 활동을 한다.
[ 자원을 이용하는 생산활동]과 [ 세계로 열린 경제]는 지역 특산물과 자원과의 관계를 알아본 뒤, 지역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사례를 알아보는 활동으로 내용이 연계되지만, [ 공공시설을 내 것처럼]의 학습활
참고문헌
- 최용규 외(2006)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서울: 교육과학사
- 사회 4-1 교과서 (2002), 서울: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 사회 4-1 교사용 지도서(2002), 서울: 교육 과정 평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사회과교육 학습지도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흥미와 관심의 확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2. 교재의 재구성1) 교과서 단원 분석2) 학습 교재3. 교수 방법의 통합1) 사회 현상의 종합적 이해2) 통합 방법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1) 사회과 수준별 교육 과정2) 주제학습 전개3) 시간 배당4) 심화과정 운영5) 보충과정 운영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1) 학습 방법2) 구체적 사고6.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의 활용1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수업 모형 1. 역할놀이 수업모형1)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격2) 역할놀이와 비슷한 개념 및 방법3)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포함 요소4) 역할놀이 수업의 효과2.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적용 1) 적용 방향2) 적용 단계3) 역할놀이 수업 형태Ⅳ. 교과서 재구성 Ⅴ. 모의 수업「제 7차 사회과 교육 과정」에서는 사회과의 개념을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의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모형에서 토의학습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사회과에서의 문제해결학습과 토의학습의 교육적 의의를 소개하고, 소규모 토의학습을 활용한 문제해결학습을 4학년 경제 단원의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그것의 실제적 의의와 한계를 고찰해보도록 한다. ■ 문제해결학습1. 문제해결학습의 개념(1) 정의 문제해결학습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교수방법으로서 학습자의 흥미, 욕구를 중심으로 지식, 가치, 태도의 전인적 발달

  • 복식수업 평가
  • 방법 14(1)복식 학급의 편성 14(2)복식 교육과정의 편성 154. 직∙간접 지도 185. 수업 모형 24Ⅲ.복식수업의 평가 Ⅳ. 웰컴투 경록골의 복식수업 설계1. 선정 학년 및 선정 이유 322. 복식수업 단원 통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