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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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례에 비추어 바라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교육에의 적용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이론적 배경
2) 이론의 기본 관점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의 단계적 특징
2) 콜버그의 도덕교육
3.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과 비판
Ⅲ. 사례에 비추어 바라본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에 관한 고찰
사례 1. 동성애(사회적 금기)에 관한 윤리 고찰
사례 2. 지하철에서 자리양보하기
사례 3. 신호등
사례 4. 중학교 2학년 국어수행평가 점수
사례 5. 만화, 영화, tv, 음악을 다운 받는 것
Ⅳ. 초등학교 도덕교육에 적용
1. 초등 도덕교육의 목표
2. 지도 아이디어
Ⅴ. 나가며
참고문헌 및 출처
Ⅰ. 들어가며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을 선택한 이유
도덕이란 무엇이며, 도덕성이란 무엇인가? 또 도덕적인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이와 같은 도덕과 도덕성에 대한 질문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주제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제들은 단지 문헌 속에 존재하는 것들이 아니다. 우리의 평소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TV나 신문을 통해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도덕윤리 관련의 사건을 접하게 될 때 늘 당면하게 되는 것이 바로 도덕 판단이다. 인간의 도덕성에 대한 논의에서는 ‘어떤 사람이 완벽한 도덕적 결백성을 가질 수 있는가?’, ‘사람들은 왜 같은 도덕적 상황을 다르게 받아들이고 다르게 판단하며, 다르게 행동하는가?’, ‘단 둘만 아는 불륜이 다른 사람에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가?’, ‘도덕성을 무엇으로 평가할 것인가?’와 같은 질문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도덕과 윤리와 관련한 사회 문제들이 증가하면서, 이제는 도덕성의 정의뿐만 아니라 그러한 도덕성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관심 또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현재 교육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나로서도 또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중 하나이다. 특히 나이가 어린 초등학생을 상대로 어느 수준의, 어느 깊이의 도덕 교육을 해야 할 것인가는 교대에 들어온 이후 인성교육을 중시하는 내게 있어서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되었다.
과연 도덕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되는가? 이에 관한 질문에 지금껏 수많은 학자들이 그 답을 찾고자 연구하고 이론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각 이론은 모두 다른 견해와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아직까지도 인간의 도덕성 발달영역은 베일에 가려진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핵심적 내용을 정리한 후, 사례에 비추어 도덕과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고찰하고,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도덕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이야기해 보겠다.
내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선택한 이유는 도덕적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덕적 판단은 진정한 의미에서 도덕적 행동으로 실천하기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하였다. 실제 생활에서 도덕적 행동을 요구하는 상황들은 교과서에 나오는 것과 같은 단순한 규범과 나의 욕구의 결합뿐 아니라 오히려 더욱 복잡한 여러 개인적, 사회적 가치와 상황적 맥락이 혼합되어진 상황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급격 변화 속에서 가치아노미현상이 급증함으로 인해 도덕적으로 판단하는 일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또한 그러한 사회구조의 변화는 과거 옳다고 믿어져 왔던 사회 규범 변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정확한 도덕 판단과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콜버그의 비판적 · 반성적 사고를 통한 도덕발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은 단지 사회의 규범을 내면화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그러한 규범이 생겨난 원인과 규범이 가진 의의를 생각함으로써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사고라는 점에서 한 개인의 도덕성 발뿐 만 아니라 한 사회의 도덕성을 발달키시는 일에도 그 의의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이론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 2차 세계 대전
당시 도덕성 발달이론의 주류였던 행동주의이론과 정신분적 이론은 인종차별주의, 대학살 등을 정당화하는 나치즘과 같은 상대주의적 이데올로기를 깨뜨릴 만한 어떠한 이론적 근거도 제시하지 못했다. 따라서 인간 도덕성 발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의 필요성이 생겨남
(2) 피아제의 인지주의적 도덕 발달 이론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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