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바른생활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5, 6학년 도덕과교육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도덕과교육(바른생활교육)의 성격
Ⅲ. 도덕과교육(바른생활교육)의 목표
1. 일반 목표
2. 학년 목표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Ⅳ. 초등학교1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1. 수행평가 방법
2. 수행상의 유의점
Ⅴ. 초등학교2학년 바른생활교육평가
1. 사회생활
1) 평가목표
2) 평가과제
3) 평가유형 및 방법
4) 평가내용
5) 평가기준
2. 국가·민족 생활
1) 평가목표
2) 평가과제
3) 평가유형 및 방법
4) 평가내용
5) 평가기준
Ⅵ.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교육평가
1. 국가, 민족생활
1) 평가목표
2) 평가관점
3) 평가유형
4) 평가기준
5) 평가 유의사항
2. 우리의 소원
1) 평가목표
2) 평가관점
3) 평가유형
4) 평가기준
5) 평가 유의사항
Ⅶ. 초등학교4학년 도덕과교육평가
1. 국가·민족생활
1) 평가목표
2) 평가과제
3) 평가유형 및 방법
4) 평가기준
2. 개인생활
1) 평가목표
2) 평가과제
3) 평가유형 및 방법
4) 평가기준
Ⅷ. 초등학교5학년 도덕과교육평가
1. 가정·이웃·학교생활
1) 평가목표
2) 평가과제
3) 평가유형
4) 평가방법 및 유의점
5) 평가내용
2. 사회생활
1) 평가목표
2) 평가과제
3) 평가유형
4) 평가방법 및 유의점
5) 평가내용
Ⅸ. 초등학교6학년 도덕과교육평가
1. 국가·민족생활
1) 평가목표
2) 평가관점
3) 평가유형
4) 평가방법
5) 평가 유의사항
6) 평가기준
2. 사회생활
1) 평가목표
2) 평가관점
3) 평가유형
4) 평가방법
5) 평가 유의사항
6) 평가기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등학교 3-6학년 도덕과 교육이 1, 2학년의 바른생활의 교육을 출발점으로 하여 중학교 도덕과 교육으로 이어지는 계열적 관계의 중간 단계에 위치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3-6학년 도덕과는 바른생활에서의 기본적인 예절과 습관 및 초보적인 도덕 규범의 인식을 토대로 하여 자율적 도덕성 형성의 기초를 다지는 교량적 위치에 있다. 따라서 바른생활과와 중학교 도덕간의 중간 단계에 위치한 초등 학교 3-6학년 도덕과는 기본적인 규범의 습관화를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한편 우리 사회 및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규범들의 내면화를 통해 점차 자율적 도덕성 형성의 단계로 나아가게 하는데 지도의 초점을 두고 있다.
Ⅱ. 도덕과교육(바른생활교육)의 성격
도덕과 교육의 과제는 학생으로 하여금 건전한 도덕성을 함양하도록 돕는 것이다. 여기서 도덕성이란 첫째로 도덕적 규칙이나 원리 혹은 규범의 합리성을 판단하고 선택하며 그것에 비추어 자신의 행동이나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말과 둘째로 도덕적 규칙이나 원리를 내면화하고 이를 실천하려는 태도나 성향을 일컫는 말로 이해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도덕과 교육의 과제는 학생으로 하여금 도덕성의 이 두 가지 측면을 잘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곧 학생들이 보다 넓고 깊이가 있는 도덕적 인품을 형성해 나가고 이것과 일관되게 행동을 실천함으로써 학생들의 전반적인 도덕적 삶이 향상되도록 지도하는 것이 도덕
- 참고문헌
-
1. 교육부(1993),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 교육과정해설서, 바른생활교과서
3.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4. 남궁달화(2000), 도덕교육과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5. 이영문(1999), 도덕과 교육, 형설출판사
6. 정창우(1998), 도덕과 수행평가의 원리와 실제, 도덕 윤리과교육
7. 초등 학교 바른 생활 및 도덕과 교과서 및 지도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의 예절교육,기본생활습관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초등학교의 통일교육,글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기본학습훈련
- 바른생활교과교육의 성격, 바른생활교과교육의 기능, 바른생활교과교육의 목표, 바른생활교과교육의 과정, 바른생활교과교육의 교과용도서, 바른생활교과교육의 수업장학, 바른생활교과교육 지도방법 분석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이론적기저,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체계,교과서편찬,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수행평가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예절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통일교육, 초등학교 도덕과 환경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