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초등사회교육]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목표,발문,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계산기활용,자기평가,레크레이션수학,교육매체,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교수학습모형
- 목차
-
Ⅰ. 단원소개
가. 대상학년
나. 단원명
다. 단원개관
라. 단원목표
마. 단원의 지도계획
Ⅱ. 단원 재구성
가. 단원 선정이유
나.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다. 적용한 수업모형 및 수업기법
Ⅲ. 단원 재구성
가. 단원명
나. 단원의 개관
다. 단원의 학습목표
라. 단원의 지도계획
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Ⅳ. 교수학습과정안(중단원)
가. 전체 차시 계획(약안)
나. 한 차시의 세안
Ⅴ.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단원 재구성
1. 단원 선정 이유
세계 각국은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앞 다투어 경제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들어 경제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18개 민·관 단체가 참여하는 ‘경제교육협의회’가 출범하여 경제교육 활성화 노력이 전개되고 있으나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한·미·일 고등학생의 경제이해력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경제이해력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부터 국가적으로 경제교육을 강화해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준다.
한국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사회과 외에 도덕과와 실과 등의 교과에 경제교육 관련 지도요소들이 제시되어 수업에 적용되어 있다. 도덕과는 경제생활에서의 올바른 경제 윤리의식 형성에 주안을 두고 있으며, 실과에서는 직업의 중요성과 진로지도의 참고자료로서 경제교육의 활용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교육 지도요소가 가장 중요하게 제시되어 수업 현장에서 지도하도록 요구되는 교과는 사회과 교과일 것이다. 아래의 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사회과의 경제영역관련 내용요소를 학년별로 정리한 것이다.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나. 고장 생활의 중심지
①시장과 물자 이동 ②터미널과 교통
가. 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
지역의 자원과 생산 활동
③물자의 유통과 상호의존
다. 세계 속의 우리 경제
①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②정보화 시대의 산업 활동
라. 함께 살아가는 세계
①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
3학년에서는 <나. 고장 생활의 중심지>에서 시장과 물자 이동, 터미널과 교통의 기능에 대한 학습을 통해 고장사회의 경제를 이해하는 기초를 마련하도록 하고 있다. 4학년에서는 <가. 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에서 시․도 단위의 경제 활동과 물자의 유통과정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경제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5학년에서는 <다. 세계 속의 우리 경제>에서 ‘경제’라는 용어가 직접적으로 쓰이지만 경제의 원리나 개념에 대한 학습은 이루어 지지 않고 있으며, 6학년의 <라. 함께 살아가는 세계>에서는 우리나라와 무역을 하는 나라들에 대해 살펴보면서 세계경제의 모습을 다루지만, 경제적인 관점보다는 지리적․문화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교육에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정리하자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경제교육을 가장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학년은 4학년이며, 그 중에서 <2. 우리 시․도의 발전하는 경제>단원이 경제에 대한 원리와 개념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가르치고 있음을 위 표를 통해 유추해 낼 수 있다.
최근, 핵가족의 증가와 가정 내 자녀수의 감소로 자녀의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초등학교 학생들도 독립된 소비자로서의 그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경제교육이 개인의 행복추구는 물론 국가적 경제발전과 사회 안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올바른 경제교육이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져야할 중요한 과제라는 사실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조원들과 토의과정을 통해 초등학교에서 경제교육을 가장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4학년의 <2. 우리 시․도의 발전하는 경제>단원을 선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효과적인 수업전개를 위해 본 단원을 다양한 방법으로 재구성해 보았다.
나. 단원 재구성 토의과정
이 단원을 조원들과 분석하는 과정에서 소단원 간의 내용에 연계성이 부족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2. 우리 시․도의 발전하는 경제>의 첫 번째 중단원 < 우리 시․도의 자원과 생산활동>은 세 가지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자원을 이용하는 생산활동]에서는 시․도의 주요 산업의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 특산물과 자원관계를 파악하는 활동을 한다. [ 세계로 열린 경제]에서는 지역 기업의 해외 진출 활동을 찾아보는 활동을 한다. [ 공공시설을 내 것처럼]에서는 공공재의 종류와 개념을 알고 공공재의 바른 사용태도를 갖는 활동을 한다.
[ 자원을 이용하는 생산활동]과 [ 세계로 열린 경제]는 지역 특산물과 자원과의 관계를 알아본 뒤,
- 참고문헌
-
- 최용규 외(2006)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서울: 교육과학사
- 사회 4-1 교과서 (2002), 서울: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 사회 4-1 교사용 지도서(2002), 서울: 교육 과정 평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