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로 하는 교육 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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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야기 교육 보고서]
공정
1. 덕목 선정이유
1) 공정이란
공정이란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고름을 의미한다. 어느 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 매우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누구나 자신이 가진 성향에 따라 행동하려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공정이란 덕목을 수행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다. 반면, 우리는 상대방으로부터 공정하지 못한 행동을 받았을 때는 쉽게 상처를 입는다. 우리 사회에 내재 되어 있는 성차별을 비롯해 인종차별 까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테면 이주노동자의 경우 가난한 나라에서 우리나라에 돈을 벌기 위해 왔다는 이유로 사회 구성원으로부터 차가운 시선을 받거나 무시당하곤 하는데 이러한 행동들 모두 공정하지 못한 일들이다. 이에 따라 사회 전반적으로 구성원 모두가 공정이라는 덕목을 가질 필요성은 시간이 흐르고 사회가 발전될수록 더더욱 커져가고 있다.
2) 덕목 선정이유
최근 우리 사회는 많은 차별에 따른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인 갈등과 분열까지 초래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들은 사회 깊숙이 파고 들어있어 매우 오래된 고질적인 문제들이 대부분이다. 사회적인 성차별을 비롯하여 인종차별, 빈부에 따른 차별 등 많은 문제점이 내재 되어 있다. 이는 사회를 보는 전반적인 시각의 왜곡을 불러일으킨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역할을 해나가기 보다는 공정하지 못한 차별을 인정하고 그렇게 행동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사회 구성원이 되어서 생성되는 문제도 많지만, 학생일 때 공정한 덕목을 실천하고 지켜야 하는 이유들에 대해 충분히 교육을 받지 못한 이유도 분명히 존재한다. 심지어 학급생활을 함에 있어서 왕따 문제를 비롯하여 공정의 덕목을 실천하지 못해서 생기는 직접적인 문제도 발생된다. 때문에 더더욱 교육에 있어서 공정의 덕목은 중심적으로 다뤄져야 하며, 이는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이 가지는 기본적인 목표를 지향점으로 하여 공정의 덕목을 학생들에게 가를 치는 것은 사회구성원으로서 갖춰나가야 하는 올바른 시각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인 것이다. 이를 통해 사고의 기준 역시 공정하게 확립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때문에 공정을 본 레포트의 주제 덕목으로 선정하게 됐다.
2. 이야기 선정이유
「편견」 세상을 바르게 보는 6가지 따뜻한 시선이란 책은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편견에 대해 다루고 있는 동화이다. 여성, 장애인, 새터민(탈북자), 많이 배우지 못한 사람, 예쁘지 않은 사람, 그리고 국제 가족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이 책을 읽음으로써 사회적 약자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야기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초등 도덕 교과서에서는 북한에 대한 개념을 가르치는 부분이 바로 평화 통일에 한정이 되어있지만,「새터민 석철이」이의 경우 통일에 관련된 내용보다는 탈북자, 사회적 약자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새터민인 석철이를 통해서 사회적 약자로서 문제되고 있는 탈북자들을 알아보고 그를 통해서 우리 사회 속에서 진정한 공정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우리와 조금 다른 환경에서 자라 다른 사고방식을 갖고 있지만 그들 역시 우리와 같은 삶을 가진 사람이며 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동등하고 공정한 존재라는 것을 이야기로 제시하고 발문을 통해 아이들이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이 이야기를 선정하게 되었다.
3. 이야기
새터민 석철이
행복동의 반달 초등학교는 산으로 둘러싸인 동네 가운데에서도 가장 안쪽에 자리 잡고 있어 늘 시원한 산바람이 불어온다. 뿐만 아니라 가끔은 운동장으로 다람쥐나 토끼가 뛰어가는 모습도 볼 수 있다. 반달 초등학교는 서울에서 보기 드믄 자연 학교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학교이지만 요즘 4학년 1반 교실의 분위기는 그다지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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