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과 언어 발달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적 근거
1) 촘스키(Chomsky)의 언어습득기제(Language Acquisition Device) 이론
2) 레너버그(Lennerberg)의 언어 습득과 뇌 발달의 연관성 이론
2.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부정적 • 회의적 견해
3. 소수의 한국 아동을 표본집단으로 한 연구
1) 연구 대상:
2) 연구 결과
(1) 집단과 연령에 따른 한국어 점수
(2) 집단과 연령에 따른 영어 점수
(3) 영어 교육 기간에 따른 한국어 점수 (단, 연령 효과는 배제)
(4) 영어 교육 기간에 따른 영어 점수 (단, 연령 효과는 배제)
(5) 최종 결론
4. 결언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3. 소수의 한국 아동을 표본집단으로 한 연구
조기 영어 교육이 언어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많으며, 피교육자 각각의 개인차와 교육 환경 등 교육활동에 작용하는 수많은 변수들을 고려해볼 때 사실상 정답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 속성을 띤 표본집단에 대한 실험으로 그 효과와 역효과를 유추해볼 수 있다. 다음에 제시되는 연구 자료는 “조기 영어 교육이 유아의 이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황혜신, 상명대학교, 2004) 논문에서 발췌하였다.
1) 연구 대상:
연구 대상은 원어민에 의해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는 영어 유치원(학원)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 48명과(“표 1” 참조) 일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유아들 60명(“표 2” 참조)이다.
(표 1)
성별 남 24
여 24
연령 3세 16
4세 14
5세 18
계 48
(표 2)
성별 남 30
여 30
연령 3세 16
4세 14
5세 18
계 60
2) 연구 결과
(1) 집단과 연령에 따른 한국어 점수
3세 4세 5세 전체
평균 평균 평균 평균
영어 유치원 86.6 97.6 102.4 95.8
일반 어린이집 99.7 101.2 97.2 99.4
전체 93.9 99.7 99.7 97.8
- 참고문헌
-
“조기 영어 교육이 유아의 이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황혜신, 상명대학교, 2004)”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 Fifth Edition” (H. Douglas Brown, 2006)”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yurah27?Redirect=Log&logNo=60009792645”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hej01881?Redirect=Log&logNo=30074592383”
“YTN 뉴스-http://search.ytn.co.kr/ytn_2008/view.php?s_mcd=0105&key=200102220754108782&q=%C1%B6%B1%E2%B1%B3%C0%B0+%BE%F0%BE%EE%C0%E5%BE%D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