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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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Ⅱ. 선행연구 및 고찰
조기외국어교육의 지지론과 반론
1. 조기외국어교육의 지지론
가. 언어학적 접근
나. 신경 생리학적 접근
다. 사회, 심리학적 접근
2. 조기외국어교육의 반론
3. 우리나라 학자들의 찬반론


Ⅲ. 연구방법
A. 연구대상 및 표집
B. 연구도구
C. 연구절차
1. 예비조사
2. 본 조사

Ⅳ. 연구결과 및 해석
A. 유치원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실태
B.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1.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2.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가.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나. 조기영어교육의 유치원 실시에 대한 인식
다. 조기영어교육을 유치원에서 실시하게 될 경우에 대한 인식
라. 조기영어교육의 기타 항목에 대한 어머니 인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의 세계는 국제화, 세계화, 정보화 시대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국경의 의미도 없어지는 지구촌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와 같이 국제관계가 더욱 긴밀해지고, 국제교류가 더욱 빈번해짐에 따라 외국어에 대한 효율적 성취에 대한 갈망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와 함게 그 동안의 외국어 교육 방법과 외국어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한 문제가 많이 지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1년 문교부가 세계 여러 나라들이 FLES에 관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는 추세에 따라,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필요성을 느껴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관한 공청회를 개최한 것을 최초의 공식적인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공청회 결과 여론의 반대로 철회되었고 1977년 말 문교부 장관에 의해 겨울 발의된 이후 이 문제는 학자들 간의 엇갈린 견해 속에서도 무르익어 지난 1982년부터는 공립학교 4학년 이상의 아동들에게 특별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영어교육 실시를 허용하는 조취를 취하였다(서식재. 1991)
한편 유아교육은 1980년대에 들어와 학문적, 기술적 접근의 우세함에 의해 점점 형식화 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천재아 선호증상과 일찍부터 유아에게 형식적인 교육을 시키자는 온실이론의문제가 점점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것은 유아들에게 일찍부터 학업성취를 강요하는 것으로서 유아의 놀이 시간을 축소시키고 어린 연령부터 소위공부를 가르쳐야 한다는 알력이 부모들에게 증대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이기숙. 1992)
8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점점 더 심각하게 대두되는 부모들의 천재아 선호증상과 온실이론의 문제, 초등학교에서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일련의 움직임들, 이와 함께 더욱 긴밀해지는 국제관계로 인한 외국어의 효율적 성취에 대한 갈망 등으로, 최근 들어 조기 영어교육은 유아기 아동들이나 유아교육 기관에까지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유치원 단계의 아동 127명 중 35.4%여러 가지 형태의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우남희,이종희 1994) 정부의 방침과 관계없이 수 년 전부터 이미 전국 8000여개의 유치원 중 상당수와 많은 사설학원에서 취학 전 아동과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조기영어교육을 실시해 왔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한 일간지는 ‘젓먹이도 영어배운다’ 라는 표제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조기 외국어교육의 붐을 보도하고 있다(동아일보. 2003. 3, 12)
그러나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조기 영어교육의 시작시기가 유아기까지 하양화 되고 유아교육기관에서까지 조기영어교육이 실시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만 높은 뿐 실태 파악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연구들은 초등학교 아동(특히 고학년을 중심으로)을 대상으로 한 조기영어교육의 찬반론과 실태조사에 한정되어 있으며 유아기 아동과 유아교육 기관을 대상으로 한 조기 영어교육 실태와 유아교육 기관의 교사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기영어교육 인식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교사와 어머니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과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조기교육 및 실태를 알아보고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을 조사하여 유아교육관계자들에게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실태는 어떠한가?

2.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1.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2.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떠한가?
2-3.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참고문헌
김경자(1993).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한 초등학교 영어교육과정의 일 개념체계. 「초등교육 연구」. 초등교육연구회
김선아(2002). 어머니 변인에 따른 유아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인식조사. 대구카톨릭대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눈문.
김영조(2005). 조기영어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김은정(1993). 조기교육 현장의 실태와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사회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김은희(2007). 취학 전 아동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태에 대한 연구. 금오
공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한태(1990). 자연적 접근법(The natural approach) 중심의 조기 영어 교육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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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두본(1990).「 영어교육학」. 서울: 한신문화사.
손성진. 국교영어교육 97년부터. 「서울신문」(1995년 2월 25일)
손영희(1995). 최근 한국의 조기 외국어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A) study on the early education of foreign languag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Korea :사설 학원 교육 문제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학님(2004). 유치원 및 어린이집 유아들의 조기교육실태 및 부모인식 비교분석. 신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의진(2004). 과잉조기 인지교육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부모의 역기능적 양육태도로 인한 유아의 영상물 과다 시청을 중심으로. 교육인적자원부
심우길(1994).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안기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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