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레방아학습 의의, 물레방아학습 영역, 물레방아학습 배경, 물레방아학습 과정, 물레방아학습 적용, 물레방아학습 지도방법, 물레방아학습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물레방아학습의 의의와 영역
Ⅱ. 물레방아학습의 배경
Ⅲ. 물레방아학습의 과정
1. 한자리 모임
2. 물레방아 돌릴 준비하기
3. 물레방아 돌리기
4. 추억 만들기
5. 보상과 축제의 시간
Ⅳ. 물레방아학습의 적용
Ⅴ. 물레방아학습의 지도방법
1. 마음 열기(Rug Meeting)
1) 짱구 인사 나누기
2) 이야기 나누기
3) 놀이 학습하기
4) 명상 학습하기
5) 물레방아 학습 조 정하기
2. 물레방아 돌리기
3. 추억 만들기
4. 보상과 축제의 시간
Ⅵ. 물레방아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물레방아학습의 의의와 영역
어떤 학습이든 각 모형마다 그 특징이 있고, 그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주고자 하는 최종의 목표가 있다. 물레방아 학습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부드럽게 유도하며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는 체험이다. 실제의 현장처럼 친구들과 가까운 거리에서 정겨운 대화를 나누는 그 모습이 물레방아 학습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학년에 적용이 가능하다. 적용하기 가장 좋은 교과는 국어과의 말하기 듣기이다. 그러나 가르치는 교사의 재구성에 따라 모든 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학습 방법 주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교과목별로 간단히 예를 들어 본다.
1) 도덕과 : 갈등 사태의 토론, 인사 실습, 칭찬하기
2) 국어과
말하기․듣기- 주어진 주제 대화하기, 이야기 들려주기
읽기- 서로 글 읽어 주기, 글의 줄거리 말해 주기, 편지 읽어주기, 대화 글 읽기, 동시 암송하기
쓰기- 쓴 글 읽어 주기, 쓴 글 바꿔서 고칠 점 찾기
3) 사회 : 학습 퀴즈 맞추기, 조사 학습 발표하기
4) 수학 : 문제 해결 방법 설명하기, 정답 맞추기
5) 과학 : 실험 보고서 설명하기, 발견한 점 말하기
물레방아 학습을 하면서 시끄럽다는 생각을 하기 쉽고, 실제로 조용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소리의 크기, 말하는 방법, 학습 태도 등을 적절히 지도하면 문제가 될 것이
- 참고문헌
-
1. 김차식(1996), 열린교육실천, 예문사
2. 김민환(1999), 실제적 교육방법론
3. 이용숙(1995), 열린교육의 이론과 수업의 실제, 미간행 유인물
4. 이정선(1997), 왜 열린교육이어야 하는가?, 교육과학사
5. 이정선(2006), 효과적인 학교교육론, 한국학술정보
6. 정순례(2007),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북카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