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의의,특성, 열린교육 원리,실태, 열린교육 학급구성, 열린교육 학습과정, 열린교육 유형별적용, 열린교육 주안점, 열린교육 기대효과,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의의
Ⅲ. 열린교육의 특성
Ⅳ. 열린교육의 원리
1. 열린교육에서는 학습자를 존중한다
2. 원리는 “환경의 원리”이다
3. “자유의 원리”이다
4. “개별성의 원리”이다
Ⅴ. 열린교육의 실태
Ⅵ. 열린교육의 학급 구성
1. 열린 인간 관계를 위한 교사의 행동 변화
2. 열린 마음을 지니도록 하기 위한 인성 교육 실시
1) 천연계의 교훈을 통한 인성 교육
2) 전교생 시상제를 통한 각 개인의 잠재 능력 계발
3) 방과 후 교육 활동 운영
Ⅶ. 열린교육의 학습 과정
1. 열린 교육의 비구조적 교육과정
2. 열린교육의 준교육적 교육과정
3. 열린 교육의 구조적 교육과정
Ⅷ. 열린교육의 유형별 적용
1. 자리학습
2. 주제 학습
3. Topic 학습(자유 주제 학습)
4. 역할놀이학습
5. 전문가 활동
6. 물레방아학습
7. 교과 병행, 차시 블록 학습(개별 자유 진도 학습)
Ⅸ. 열린교육의 주안점
Ⅹ. 열린교육의 기대 효과
Ⅺ. 열린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열린교육의 슬로건은 교수학습에 있어서 "개별화개성화다양화"다. 이 구호에 대해 시비를 거는 이는 없을 것이다. 더 나아가 최근에는 "한국형 열린교육"이란 말이 유행하고 있다. 어디서 이런 말이 유래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외국에서 실패한 열린교육과 차별화를 위해서 누군가가 생각해낸 말인지도 모른다. 그러면 정말 한국형 열린교육은 어떤 모습인가?
우리나라에서의 개별화는 "학생들의 학습 진도, 능력 수준에 따른 지도"를 의미한 것 같다. 그래서 시험 성적에 따라 앞서 가는 학생들은 심화/우수 그룹/반에 편성하고, 느리게 오는 학생들은 보충/지진아 그룹/반에 편성하는 것을 개별화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런데 우리는 말은 아니하였지만 사실상 이런 형태의 교육을 지금까지 해오지 않았는가? 적어도 필자는 이런 교육을 받아왔다. 그런데 그런 교육이 이미 이기적 경쟁주의 교육, 입시/시험위주의 교육, 암기위주의 교육으로 낙인 찍혔었다.
그런데, 교육과정에서는 이를 정식으로 인정한 것이나 다름없다. 해수욕장의 모래알만큼이나 많은 지식 중에서 한줌 더 가졌다고 심화/우수 그룹/반에 편성하고, 못 가진 학생은 보충/부진아 그룹/반에 편성하여 가르치는 것을 개별화라고 생각하는 것은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 교육문화에서 어느 학부모가 자기 자녀가 부진아 그룹/반에서 공부하는 것을 가만히 바라만 보고 있겠는가? 있는 재산을 다 털어서라도 학원엘 보낼 것이다. 앞으로 학생들은 학교에서는 열린교육을 하고, 학원에 가서는 단편적인 지식 중심의 암기위주의 교육을 받는 이중고를 겪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용환 / 초등학교 열린교육의 현장정착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7
반남초등학교 / 열린교육 환경조성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1996
신태진 / 열린교육의 원리와 그 교육적 가치,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1995
이인효·김양분·양미경·강영택 / 열린교육 현장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1996
은용기 / 열린교육 이라는 이름, 열린교육, 창간호, 1991
한국열린교육연구회 한국초등 교육학회 / 열린교육의 이해, 양서원,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