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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의의

Ⅲ. 열린교육의 특성

Ⅳ. 열린교육의 원리
1. 열린교육에서는 학습자를 존중한다
2. 원리는 “환경의 원리”이다
3. “자유의 원리”이다
4. “개별성의 원리”이다

Ⅴ. 열린교육의 실태

Ⅵ. 열린교육의 학급 구성
1. 열린 인간 관계를 위한 교사의 행동 변화
2. 열린 마음을 지니도록 하기 위한 인성 교육 실시
1) 천연계의 교훈을 통한 인성 교육
2) 전교생 시상제를 통한 각 개인의 잠재 능력 계발
3) 방과 후 교육 활동 운영

Ⅶ. 열린교육의 학습 과정
1. 열린 교육의 비구조적 교육과정
2. 열린교육의 준교육적 교육과정
3. 열린 교육의 구조적 교육과정

Ⅷ. 열린교육의 유형별 적용
1. 자리학습
2. 주제 학습
3. Topic 학습(자유 주제 학습)
4. 역할놀이학습
5. 전문가 활동
6. 물레방아학습
7. 교과 병행, 차시 블록 학습(개별 자유 진도 학습)

Ⅸ. 열린교육의 주안점

Ⅹ. 열린교육의 기대 효과

Ⅺ. 열린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열린교육의 슬로건은 교수학습에 있어서 "개별화개성화다양화"다. 이 구호에 대해 시비를 거는 이는 없을 것이다. 더 나아가 최근에는 "한국형 열린교육"이란 말이 유행하고 있다. 어디서 이런 말이 유래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외국에서 실패한 열린교육과 차별화를 위해서 누군가가 생각해낸 말인지도 모른다. 그러면 정말 한국형 열린교육은 어떤 모습인가?
우리나라에서의 개별화는 "학생들의 학습 진도, 능력 수준에 따른 지도"를 의미한 것 같다. 그래서 시험 성적에 따라 앞서 가는 학생들은 심화/우수 그룹/반에 편성하고, 느리게 오는 학생들은 보충/지진아 그룹/반에 편성하는 것을 개별화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런데 우리는 말은 아니하였지만 사실상 이런 형태의 교육을 지금까지 해오지 않았는가? 적어도 필자는 이런 교육을 받아왔다. 그런데 그런 교육이 이미 이기적 경쟁주의 교육, 입시/시험위주의 교육, 암기위주의 교육으로 낙인 찍혔었다.
그런데, 교육과정에서는 이를 정식으로 인정한 것이나 다름없다. 해수욕장의 모래알만큼이나 많은 지식 중에서 한줌 더 가졌다고 심화/우수 그룹/반에 편성하고, 못 가진 학생은 보충/부진아 그룹/반에 편성하여 가르치는 것을 개별화라고 생각하는 것은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 교육문화에서 어느 학부모가 자기 자녀가 부진아 그룹/반에서 공부하는 것을 가만히 바라만 보고 있겠는가? 있는 재산을 다 털어서라도 학원엘 보낼 것이다. 앞으로 학생들은 학교에서는 열린교육을 하고, 학원에 가서는 단편적인 지식 중심의 암기위주의 교육을 받는 이중고를 겪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환 / 초등학교 열린교육의 현장정착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7
반남초등학교 / 열린교육 환경조성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1996
신태진 / 열린교육의 원리와 그 교육적 가치,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1995
이인효·김양분·양미경·강영택 / 열린교육 현장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1996
은용기 / 열린교육 이라는 이름, 열린교육, 창간호, 1991
한국열린교육연구회 한국초등 교육학회 / 열린교육의 이해, 양서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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