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 유치원교육과정 인간상, 유치원교육과정 구성, 유치원교육과정 변천과정, 유치원교육과정 사회교육,언어생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치원교육과정의 목적
1.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경험을 가진다
2.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3.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4. 바르게 언어를 사용하는 경험을 가진다
5. 일상 생활의 문제에 대하여 스스로 궁리하는 태도를 가진다
Ⅲ. 유치원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유치원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Ⅴ. 유치원교육과정의 구성
Ⅵ. 유치원교육과정의 변천과정
1. 제1차 유치원 교육 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
2. 제2차 유치원 교육 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
3. 제3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
4. 제4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87-9호)
5. 제5차 유치원 교육 과정(1992. 9. 30. 교육부 고시 제1992-15호)
6.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1998. 6. 30 교육부 고시 제1998-10호)
7.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
Ⅶ. 유치원교육과정의 사회교육
1. 사회교육의 목표
2. 유아 사회 교육의 접근법
3. 사회교육의 운영방법
4. 사회교육의 구성 개념
Ⅷ. 유치원교육과정의 언어생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69년에 문교부령으로 공포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생활중심교육으로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의 5개 생활영역으로 조직하여 당시의 시대 상황으로 국가관과 반공 이데올로기 측면을 강조하였다. 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1979년(문교부고시 제 424호)에 개정되었다.
교육과정의 일반적 목표는 국민 교육헌장의 이념 아래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교육의 강화, 지식기술교육의 쇄신을 기본방침으로 삼고, 자아실현, 국가발전 및 민주적 가치를 강조한다고 밝힘으로써 국가관에 대한 인식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사회정서 발달 영역, 인지 발달영역, 언어 발달 영역, 신체 발달 및 건강영역 등의 4개 발달 영역별로 편성되었고 특히 인지 발달영역이 첨가되었다.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1981년(문교부 고시 제 424호)에 다시 개정되었으며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마련해 줌으로써 그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을 두었다. 종전의 4개 발달영역으로 분리했던 것과는 달리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의 5개 발달영역으로 분리하였으며 각 발달 영역의 목표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도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의 연계를 고려하였다. 제 4차 현행 교육과정은 1987년(문교부 고시 제 87-9호)에 개정되어 1989년부터 시행되었으며 특히 사회성 발달영역에서는 자율적 의사결정 능력의 목표가 강조되었으며 사회적 지식과 관련된 목표는 인지발달 영역으로 포함되는 등 영역간의 조정이 이루어 졌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4), 유치원 교육과정해설, 교육부
- 교육부(1998),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제6차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보완 자료
- 이기숙(1997),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 개정 시안 연구·개발, 한국 유아 교육학회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 정미라(1999),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 황윤한(1995a),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 연구
- 한국 교육 학회 유아 교육 연구회(1992),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 시안의 연구·개발, 표현 생활, 서울 : 교육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