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코메니우스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코메니우스의 일생, 코메니우스의 사상적 배경,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코메니우스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코메니우스의 교육의 조화 고찰
- [코메니우스교육]코메니우스의 생애 고찰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배경,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실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범지혜,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조화 분석
-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실제,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 [코메니우스]코메니우스의 업적,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기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내용,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수학습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의 교육사적 의의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코메니우스,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멜란히톤,칸트,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루돌프슈타이너,프뢰벨
- 목차
-
Ⅰ. 생애와 시대적 배경
Ⅱ. 코메니우스의 근본사상과 그 배경
Ⅲ. 교육 목적 및 내용
Ⅳ. 학교론
Ⅴ. 교수방법론
Ⅵ. 영향 및 평가
Ⅶ. 코메니우스의 저서
- 본문내용
-
Ⅰ. 생애와 시대적 배경
코메니우스는 ꡐ근대 교육의 아버지ꡑ라 일컬어지는 인물로 낡고 봉건적인 교육론과 그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새롭고 근대적인 교육론을 체계화하였고, 세계 인류의 평화와 사회의 행복을 위해 인생을 바친 사람이다. 또한 근대적인 유아 교육관을 근간으로 근대 유아 교육 사상의 선구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1592년 3월 28일 니브니쯔에서 출생, 10살의 어린 나이에 고아가 되었지만 그의 비범한 재능이 인정되어 프로테스탄트파의 헬보른 대학에 입학하였고 그것에서의 수학이 그의 사상 형성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였다. 또 알스테드라는 인물과의 만남은 「대교수학」을 시작으로 하는 기타 교육학적인 저작에서 백과사전적인 특색을 보이는 것에 영향을 미쳤다.(수학 시대)
대학 졸업 후, 1618년 후르네크에서 목사와 보헤미아 동포 교단의 학교 경영과 관리, 동포 교단의 자녀들의 교육과 종교적인 활동에 전념하였다. 그 해 합스부르크가의 식민지적 지배와 프로테스탄트를 탄압하는 가톨릭 교권에 반하는 운동이 전개되었고 이는 30년 전쟁으로까지 발전하였다.(후르네크 시대와 30년 전쟁)
1621년 후르네크의 스페인 점령과 종교적인 박해로 인해 코메니우스의 은둔 생활이 시작되었다. 이시기에 예언자 고타를 만남으로서 도피적인 태도는 현실의 고뇌와 곤란을 극복하기 위한 투쟁적인 것으로 변하였고 조국의 해방과 전 세계의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정력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국내 은둔 시대와 고타와의 만남)
1628년 합스부르크가의 탄압에 의해 프로테스탄트는 국외 추방령을 받고 폴란드의 리사로 망명하게 된다. 이때 코메니우스는 동포 교단의 학교 관리와 청소년 교육을 맡았고, 1631년 교육학에 관한 연구의 흐름에 힘입어 「어학 입문」과 ꡐ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는 보편적 기술ꡑ이란 부제를 건 「대학 수학」을 편찬하여 참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새로운 교수법의 수립과 보급에 힘썼다. 또 그는 지식 체계 즉, 범지 체계의 완성과 그것을 토대를 둔 교과서의 편찬에 의해서 당시의 사상계를 정상화하고 사회를 개조하겠다는 구상을 하였다.
- 참고문헌
-
1. 교육의 철학과 역사(2003), 정영근 외, 문음사
2. 대교수학(1993), 정확실, 교육과학사
3. 범교육학(1996), 코메니우스(정일웅 옮김), 여수룬.
4. 빛의 길(1999), 코메니우스(이숙종 옮김), 여수룬
5. 세계최초의 그림 교과서(1999), 코메니우스(남혜승 옮김),
씨앗을 뿌리는 사람들
6. 유아학교(2003), 코메니우스(이원영 옮김), 양서원
7.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1996), 이숙종 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우, 칸트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슈타이너, 프뢰벨 교육철학
- [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 피히테, 이타르, 프뢰벨, 듀이, 루돌프 슈타이너, 몬테소리
-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