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 놀이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할 놀이 수업
목 차
Ⅰ. 서 론
Ⅱ. 역할 놀이 수업의 의의
1. 개 념
2. 이론적 배경
3. 특 징
4. 역할놀이 수업에서 사용가능한 초점
Ⅲ. 역할놀이 수업유형
Ⅳ. 역할 놀이 수업단계
1. Shaftels의 수업단계
2. 교사용지도서의 수업단계
3. 교사의 역할
4. 평 가
Ⅴ. 역할놀이 수업효과
1. 역할놀이 수업의 효과
2. 한 계(단점)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역할놀이 수업적용사례
Ⅰ. 서 론
최근 포스트모더니즘 시대가 도래하면서 다양한 수업모형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방법만을 인식, 주마간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사회과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육성하기 위하여 정치, 경제, 사회, 법, 역사등 광범위한 내용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단순한 인지적 영역을 넘어서 학생들이 가치를 탐색하고 명료화하여 올바른 사회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이러한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을 함께 길러 줄 수 있는 학습모형중에 하나인 역할놀이 수업모형에 대하여 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사회과 수업에 있어서의 적용사례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역할 놀이 수업의 의의
1. 개 념
학습자들이 자발적인 연기를 통해 인간이 부딪치는 문제상황에 대해 탐구하고 연기에 대해 추후 토론을 거치는 문제해결 학습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의 역할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이려는 새로운 학습방법이다.
2. 이론적 배경
샤프텔(Shaftel)부부는 20여년 동안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 애정등의 민주적 관념들을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를 가르치는데 이 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 역할놀이모형은 학생들의 관찰력, 영향력, 동정심, 의사결정 능력등을 길러 주고자 할 때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수있다.
3. 특 징
첫째,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탈피할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할놀이수업모형 경험학습 수업모형
  • 역할놀이 수업모형 & 경험학습 수업모형Ⅰ. 역할놀이 수업모형1.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개요역할놀이는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의 일종으로 학생들에게 규칙적인 상황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가 지니고 있는 가치나 의견을 좀 더 분명하게 깨닫고 또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 역할놀이수업모형
  • 역할놀이 수업모형*목차역할놀이의 의의역할놀이 수업모형의 기대효과기대효과- 여러 가지 기술 습득역할놀이 수업 모형의 단계#*역할놀이의 의의역할역할놀이자리나 지위에 따른 정상적인 행동 양식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문제시되는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역할놀이의 의의교육적 의의- 구체적인 문제 상황을 실제로 겪지 않고서도 그러한 상황을 교실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역할놀이수업모형
  • 1. 역할놀이 수업모형Ⅰ. 역할놀이의 의의1. 샤프텔 부부가 제시2. 역할놀이란?①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문제시되는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정서적 역할놀이)② 문제 상황이 주어졌을 때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등장인물의 역을 맡아 연습 없이 즉시 말과 행동으로 표현③ 탐구의 과정, 의사결정의 실천 → 현실상황의 연습으로서 사회연극④ ‘귀 기울여 듣기’, ‘토론하기’, ‘문제해결하기’와 같은 모

  • 도덕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역할놀이수업모형
  • 도덕과 수업모형 1. 역할놀이 수업모형I. 역할놀이의 의의-역할 : 개인이 사회질서 속에서 차지하게 되는 자리나 지위에 따른 정상적인 행동양식-역할놀이 : 어떤 가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문제시되는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기법-교육적 의의 : 구체적인 문제 상황을 실제로 겪지 않고서도 그러한 상황을 교실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cf. 역할극과의 차이점 : 결과가 정해져 있

  • 역할놀이 수업모형에 대해서
  • 역할놀이 수업모형에 대해서1. 역할놀이 수업방법2. 성공적인 역할놀이 수업을 위한 방안3. 역할놀이수업의 효과4. 역할놀이수업의 목적1. 역할놀이 수업방법역할놀이란 학생들에게 특정 역할을 부여하고 각자 주어진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수업방법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역할놀이란 학생들에게 특수한 상황이나 장면에 처해보도록 하거나 특정 역할을 실행해보도록 함으로써 자신이나 타인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 혹은 신념을 깊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