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구성요소,특징, 열린교육의 수업절차,지도내용,분류별수업모형, 열린교육의 성취효과,제고과제,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의미

Ⅲ. 열린교육의 구성요소
1. 개별화
2. 자율화
3. 적극적인 상호 작용적 교수․학습
4. 다양화
5. 융통성

Ⅳ. 열린교육의 특징

Ⅴ. 열린교육의 수업절차

Ⅵ. 열린교육의 지도내용
1. 교육 과정 측면
1) 교과
2) 특별 활동
3) 학교 재량 시간 운영
2. 생활 지도 측면

Ⅶ. 열린교육의 분류별 수업모형
1. 수업 내용의 조직에 따른 구분
1) 수준별 학습
2) 주제 학습
3) 통합학습
4) 프로젝트 학습(Project 학습)
2. 수업 집단의 조직에 따른 구분
1) 코너 학습
2) 능력별 개별학습 방법
3) 직소우 학습(Jigsaw)
4) 팀티칭(Team Teaching)
5) 협동학습(STAD)
6)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 방법
7) 토픽 학습
8) 물레방아 학습
9) 집단학습
3. 활동 유형에 따른 구분
1) Brain Storming(브레인 스토밍)
2) 스타학습
3) 역할놀이 학습
4) 신문활용 학습

Ⅷ. 열린교육의 성취효과

Ⅸ. 향후 열린교육의 제고 과제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열린교육은 기존 교육의 획일적이고 경직된 모습에 반발하면서 등장하였으며, 상대적으로 최근에 도입된 개념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확실한 개념정립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열린교육의 이해 정도를 높이고, 열린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열린교육 개념 정립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주로 이은규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는 다양한 측면에서 열린교육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는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열린교육의 준거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후 그는 어떤 일관성 있는 열린교육의 준거를 제시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각 영역별로 점진적으로 열린교육의 정도를 높여 개방성을 지향하는 것이 열린교육을 실천하는 올바른 길이라고 결론짓는다. 이후 그는 열린교육의 아동관, 지식관, 학습관을 분석하고 이들의 철학적 배경을 탐색하여, 열린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인본주의, 낭만주의, 실존주의의 관점에서 기술한다. 또한 그는 열린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의 개방정도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이은규의 연구 이후 이인효는 열린교육의 개념에 대한 논쟁을 이끄는 연구를 수행한다. 이인효는 열린교육을 “기존의 교과를 가르치되 가르치는 ‘방법’에 있어서 아동의 학습속도와 관심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배려하고, 학습환경을 구체적 자료들을 동원하여 풍부하게 꾸며 주려는 교육”이라고 정의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2000),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열린교육 지원
○ 김용덕(1996), 열린교육실천 사례, 열린교실연구 제 4집 제 2호, 전국열린교실 연구응용학회지
○ 이용숙(1997), 열린교육 개념의 재정립과 수업의 개선, 열린교육연구 제5집 제2호
○ 임희수(1996), 초등학교에서의 열린교육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인효, 열린수업과 열린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 장근덕(1996), 열린수업의 탐색, 열린교육 수업 공개 및 토론회, 미간행 유인물한국 열린교육협의회 경기지역 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수업을 한 시간도 듣지 않고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역사교육을 축소하는 내용을 담은 ‘2009년 개정교육과정’을 확정하기로 하자, 역사학계가 역사교육이 붕괴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사연구회, 역사교육연구회, 전국역사교사모임 등 36개 역사 관련 단체는 11일 서울 태평로 한국언론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추진중인 ‘2009년 개정교육과정’은 고교 1학년과목을 ‘필수’에서 ‘선택’

  • [체육과수업][체육과학습][체육과교육]체육과수업(학습, 교육) 성격,목표,교과서,교육과정, 체육과수업(학습, 교육) 열린수업,평가,학습모형
  • 수업(학습, 교육)의 학습모형1. 준비2. 탐색1) 전개 방법2) 실제 사례3. 연습1) 전개 방법2) 실제 사례4. 발전1) 전개 방법2) 실제 사례5. 정착1) 전개 방법2) 실제 사례참고문헌Ⅰ. 체육과수업(학습, 교육)의 성격1. 체육의 본질1) 내재적 관점-교육은 그 내재적 가치에 의하여 정당화되고 성취되어야 한다.(가) 교육의 규범적 기준으로서 교육의 일반 목적과 개념을 규정한다.(나) 교육 내용에 관한 인지적 기준과 교육 방법에 관한 절차적 기준은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모형으로서 제시한 이래 교육부에서는 1998년에 65개 대학교, 14개 업체를 참여시켜 ‘사이버대학 실험운영기관(46개 대학교)’과 ‘ 사이버대학 시범운영기관(19개 대학교)’을 선정하여 (표 1) 사이버 캠퍼스를 시작하기에 이르렀다(한정선,1999). 이들 중 대부분의 대학은 업체나 타 대학교와 손을 잡고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을 하나, 대학교(8개 대학교) 자체 내에서 단독으로 사이버 캠퍼스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구분명칭구성원시범가상대학열린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접근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현황,내용체계,지도원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제고과제,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과 접근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체계와 지도원칙,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의 제고 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접근방법1. 종합적 접근방법(Synthetic Approaches)2. 분석적 접근방법(Analytic Approaches)1) 상황적 교과과정(Situational Syllabus)2) 개념적 교과과정(Noti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