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목표와 대상자,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운영실태,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수학프로그램과 과학프로그램,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과 집단상담, 향후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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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목표

Ⅲ.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대상자
1. 초등학교 영재 판별의 원칙
2. 외국의 초등학교 영재 판별

Ⅳ.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실태

Ⅴ.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수학프로그램
1. 제 1부 심화활동 : 다양한 주제에 대한 탐구활동
2. 제 2부 심화활동 : 단체 훈련 활동
3. 제 3부 심화학습활동 : 실제적인 문제 탐구하기

Ⅵ.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과학프로그램

Ⅶ.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과 집단상담
1. 초등학생 영재와 집단상담
2. 초등학교에서의 집단상담 접근방법

Ⅷ. 향후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
1. 제도적 측면
2. 행정적 측면
3. 교육과정적 측면
4. 운영방법적 측면
5. 담당교사 측면

Ⅸ.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사회계층, 인종집단과 성별의 영재아들은 총체적․학문적 자기존중(감)이 높다. 영재아들의 대부분은 총체적․학문적 자아개념이 자신의 이상적 자아와 조화되기 쉽다. 그들은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기대를 하고, 실패도 기꺼이 감수하려 하며, 자신이 성취한 것이 어떤 것인가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영재아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재능이 있는 영역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다. 그러나 20%나 되는 아동들이 자신의 능력을 심각하게 과소평가 하지만 그들 중 상당수가(전부는 아니지만) 학문적 자아개념이 높은 것은 그들의 여타 영역에 대한 열등감(lower opinion)―신체적 기술과 사회적 관계와 같은 영역―때문이다. 이것은 영재아들이 자신의 지적인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관심(영역)이 좁아지고 다른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만든다.
잠재능력이 많다는 것은 아동들의 자기존중감을 키워주는 데에 충분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수행력이 뛰어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성취도가 낮은 영재아들은 일반적으로 성취도가 높은 아동들보다 자기존중감이 낮으며 이는 성취도가 낮은 것의 원인도, 결과도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존중감은 아동이 존중받을 때에 길러진다는 것이 거의 확실하다. 존중감은 중요한 어른이나 또래 아이가 자신을 존중해 주고 자신의 의견을 상의해 주고, 자기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일이나 물건에 대해 실제로 결정을 내리고 판단을 내릴 기회를 제공해 줄 때 생겨난다.
아동초기는 아이가 자기비하감을 갖지 못하게 하는 데에 최적의 시기이다. 이것은 어린아이들이 자신에 대해 건설적인 용어로 생각하고 현실적인 기준을 정립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의미있는 일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줌으로써 가능할 수 있다.
어떤 아동들은 자신을 무능하다고 생각하고 비정상적으로 부정적이다. 우리가 자기존중감이 낮은 아이라고 할 때 바로 이러한 아이들을 지칭하는 것이다. 부모나 교사는 영재아들의 건
참고문헌
◈ 김향연, 영재교육에 관한 초등학교사의 인식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서울특별시과학교육연구원, 2001
◈ 경기 장곡초등학교, 교육부지정 영재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2002
◈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학교 영재교육 추진 계획, 2003
◈ 유안초등학교, 심화학습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영재교육의 효율성 연구, 교육인적자원부지정 영재교육 정책연구학교 보고서, 2001
◈ 이화국·김언주·문정화, 영재교육의 방법과 자료, 대교·한국교육평가센터 Karnes
◈ 조석희·김양분, 초등학교 고학년 과학 영재 판별 도구의 타당화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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