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영재의 개념
1. 영재아의 정의
2. 영재아 판별 방법 및 절차
Ⅲ. 영재교육의 필요성
1.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인력 배출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개발 필요성
3. 영제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필요성
Ⅳ. 영재 교육의 목적․기본방향
1. 영재교육의 목적
1.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Ⅴ. 영재교육의 사례
1. 한국의 영재교육
2. 외국의 영재교육
Ⅵ. 영재교육의 문제점
1. 행·재정 지원의 미흡
2. 영재교육 대상자 선정의 효율성 미흡
3. 영재교육기관간, 학년간, 학교급간 영재교육 연계성 미흡
4. 영재교육기관의 특성화 미흡
5.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미흡
6. 영재교육의 전문적인 연구·개발 지원 및 평가체제 미흡
Ⅶ. 영재교육의 중․장기 발전과제
1. 지속적이고 연계성 있는 영재교육 실시
2. 영재교육 대상자 확대
3. 영재교육의 내용과 방법에서의 개선
4. 과학고등학교의 영재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강화
5. 전문성을 지닌 영재교육 담당교원 양성
6. 영재교육에 대한 행정적 지원
7. 영재교육 내실화를 위한 재정지원 확대
8. 영재교육 연구 개발에 대한 지원 확대
Ⅶ. 결 론
Ⅷ. 부 록
Ⅸ.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Ⅱ. 영재의 개념
1. 영재아의 정의
영재란 누구인가에 대한 관심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으나 아직까지 일치된 견해는 찾기 힘들다. 일반적으로 영재는 지적인 면에서 매우 우수한 사고능력과 학습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정서적인 면에서는 높은 자기 효능감, 도전의식, 도덕성 자기 주도적인 학습태도 등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긍정적이면서도 적극적으로 자기 삶을 영위해가고 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때로는 완벽주의나 성취에 대한 스트레스, 정서적인 걱정과 발달의 불균형 등으로 적응의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그런데 영재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말하기는 매우 어렵고 학자마다 의견도 차이가 있다.
영재에 관한 초기의 연구들은 지능검사에 의한 측정된 지능지수가 높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능에 의한 영재의 정의는 그 기준이 비교적 명확하고, 판별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잘 조직되어 있어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지능검사 자체의 신뢰도, 타당도 등에 대한 회의의 증가로 지능검사 결과만으로 영재를 정의하는 데 대한 비판이 두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첫째. 영재를 단일요인이 아닌 다요인적 입장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지능검사로는 측정할 수 없는 특수한 재능, 예컨대 예․체능, 과학 또는 공학 등의 분야들 중에서 어떤 한 분야의 재능을 지닌 아동도 영재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적인 요인만을 고려한 영재성 판단은 이러한 비판에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여러 학자들의 주장이고 또 현재의 추세이기도 하다. 기본적인 영재의 개념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1. 초등 영재교육 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연구
2. 영재교육 제도 및 운영에 관한 초등학교 영재교육 대상자의 인식 | 김태훈
3. 영재와 일반학생의 부모의 성향 연구 : 농촌과 도시를 중심으로 | 김형태
4. 영재교육에 대한 영재 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조사Authors
: 이신동( Shin Dong Lee ), 김종선( Jong Sun Kim ), 송선희( Sun Hee Song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 [2009년]
5. 영재교육 담당 중등수학교사의 기초과정 직무연수에 대한 한 사례
: Authors 한인기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 수학교육 프로시딩 | [2009년]
6. 뇌 기반 적기 교육과 영재 교육
: Authors 서유헌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 수학교육 프로시딩 | [2009년]
7 언어,문학 영재교육의 방향 모색을 위한 외국 사례 비교
: Authors: 권순희 ( Soon Hee Kwon )Publisher: 한국어교육학회(구-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 국어교육 | [2009년]
8. 영재와 영재교육의 이해
: Authors: 김미숙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 국제수학영재교육 세미나 프로시딩 | [2008년]
9. 교육기회균등 관점에서 본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Author/Publisher : 김태영,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Year : 2001
10. 한국 영재교육의 발전과정 : 1970-2006
: Author/Publisher : 김태서, 단국대학교Year : 2007
11. 한국 영재교육 제도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System for the Gifted and Talented in Korea
: Author/Publisher : 김미경, 단국대학교Year : 2001
12. 영재교육을 위한 사교육에서의 선행학습의 실태와 그 효과
: Author/Publisher 한규명,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Year : 2005
13. 영재교육 운영제도 연구
: Author/Publisher 나동주, 목포대학교 대학원Year : 2006 (* 외국과의 비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