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의미, 특성,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영재교육 원칙, 영재교육 수업방법, 미국 영재교육 사례, 영재교육 재정적 지원방안, 영재교육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의미

Ⅲ. 영재의 심리적 욕구와 특성
1. 심리적 욕구
1) 영재들은 지적 자극을 받고 싶어한다
2) 영재는 자극과 도전을 받고 싶어한다
3) 영재들은 지나친 일반화를 싫어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것을 좋아한다
4) 영재들은 정서적인 발달과 인지적인 발달간에 괴리가 있을 수 있다
2. 인지적인 특성
3. 정서 사회적인 특성

Ⅳ. 영재교육과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1. 수립배경 및 의의
2. 주요내용
1) 영재성 계발의 고도화를 중점추진
2) 영재교육기관 특성화 추진
3) 영재교육 지원 체제 마련

Ⅴ. 영재교육의 원칙
1. 영재교육의 체계화 원칙
2. 영재교육의 전문화 원칙

Ⅵ. 영재교육의 수업방법
1. 연구방법의 활용
2. 탐구수업 방법의 활용
3. 질문법의 활용
4. 창의적 지도방법의 활용
5. 평가방법의 활용

Ⅶ. 미국의 영재교육 사례
1. 프로그램의 운영
2. 교육과정 구성 원칙
3. 교사 선발 및 훈련
4. Super Saturday 프로그램
1) 프로그램 운영 시간
2) 대상자 판별도구 및 판별방법
3) 판별 기준
4) 교육의 내용과 교육방법
5. 여름방학 프로그램
1) 합숙 프로그램의 종류
2) 프로그램별 학생 판별 기준
3) 교육 내용 및 수준
4) 학생의 생활

Ⅷ. 향후 영재교육의 재정적 지원 방안
1. 영재교육기관 현대화 사업 추진
2. 영재교육담당 교원 연구비(강사비) 지급
3. 교수․학습 지도자료 및 판별도구 개발비
4. 영재교육기관 평가를 통한 재정 지원

Ⅸ. 영재교육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재교육의 목표를 종합해 보면,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자율적 탐구 능력, 지도력의 계발을 바탕으로 한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에의 공헌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개인의 자아실현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인물이 되는 것이며, 사회에의 공헌은 한 국가 사회 더 나아가 인류 문명사회에의 공헌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도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자아실현과 사회에의 공헌은 일반교육과정의 목적이기도 하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자아실현과 사회에의 공헌을 명시적인 목적으로 삼는 영재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의미에도 부합하는 적법한 교육과정이다.
그런데 특히 영재교육과정에서 이 두 목적을 보다 분명히 명시하는 이유는 영재들이 가지고 있는 높은 능력 때문이다. 영재들의 능력이 일반 학생들보다 월등하다는 사실은 영재교육과정의 목적과 관련하여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보통 수준을 넘는 높은 잠재력은 표준을 강조하는 사회와 교육으로 인해 불이익에 처해 지기 쉬우며, 그로 인해 보통 학생들보다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영재교육과정은 자아실현을 특별히 강조한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영재들의 높은 잠재력은 사회적 유용가치가 매우 크기 때문에 그들에게 주어지는 높은 수준의 사회 공헌 기대가 강조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영재교육과정의 자아실현과 사회에의 공헌이라는 두 개념은 영재교육과정의 명시적인 목적이고 암시적으로는 일반교육과정의 목적에 포괄되는 관계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구자억(1999), 영재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 봉희영(2002), 본격적인 영재교육 시대 도래에 다른 학교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과 과제, 서울특별시과학교육연구원
○ 박성익(1998),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98 과학영재교육센터 세미나자료집
○ 송용대(1990),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교보문고
○ 신세호·배호순(1979),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한국 교육 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2001), 영재교육(이론) 교사용 연수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현황,프로그램,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쟁점,운영방안,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개선과제, 초등학교(학생)영재교육 시사점
  •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영재의 특성Ⅲ. 영재의 선발Ⅳ.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현황Ⅴ.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프로그램1. 초등학교 영재교육 프로그램2. 외국의 초등영재교육 프로그램Ⅵ.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쟁점Ⅶ. 초등학교(학생) 영재교육의 운영 방안1. 상설 영재학급1) 영재의 정의2) 영재교육의 목표3) 영재 판별4) 영재교육 담당 교사5) 영재집단 편성 및 운영 방법6) 영재교육 프로그램7) 장점8) 문제점2. 정규수업내

  •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
  • 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징4. 자료의 효과1) 교사의 측면2) 학생의 측면5. 일반화 방안Ⅳ. 수학과교육 놀이학습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1) 주자료2) 보조자료4. 자료의 효과Ⅴ.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내용1) 기본 학습 부진아용 차시별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2) 차시별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3. 효과Ⅵ. 수학과교육 영재학습자료(

  • [특수교육] 영재교육
  • 영재로 인정하고 이들을 특별한 교육 기관에서 보호 육성하였다. 이후 영재에 관한 개념은 로마시대를 거치면서 건축과 공학, 법률과 통치 분야에서 탁월한 인물로 변모되었다. 르네상스시대에는 상업의 발달과 함께 엄청난 부를 축적한 가문들이 특히 예술 분야의 영재에게 집중적인 지원을 하였다.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영재에 대한 개념은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변화되어 왔다. 동양에서도 영재에 대한 관심이 존재하였으며

  • 영재교육 레포트
  • 영재 교육의 목적 3.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4. 영재교육의 대상Ⅱ . 본론1. 영재아와 영재성의 정의 및 영재교육의 개념2. 영재의 특성3. 영재아의 판별 방법 및 절차4. 영재 판별의 실제 사례5. 최근의 영재 판별의 경향6. 영재 판별의 실패 가능성7. 영재를 위한 수업8.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9. 우리 나라 영재교육 방안10. 외국의 영재교육 정책사례11. 우리나라 영재학교 실례12. 영재교육 프로그램 Ⅲ. 결론1. 영재교육이 취해야할 원칙2.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시사점Ⅳ. 영재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소고 (과학영재를 중심으로)1. 과학영재의 조기발굴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2.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기회제공 기관◈ 부산과학영재 고등학교의 사례3. 과학 영재의 연계 교육◈ 미국의 연계 교육 사례4. 과학 영재 육성기반 조성5. 영재에 대한 사회의 올바른 인식 필요Ⅴ. 전인격적 교육으로의 영재 교육1. ‘개인적 측면’에서 영재의 사회화 적응방안에 대한 고려2. ‘사회적 측면’에서 영재의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