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의미, 특성,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영재교육 원칙, 영재교육 수업방법, 미국 영재교육 사례, 영재교육 재정적 지원방안, 영재교육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영재교육과정]영재의 개념,선별, 영재교육과정의 현황,개발, 영재교육과정의 속진교육,심화교육,제7차교육과정, 영재교육과정의 과제,시사점
- 장애인관련 제도 및 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재교육 법적 근거, 영재교육 대상자선발, 영재교육 프로그램개발, 영재교육 세계추세, 국내추세, 영재교육 쟁점, 영재교육 개선방안, 시사점
- 영재교육과정 의미,필요성, 영재교육과정 국제동향, 영재교육과정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 교육기관, 영재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영재교육과정 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영재의 의미
Ⅲ. 영재의 심리적 욕구와 특성
1. 심리적 욕구
1) 영재들은 지적 자극을 받고 싶어한다
2) 영재는 자극과 도전을 받고 싶어한다
3) 영재들은 지나친 일반화를 싫어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것을 좋아한다
4) 영재들은 정서적인 발달과 인지적인 발달간에 괴리가 있을 수 있다
2. 인지적인 특성
3. 정서 사회적인 특성
Ⅳ. 영재교육과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1. 수립배경 및 의의
2. 주요내용
1) 영재성 계발의 고도화를 중점추진
2) 영재교육기관 특성화 추진
3) 영재교육 지원 체제 마련
Ⅴ. 영재교육의 원칙
1. 영재교육의 체계화 원칙
2. 영재교육의 전문화 원칙
Ⅵ. 영재교육의 수업방법
1. 연구방법의 활용
2. 탐구수업 방법의 활용
3. 질문법의 활용
4. 창의적 지도방법의 활용
5. 평가방법의 활용
Ⅶ. 미국의 영재교육 사례
1. 프로그램의 운영
2. 교육과정 구성 원칙
3. 교사 선발 및 훈련
4. Super Saturday 프로그램
1) 프로그램 운영 시간
2) 대상자 판별도구 및 판별방법
3) 판별 기준
4) 교육의 내용과 교육방법
5. 여름방학 프로그램
1) 합숙 프로그램의 종류
2) 프로그램별 학생 판별 기준
3) 교육 내용 및 수준
4) 학생의 생활
Ⅷ. 향후 영재교육의 재정적 지원 방안
1. 영재교육기관 현대화 사업 추진
2. 영재교육담당 교원 연구비(강사비) 지급
3. 교수․학습 지도자료 및 판별도구 개발비
4. 영재교육기관 평가를 통한 재정 지원
Ⅸ. 영재교육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재교육의 목표를 종합해 보면,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자율적 탐구 능력, 지도력의 계발을 바탕으로 한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에의 공헌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개인의 자아실현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인물이 되는 것이며, 사회에의 공헌은 한 국가 사회 더 나아가 인류 문명사회에의 공헌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도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자아실현과 사회에의 공헌은 일반교육과정의 목적이기도 하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자아실현과 사회에의 공헌을 명시적인 목적으로 삼는 영재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의미에도 부합하는 적법한 교육과정이다.
그런데 특히 영재교육과정에서 이 두 목적을 보다 분명히 명시하는 이유는 영재들이 가지고 있는 높은 능력 때문이다. 영재들의 능력이 일반 학생들보다 월등하다는 사실은 영재교육과정의 목적과 관련하여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보통 수준을 넘는 높은 잠재력은 표준을 강조하는 사회와 교육으로 인해 불이익에 처해 지기 쉬우며, 그로 인해 보통 학생들보다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영재교육과정은 자아실현을 특별히 강조한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영재들의 높은 잠재력은 사회적 유용가치가 매우 크기 때문에 그들에게 주어지는 높은 수준의 사회 공헌 기대가 강조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영재교육과정의 자아실현과 사회에의 공헌이라는 두 개념은 영재교육과정의 명시적인 목적이고 암시적으로는 일반교육과정의 목적에 포괄되는 관계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 구자억(1999), 영재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 봉희영(2002), 본격적인 영재교육 시대 도래에 다른 학교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과 과제, 서울특별시과학교육연구원
○ 박성익(1998),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98 과학영재교육센터 세미나자료집
○ 송용대(1990),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교보문고
○ 신세호·배호순(1979),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한국 교육 개발원
○ 한국교육개발원(2001), 영재교육(이론) 교사용 연수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