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재교육과정의 개념
1. 미국 교육부(USOE, 1976)의 이론
2. Virgil Ward(1961)의 이론

Ⅲ.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목적
1. 교육적 차원
2. 개인적 차원
3. 국가적 차원

Ⅳ. 영재교육과정의 유형과 형식
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Enrichment Triad Model)
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3. 퍼듀 3단계 심화모형(Purdue Three-stage Enrichment Model)
4.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Self-directed Learning Model)
1) 교사주도 수업단계(command style)
2) 영재주도학습 1단계(task style)
3) 영재주도학습 2단계(peer-partner style)
4) 영재주도학습 3단계(self-directed style)
5. 피라미드 프로젝트 모형(Pyramid Project Model)
6. Osborn-Parnes의 창의적 문제해결법
1) 문제의 발견
2) 사실발견
3) 아이디어 발견
4) 결과발견
5) 인정발견

Ⅴ. 영재교육과정의 실태

Ⅵ. 영재교육과정의 쟁점
1. 일반 능력 vs 특수 전문 능력
2. 속진 학습 vs 심화학습
3. 분과 vs 통합
4. 인지적 영역의 학습 vs 정의적 영역의 학습
5. 개인 중심의 학습 vs 집단 중심의 학습
6. 대학 중심과 교육청 중심
7. 과학 중심 영재교육과 여타 분야

Ⅶ. 영재교육과정의 사례
1. 경기도 용인 보라초등학교의 재능반 운영
2. 전북 구례군 옥구초등학교의 특수재능교육 운영

Ⅷ.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제고 방안
1. 영재교육대상자의 선발
1) 영재교육대상자의 선발은 잠재력이 뛰어난 모든 아이들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둔다
2) 영재교육대상자의 선발은 그 대상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사용한다
3) 영재성의 판별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그 결과를 적절히 활용한다
2. 영재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3. 영재교육 담당 교원
1) 영재교육은 영재교육과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교원이 담당한다
2)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은 정기적으로 연수를 받아야 한다
4. 영재교육기관의 운영

Ⅸ. 영재교육과정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재성은 오랜 세월에 걸친 성장, 발달 결과로 어느 시기에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적절한 영재교육으로 극대화할 수 있다. 대단히 뛰어난 아동들만이 아니라 가능성이 있는 아동은 누구나 영재교육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가능성이 있는 아동이란 지능이 대단히 높은 아이 뿐만이 아니라, 어떤 과제에 특별한 흥미를 보이고 과제집착력이 강한 아이, 특별히 창의성이 뛰어난 아이 등을 말한다. 연구에 의하면 지능이 대단히 높지 않아도 과제집착력이 유난히 강하거나 흥미를 강하게 보이는 아동은 뛰어난 성취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서 영재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아동은 상위 20% 이내에 해당하는 아이들이 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한 수준, 또는 한 종류의 영재교육 프로그램만으로 상위 20% 이내의 모든 아이들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없다. 상위 20% 이내에 해당하는 아동은 대단히 다른 특성을 갖는 아동이다. 따라서 영재교육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은 다양한 방법과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영재교육을 영재들만 별도로 모아 놓고 하는 방법보다 일반아동과 섞여서 공부하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방법이 만병통치약 일 수는 없다. 영재라고 생각되는 아이들간에도 개인차가 대단히 크다. 특별학교에서 영재교육이 필요한 아이가 있는가 하면, 일반 학급에서 일반 아동과 섞여서 공부하는 것이 더 적절한 아동도 있다. 어떤 아동은 방과 후 또는 주말에만 영재교육을 받는 것으로 충분한 아동도 있다. 영재성이 강한 아동일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영재들끼리만 공부하는 것이 더 좋다. 그러나 나이가 어리거나, 그다지 뛰어나지 않은 아동은 일반 아동과 공부하면서 가끔씩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아이들의 특성에 따라서 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 경험하게 될 개념 및 내용의 수준, 사고 과정의 종류 및 수준, 산출물의 종류 및 수준도 각기 달라야 한다.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다루는 양도 지금보다는 다양해져야 한다. 많은 학자들은 재능의 종류가 다양하며, 각각의 재능은 독립적이라고 주장한다. 언어적 재능, 수학적 재능, 공간적 재능, 음악적 재능, 신체적 재능, 사회적 재능, 자기 통찰의 재능 등 다양한 재능이 있을 수 있다. 때로는 이 모든 분야에서 재능을 나타내는 아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아이들은 이중 몇 가지 분야에서 재능을 나타내기도 어렵다. 그러므로 각 아동이 어느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재능을 나타내는지, 즉 적성을 잘 파악하여 그 재능을 키워주고자 노력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 시행방안 해설, 2002
김재운·장영숙,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세, 서울 교육과하가사, 1986
구자억 외,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영재교육, 서울 문음사, 2002
김정휘·주영숙,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 교육과학사, 1998
조석희, 영재성과 영재교육 교육학 대백과 사전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서울 하우동설, 1998
V.Z.엘리히, 영재교육, 배영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과정 96(2) 와이드쇼의 제작과정 98(3) 와이드쇼의 제작기간 99제3절 새로운 방송 저널리즘을 위한 제언 1011. 기자 전문화 제도 1042. 기자/PD 교육연수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110(1) 언론학 교육의 문제점 110(2) 개선방안 112(3) 기자/PD의 저널리스트로서의 전문성 교육 113제Ⅴ장 요약 및 결론 117참 고 문 헌 121Abstract 127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 아이템 목록 131표차례 기자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차이점 41 현재 방송되고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필요성은 어떤 순위가 있는 것은 아니고, 우선권의 문제는 아동의 욕구보다는 가족의 상황에 따라서 결정된다. 이처럼 영국의 보육서비스는 그 필요성이 절박한 아동들에게 한정되어 있고, 공적 보육사업은 크게 확대되고 있지 않으며, 사적 보육사업에 대한 원조 역시 거의 없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1989년에 간행된 ‘유아교육 교육과정과 국가교육과정’에 잘 나와 있다. 이는 국가수준의 교과과정(National Curriculum) 제정의 필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교육사회]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 교육의 사회적 화경과 관련된 몇 가지 쟁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주요개념정리 학업 성취학업성취는 단순한 학습의 결과로서 이해하기보다는 과거에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을 바탕으로 앞으로 학습가능성 내지, 창조의 가능성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지능지능의 사전적 의미는 문제 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인 능력이라고 한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은 지능에 대한 정의를 다양하게 내리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를 들

  • 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장에 관하여 - 1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개념 2 국가별 이주민 지원제도
  • 과정에서의 인권유린 (11) 인권 침해적/ 성차별적 모집광고2) 국제결혼 피해자들Ⅳ.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인권침해 해결 방안1. 결혼이주여성 지원책 개선방안1) 결혼이주 지원제도의 개선2) 언어교육 강화 및 대상자 확대 방안 강구3) 빈곤완화 일자리 제공4) 수요자 욕구에 기반한 교육프로그램 강화5) 출산과 양육지원6) 위기 결혼이주여성 지원 정책 강화7) 다문화 가족의 기본 의료보장8) 사회적 지지네트워크 강화9) 법적 및 사회적 지위 강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