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청소년교육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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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배경
2. 교육 불평등
Ⅱ 본론
1. 교육 불평등의 원인
1) 사회계층간 불평등
2) 지역간 불평등
3) 교육제도 요인: 입시로 인한 교육 불평등
4) 장애에 따른 교육 불평등
2. 교육 불평등의 대책 방안
1) 소외 계층의 교육복지 수준 향상을 위한 정책 방향
2) 농어촌 지역 학생에 대한 교육적 배려 강화
3)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통합을 통한 평생특수교육의 실현
Ⅲ. 결론 및 제언
▣ 외국 사례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국민은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안에 지역간, 남녀간, 계층간 교육 기회가 균등하게 제공되지 못해 왔으며 장애아를 위한 교육기회 역시 불균등하게 제공되어 왔다. 우리의 교육기회 불평등은 유아교육단계의 지역간, 계층간 불평등이 심하고, 중학교 교육의 지역간 의무교육 불평등, 그리고 고등교육 접근 기회가 남녀간, 계층간, 학교 간 불평등, 장애인과 영재, 그리고 학습부진아들과 정상아들간의 교육 기회 불평등, 의무교육단계의 지역간, 학교 간 교육여건 불평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불평등은 결과적으로 교육에 대한 불만 계층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며 교육에 대한 불만은 나아가 사회적 불만으로 학대되어 사회 전체를 불안정하게 만든다는 차원에서 앞으로 시급히 시정되어야 할 문제로 보인다.
청소년에게 교육이 불평등하게 주어지는 환경적인 요소들을 살펴 크게 계층간 불평등과 지역에 따른 불평등, 그리고 교육제도에 있어서 불평등이 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청소년 교육 불평등의 원인과 실태를 파악해 보고 나아가 실질적인 해결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문헌자료 】
- 김신일(2000),「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안병환(2003),「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 김정해(2002),「아동권리향연」,교육과학사
- 박용순(2000),「빈곤과 자립」, 학지사
- 김영화, 신원식 외(2003),「현장과 함께 생각하는 사회문제 , 삼우사
- 김종엽, “한국사회의 교육불평등” 「경제와 사회」, 한울
- 유혜경(2002), 「한국장애인교육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의 모색」, 특수교육 연구 제3권 제2호
- 이화성(2003),「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한 영국의 노력」
- Floey, Jeremy Roche & Stanly Tucker(2001),「CHILD IN SOCIETY」, The Open
University
-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보건과(2004),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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