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영재교육 고찰을 통한 남한 영재교육의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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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문제
3. 연구의 방법

Ⅱ. 일반적 영재교육에 대한 고찰
1. 영재의 개념과 목적
2. 영재교육의 기본원칙
3. 영재교육의 방법
4. 영재교육의 질 관리
5.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
6. 외국의 영재교육 현황

Ⅲ. 북한 수재교육에 대한 고찰
1. 북한 수재교육의 정의
2. 북한의 수재교육 변천 과정
3. 북한 수재교육의 확대
4. 북한 수재교육의 특징
5. 북한 수재교육의 문제점

Ⅳ. 영재교육이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나) 우리나라에서의 영재의 개념
2000년 제정된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영재를‘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한다. 이중‘영재판별기준에 의하여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고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영재교육은 선천적으로 우수한 소질과 재능을 타고난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해 마련한 특수교육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전체연령대별 인구 중 소수만을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영재교육의 구체적인 적용범위는 해당 사업의 목적과 특수성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기 때문에 일률적인 비율의 설정과 적용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실시에 있어서도 소수인재에 대한 선별 교육이라는 원칙 하에 사업의 특수성과 성격에 따라 차별적인 대상의 설정과 적용이 필요하다.

다) 영재교육의 목적
영재교육의 목적은 영재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함으로써 그들의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영재들에게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지도력, 자율적인 탐구능력을 신장시키고 나아가 국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그리고 모든 국민이 능력과 적성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제31조 제1항)과 교육기본법(제3조, 제19조)의 정신에 따라 탁월한 잠재능력을 지닌 영재가 창의성, 리더십, 도덕성,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연마하고, 이를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나아가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육성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2. 영재교육의 기본원칙

국가영재교육 체제 정립을 위해서는 영재교육에 관한 기본원칙을 설정할 필요가 있으며, 과학영재교육 기본원칙도 영재교육의 기본원칙에 근거한다. 조석희,「영재교육백서」,(한국교육개발원, 2004)
(조석희 외, 2002) 이를 바탕으로 영재교육의 기본원칙을 설정해 보면
첫째, 영재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교육의 개별화와 개인의 특성에 적절한 교육과정과 교수 및 학습 자료를 마련하여 적용하는 맞춤식 개별화 교육을 제공한다.
둘째, 학업의 영재성과 함께 창의적, 생산적 영재성을 발휘하는데 있다.
셋째, 다양한 분야의 재능을 키워주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넷째, 관심분야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개방적이며 다양한 흥미를 추구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영재성은 발달되어 가는 것이므로 조기 발견하여 교육하고 형식적인 교육이 완료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극과 도전을 제공해야 한다.(Stanley, 1981)

3. 영재교육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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