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제 다양화의 의의와 방향 -특목고 운영 실태를 중심으로 본 반성과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평준화 정책과 다양성에 대한 요구

1. 평준화 정책의 역사

2. 평준화 정책이 남긴 것들과 쟁점

1) 찬성 및 유지

2) 반대 및 폐지

3. 다양화 정책의 필요성

1) 교육수요의 다양화

2) 교육의 사회적 역할 문제

3) 학교서열화와 입시경쟁

III. 현행 정책과 향후 방향

1.학교체제의 다양화 현황

1)영재학교

2) 특성화고등학교

3) 자율학교

4)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5) 개방형 자율학교

2. 해외 사례들

1)미국 : 수.과학 고등학교

2) 영국 : 교과특성화 학교

3) 일본 : 슈퍼 사이언스 고등학교와 슈퍼 잉글리쉬 학교

3. 학교체제 다양화 정책의 방향성

1) 새로운 학교유형의 설립을 통한 학교체제의 다양화정책

2) 새로운 학교유형으로의 전환을 통한 학교체제의 다양화정책

4.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1)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목표
사립형 사립고(현행실시)와 자율형 사립고 비교
2) 기숙형 공립고등학교
도입의 필요성 및 목적 :
3) 마이스터 고등학교

배경
내용

IV. 특목고의 현황과 설문/인터뷰를 통해 본 문제점

1. 특수목적고등학교 정의
1) 목표와 취지
2) 교육과정과 운영방식
영재.특수재능계열 특수목적고
2. 설문과 인터뷰 분석
3. 현존하는 문제점들
V. 결론
본문내용
1.1.1. 학교서열화와 입시경쟁

얼핏 보면 학교서열화와 입시경쟁은 학교체제 다양화가 보편화될 경우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물론 이러한 우려는 상식적으로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행체제 안에서도 이 두 가지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 역시 시급한 시점이다. 과열된 사교육 시장은 교육정책이 이에 대한 마땅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한 결과 교육 수요자와 시장이 결탁하여 만들어 낸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평준화 정책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학교서열화의 폐해를 극복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는 못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많다. 이는 중등교육 과정에 있는 학교들의 서열이 여전히 잔존한다는 의미보다는 학교 간 서열화 문제를 학교 내부의 문제로 전환시킨 것에 불과하다는 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실제로 동일학교 내 학생들 간의 성적 격차는 심화된 경향이 있다. 때문에 한 학급 내에서도 학생들의 수준이 고르지 못해 교사들이 수업진행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도 발생한다. 진학지도에서도 학급이라는 소집단 내에서의 학업격차가 심화되면서 전문성을 유지하기 힘든 상황이다. 입시경쟁 역시 중등교육 내에서는 거의 사라졌으나 고등교육으로의 진학에 있어서는 거의 해결되지 않아 문제의 발생시점을 연장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평가도 있다.

1. 현행 정책과 향후 방향

1.1. 학교체제의 다양화 현황

1.1.1. 영재학교

영재학교는 타고난 재능과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별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영재들을 교육하는 학교를 말한다. 현재 영재학교는 과학영재학교 1개교가 운영되고 있는데, 법령상 분야의 제한은 없다. 현재 영재학교는 한국과학영재학교 1개교뿐이다. 이 학교는 1990년에 부산과학고등학교로 출발하여 2002년에 과학영재학교로 지정받았고, 2005년에 한국과학영재학교로 변경되었다. 학년별 16학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학생이 425명이다. 교육과정 운영은 3년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수업일수는 학기당 16주이다. 정규학기와 함께 하계․동계방학 기간에는 계절학기를 운영하고 있다. 학점제를 실시하여 한 학기 16시간(주당 1시간) 이수인 경우 1학점으로 하고, 학기당 최대 신청학점은 정규학기의 경우 교과영역에서 25학점까지 허용하며, 계절학기인 경우에는 최대 6학점까지 허용되고 있다.

1.1.2. 특성화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는 소질과 능력 및 적성이 유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거나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학교이다.(「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91조」). 특성화 고등학교는 직업분야 특성화고등학교와 대안교육 특성화 고등학교로 구분되는데 직업분야 특성화고등학교는 다양한 학생들의 흥미․소질․능력․적성에 맞는 특정분야에 집중적인 직업교육을 실시하여 전문인력을 조기에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교육
  • *서론에 들어가기에 앞서1. 연구 필요성 및 목적(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2. 연구내용 및 방법Ⅰ . 서론1.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개념(2) 대안학교의 출현 배경(3) 대안학교의 유형Ⅱ . 본론 1(1) 대안학교 교육의 의의(2) 대안교육운동의 역사적 흐름1) (1) 외국대안교육운동의 역사적 흐름 (2) 외국 대안학교의 예2) 한국대안교육운동(3) 대안학교의 운영목표, 운영방침1) 운영목표2) 운영방침3) 대안학교의 운영비 보조(4)

  • 고교 평준화 대 비평준화 해결책
  • 체제의 핵심 근간을 이뤄왔고 평준화로 대표되는 정책 방향은 이 후 한국의 교육을 규정짓는 핵심요소이다. 이러한 공교육의 발달 과정이 어디서 기인했는지 간략하게 서구의 공교육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평준화로 대표되는 한국 교육의 평등지향 정책을 짚어본다.1. 공교육의 역사일반적으로 공교육 체제라 함은 법률에 의해서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가 설치하는 시설에서 공비로 관리․운영되는 교육의 체제를 말한다. 미국의 교육자 호레이스 만

  • [사회학] 계층화와 계급구조
  • 학교 용지 선정 계획 철회와 체비지에 대한 점유권을 인정할 것을 서울시에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는 당시 상황에선 주민들이 어쩔 수 없이 강제 이주당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이를 뒷받침할만한 관련 서류가 없다는 이유로 해마다 변상금을 물리고 있다.< 기사 2. 사는 게 너무 힘들어요 포이동 266번지 주민 잇따라 자살.고리 변상금에 자활 의지 꺾여> 출처: 「오마이뉴스」한 채당 수십억짜리 펜트하우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중심 평가의 과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필요로 한다.- 넓게 아는 것보다는 깊게 아는 것을 요하는 과제- 복잡한 문제의 해결을 요하는 과제- 새로운 지식의 구성과 창출을 요하는 과제(2) 7차 국어과 평가의 기본 방향가. 7차 교육과정의 평가항목 특징 - 평가에 관한 사항의 상세화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평가에 관한 사항을 평가 계획,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결과의 활용으로 세분하고, 각 세부 항목의 내용을 구체화하여 학교의 국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본질적 교육열에 해당한다.4) 교육열의 범위에 따라: 협의의 취학(진학)에 대한 교육열(취학열 또는 진학열)과 광의의 교육열개인의 교육열은 교육열의 범위에 따라 ‘협의의 취학에 대한 교육열’과 ‘광의의 교육열’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협의의 취학에 대한 교육열은 학교에 취학하거나 상급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열의를 지칭하는 것으로서, 우리가 교육열을 논의할 때 가장 많이 의미하는 범주라 하겠다. 교육열과 유사한 개념으로 자주 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