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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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일반적인 영재판별방법 및 도구
1. 표준화 검사에 의한 방법
2. 관찰 또는 지명에 의한 방법
3. 행동이나 산출물에 의한 방법
4. 학생/교사의 자기 보고서

Ⅲ. 한국의 영재교육 및 문제점
1. 일반 학교의 영재교육
2. 교육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3.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Ⅲ. 영재교육과정 모형 분석
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3.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4.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Self-directed Learning Model)
5. Betts의 자발적 학습모형 (Autonomous Learner Model: ALM)
6. Kaplan의 변별적 교육과정 모형 (Differentiated Curriculum Model)
7. Clark의 통합적 교육모형 (Integrative Educational Model)
8. 각 모형들이 주는 시사점

Ⅳ. 영재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소고 (과학영재를 중심으로)
1. 과학영재의 조기발굴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2.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기회제공 기관
◈ 부산과학영재 고등학교의 사례
3. 과학 영재의 연계 교육
◈ 미국의 연계 교육 사례
4. 과학 영재 육성기반 조성
5. 영재에 대한 사회의 올바른 인식 필요

Ⅴ. 전인격적 교육으로의 영재 교육
1. ‘개인적 측면’에서 영재의 사회화 적응방안에 대한 고려
2. ‘사회적 측면’에서 영재의 사회화 적응방안에 대한 고려

Ⅵ. 정리 및 결론
본문내용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미래의 지배자는 자원도 자본도 무기도 아닌 두뇌’ 라고 한 바 있다. 그의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세계 각국에서 그리고 우리 한국에서도 그러한 지적 재원인 영재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되었다. 어느 시대나 어느 국가에서나 영재는 존재해왔고 그 관심은 시대나 문화에 따라 변천되어 왔지만 특히 오늘날의 영재에 대한 교육적 관심은 국가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시 된다. 국가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필요하게 되어 미국을 비롯한 서양은 물론 동양에서도 영재 교육과 함께 이들을 교육하기 위한 교사의 교육에까지 눈을 돌리고 있다. 이제는 우리도 우리의 환경에서 영재들을 수용하고 교육시킬 수 있는 사회 문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그러나 영재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및 영재 판별에서부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육성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보이는 문제점과 그에 따른 사회적 폐해들을 보면 영재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이에 부응하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은 갖추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본격적인 현상 고찰과 방향제시에 앞서 영재와 영재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미국 문교국에서는 ‘영재란 탁월한 능력이 있어서 월등한 성취를 할 수 있는 자로써 사회발전에 공헌하고 자기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타고난 잠재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자’라고 정의 내렸다. 여기서 ‘탁월한 능력’을 뜻하는 영재서이 무엇인지가 문제될 수 있는데 Renzulli의 의견을 따르면 창의력, 과제집착력, 평균이상의 일반능력의 세 가지 요인이 작용하여 영재성을 나타낸다고 하며 이 이외에 독창력, 기획능력, 융통성, 유머감각 등도 영재성이 될 수 있다는 학자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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