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에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루소의 에밀을 읽고 작성한 독서감상문입니다.
- 목차
-
1. 서론 1
2. 에밀의 집필 배경 1
3. 루소의 교육 사상 1
4. 에밀의 내용 요약 2
(1) 유아기(1세~5세) : 신체 발육기. 자연 질서에 따른 양육 강조. 자연적 자유 2
(2) 아동기(6세-12세) : 자연에 의한 교육. 감각 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 2
(3) 소년기(13세-15세) : 신체적, 감각적 발달에 기초를 두고 지적 발달, 이성의 힘에 의지
2
(4) 청년기(16세-20세) : 제 2의 탄생. 본격적인 지적 교육 실시. 성선설에 입각한 종교관. 도덕적 가치 판단 및 이성의 발달 시기 2
(5) 결혼기(성인기) : 여자교육론 포함. 남녀의 상호 협력 강조. 남성 중심, 가정 중심적 사상 3
5. 중요한 지문과 인용구 3
6. 결론 4
- 본문내용
-
1. 서론
유명한 철학자 칸트는 에밀을 읽느라고 매일 시계처럼 정확한 시간에 산책 나가던 일을 잊어버렸다는 일화가 있으며, 칸트는 ‘내가 더 이상 루소의 문체의 아름다움에 현혹되지 않고 내 생각에 비추어 그를 이해하게 될 때까지 나는 여러 번 그의 책을 읽어야 했다.’라며 루소의 에밀을 찬양했다.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가 쓴 에밀은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론와 함께 서양의 교육 고전으로 꼭 읽어야 할 교육론적 소설이다. 국가론에서는 교육을 적극적으로 다루어 인간적, 국가적 옮음을 규정하고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교육을 주장하였지만, 에밀은 소극적 교육관을 역설하였다.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이 교육을 가장 잘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