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을 읽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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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에밀을 읽고 독서 감상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문내용
장 자크 루소는 사상가이며 철학자이다. 나는 그의 작품 에밀 중 초등교육 파트인 제2편을 읽었다. 에밀은 그가 교육사상 자체를 주장한 책이라기보다는 그의 사상인 자연주의적 인생철학 자체를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일관성이 있어 좀 더 부드럽게 그의 사상을 느낄 수 있었다. 대부분의 교육 이론이 한정된 주제 안에서 분석하는 미시적인 것이라면 그의 교육 이론은 가이드라인을 그리는 거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이 사상은 교과서에 포함된 다른 교육이론들과는 전혀 다른 성질의 것이라 생각한다. 게다가 루소가 주장한 자연주의적 철학이 적용에 있어 교육의 현실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 외에는 뚜렷한 약점도 찾을 수 없었으므로 이 레포트는 찬반의 입장이 아니라 주로 그의 이론을 뚜렷하게 정리하는 작업으로 생각하려 한다.
우선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은 그는 아동의 시기를 어른과는 완전히 구분된 하나의 단계로 보았다는 것이다. 아동의 시기는 이성이나 관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때이며 그 나름의 완성이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우리가 아이들을 덜 자란 어른으로 보아 여러 사상을 주입하고 가치관을 심어주려고 하려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생각으로 이 시기에는 내면의 발달을 추구하기보다는 외부의 것들에 대한 관심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이 시기의 교육은 소극적인 것으로 교사의 역할은 권위적 입장에서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자연 상태인 자유를 주고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교사는 아이들 스스로 자신이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판단하도록 해 주면서 보이지 않는 주인이 되어 그를 악덕이나 그릇된 정신으로부터 ‘보호‘하면 된다.
그런 관점에 충실하면서 먼저 그가 비판했던 내용들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 보겠다.
첫째, 아이들의 현재를 희생시키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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